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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론과 네트워크의 만남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26 no.7, 2009년, pp.17 - 23  

모정훈 (연세대학교) ,  박광우 (연세대학교) ,  김태현 (연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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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네트워크에서의 많은 문제가 게임이론을 이용하여 정형화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분산시스템인 인터넷의 활성화, 스스로 망을 조직화하는 무선시스템의 개발로 인하여 다수의 의사결정자가 필요한 게임이론이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이 확대된 결과이다. 본 고에서는 게임이론이 네트워크의 다양한 문제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다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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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He는 渺]에서 여러명의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중 병목에 해당하는 사업자의 매출이 많다는 것을 보이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병목 사업자가 망을 업그레이드 할 이유가 적다는 것을 보였다. 그리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게임이론이 유무선 네트워크의 자원할당문제 그리고 과금문제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에 관하여 다룬다. 일단 2절에서는 게임이론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겠다.
  • 본고에서는 게임 이론의 기본개념과 네트워크에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게임이론은 이미 혼잡제어, 라우팅, 무선망, 과금, 그리고 인터넷 보안등의 다양한문제에 사용되고 있다.

가설 설정

  • 라우팅 게임의 기본 가정은 각 사용자가 자신의경로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 본인의 비용을 최소화시키려고 한다면 이러한 이기심이 어떠한 결과를 발생시킬 것인가가 라우팅 게임의 연구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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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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