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도서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기초 현황 조사로서 국내 공공도서관 564관에서 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 2,349명을 대상으로 활동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 내용은 지역별 참여자 수, 지역별 참여 도서관 수, 프로그램별 참여자 수, 참여 프로그램 수 등이다. 분석 내용은 자원봉사자들의 참여프로그램, 프로그램 유형, 참여 프로그램 중 도서관 고유의 분야인 독서프로그램분포 정도, 비독서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이용자 대상별로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 지역별로 가장 많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것이다.
이 연구는 도서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기초 현황 조사로서 국내 공공도서관 564관에서 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 2,349명을 대상으로 활동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 내용은 지역별 참여자 수, 지역별 참여 도서관 수, 프로그램별 참여자 수, 참여 프로그램 수 등이다. 분석 내용은 자원봉사자들의 참여프로그램, 프로그램 유형, 참여 프로그램 중 도서관 고유의 분야인 독서프로그램분포 정도, 비독서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이용자 대상별로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 지역별로 가장 많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present state of the volunteers in cultural program activities in Korean libraries and for reinforcing library volunteer activity. 2,349 volunteers were asked questionaires for the purpose looking into present state. The factors were number of regional particip...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present state of the volunteers in cultural program activities in Korean libraries and for reinforcing library volunteer activity. 2,349 volunteers were asked questionaires for the purpose looking into present state. The factors were number of regional participants, libraries which have partaken, number of participants per program, and participating programs. The programs that volunteers have partaken, its kind, relative importance of the partaken program, "non-reading" program's contents, preferable program by each targeted users, and the most participated program were analyzed.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present state of the volunteers in cultural program activities in Korean libraries and for reinforcing library volunteer activity. 2,349 volunteers were asked questionaires for the purpose looking into present state. The factors were number of regional participants, libraries which have partaken, number of participants per program, and participating programs. The programs that volunteers have partaken, its kind, relative importance of the partaken program, "non-reading" program's contents, preferable program by each targeted users, and the most participated program were analy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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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역별 참여프로그램은 <표 2>를 기초로 분석할 것이며, 지역에서 참여하는 도서관의 수가 10관 이하인 자원봉사자 참여 프로그램은 생략하고자 한다. 따라서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와 강원도, 경기도, 충청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에서 자원봉사자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제시하도록 한다. 설명 중에 제시하는 참여도서관 수와 <표 12>의 참여기관의 합이 서로 동일하지 않은 것은, 즉 서울특별시 참여도서관 수는 20관인데, <표 12>의 합계가 29관인 것은 자원봉사 참여 프로그램이 중복적으로 시행하는 기관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공공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이 도서관에 대한 홍보 및 관심을 고조시킬 수 있는 영역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프로그램 분야의 자원봉사 활용은 자원봉사자의 전문성 활용 및 도서관 기능 강화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의 활동 분야 및 내용을 조사 및 분석하는 그 목적이 있다.
지역별 참여프로그램은 를 기초로 분석할 것이며, 지역에서 참여하는 도서관의 수가 10관 이하인 자원봉사자 참여 프로그램은 생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국내 도서관 자원봉사자 활동 현황 분석; 공공도서관 및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김혜주 외 2009)의 후속 연구이다. 1차 연구는 공공도서관 및 학교도서관의 자원봉사자 총 182,511명의 현황조사(자원봉사자 활동기관, 인원, 업무, 봉사시간, 모집방법, 교육여부)를 실시하여 국내 도서관자원봉사자 전체의 활동 현황을 조사하였다. 조사 내용은 자원봉사자 참여, 자원봉사자 담당 업무, 자원봉사자 관리 및 운영(교육, 모집), 문화 프로그램 봉사자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전국 공공도서관 자원봉사자가 참여하는 문화프로그램의 이용자는 유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으로 나눌 수 있으며, 참여프로그램 현황은 다음의 분석과 같다. 각 프로그램의 개설은 이용자 수요분석 및 개설 후 평가가 반영된 것으로 이를 선호 프로그램으로 평가하였다.
5명이다. 다음으로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스토리텔링 등으로 조사되었다. 비독서프로그램 현황은 미미하여 생략한다.
어린이 대상 문화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 종류가 다양하고 수가 많아서 독서와 비독서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독서 문화 프로그램 강좌(독서논술, 독서지도, 독서토론, 독후활동 프로그램, 어린이 독서지도, 어린이 독서회 강의 등)를 개설하고 있는 도서관이 84관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스토리텔링 강좌를 개설하고 있는 도서관이 53관으로 두 번째로 많았다.
1차 연구는 공공도서관 및 학교도서관의 자원봉사자 총 182,511명의 현황조사(자원봉사자 활동기관, 인원, 업무, 봉사시간, 모집방법, 교육여부)를 실시하여 국내 도서관자원봉사자 전체의 활동 현황을 조사하였다. 조사 내용은 자원봉사자 참여, 자원봉사자 담당 업무, 자원봉사자 관리 및 운영(교육, 모집), 문화 프로그램 봉사자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강원도 공공도서관에서 자원봉사자 참여 문화 프로그램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프로그램은 취미교실프로그램으로 문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22곳의 도서관 중에서 16곳에서 참여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수지침, 바이올린, 장애인 지도, 문화관광 안내, 게이트볼, 수영, 테니스, 서예, 전통 문화 등으로 다양하다. 다음으로 선호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언어교육, 다문화프로그램, 정보교육프로그램 등이 있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서는 2008. 1.1 - 4.30까지 4개월간 전국의 공공도서관 564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문화프로그램 관련 자원봉사자의 인적현황 (항목; 지역별 참여자, 참여기관, 참여자 수, 참여프로그램, 참여일자 및 시간 등)을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프로그램 관련 자원봉사자들의 프로그램 활동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는 것이 1차 연구와의 차이점이다.
위의 이용자 대상 구분에서는 성인독서에 포함되어 있는 청소년 대상 문화 프로그램은 전국도서관 9곳 정도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이들 중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논술지도 강좌 및 NIE로 조사대상 221개 공공도서관 중 5개의 도서관에서 시행하고 있었다.
성능/효과
1) 취미프로그램 운영은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순으로 많다.
2) 언어교육프로그램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가 가장 많으며, 지방에서는 강원도에서 가장 많이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정보화 교육프로그램은 서울과 강원도, 부산 순이다.
4) 다문화 프로그램은 충청남도, 강원도, 경기도, 서울, 전라남도 순으로 많다.
5) 방과 후 학습지도 프로그램은 부산, 충청남도, 강원도 순으로 나타났다.
각 도별로 지원봉사자 참여프로그램을 살펴본 결과, 서울특별시, 경기도에 자원봉사자의 수는 많은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적으로 전국 인구비율 대비 자원봉사자의 비율이 높은 곳은 강원도, 울산광역시, 제주도, 대구광역시 순이며, 반면 광주광역시, 인천광역시, 서울특별시가 가장 낮은 순에 속한다. 이를 통하여 자원봉사 참여의사 및 활동에 대한 열정은 강원도, 제주도, 경상도 지역의 광역시가 앞선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기도는 광역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기타 도별 소재 도서관에서는 이러한 경향이 바뀌어 나타나고 있다. 강원도, 충청남ㆍ북도, 전라남ㆍ북도, 경상남ㆍ북도의 공공도서관에서 독서프로그램(71관)을 제공하는 곳과 비독서프로그램(97관)제공 기관의 비율은 위의 표를 기초로 산정할 때, 독서프로그램은 42%에 해당하며 비독서프로그램이 58%에 해당하는 역현상을 보이고 있다. 반면 서울시와 6개 광역시에서는 독서프로그램은 74%에 해당하며 비독서프로그램이 26%에 해당한다(<표 3>참조).
넷째, 자원봉사자 참여도서관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 대구광역시, 서울특별시, 강원도 순이다. 하지만 인구비율 대비 참여비율이 높은 곳은 강원도, 울산광역시, 제주도, 대구광역시 순이며, 반면 광주광역시, 인천광역시, 서울특별시가 가장 낮은 순에 속한다.
셋째, 도서관에서 제공되는 문화프로그램 유형은 도서를 매개로 한 프로그램이 가장 적합하며, 이것이 도서관 프로그램의 전형적 유형이라고 제안되지만 지역적으로 자원봉사자 참여프로그램을 보면 지역 이용자의 요구 및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와 6개 광역시 및 경기도에서는 독서프로그램 참여 봉사자가 월등히 많지만 그 외의 도별 도서관에서는 비독서프로그램이 훨씬 많이 행하여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원봉사 참여 문화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전국 221개 공공 도서관 중 유아들이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동화구연'으로 전체도서관의 30%에 해당하는 66개의 도서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첫째, 자원봉사자 참여 문화프로그램 유형은 독서프로그램, 취미교실프로그램, 언어교육프로그램, 다문화프로그램, 정보교육프로그램, 방과 후 프로그램의 6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전체 문화프로그램 자원봉사자의 80%가 독서프로그램, 10%가 취미교실프로그램에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후속연구
1) 추가 보완적 현황 분석 및 결과분석 : 현재의 분석은 기초분석으로서 자료수집기간(5개월간의 수집)의 불완전성, 자원봉사 업무활동 구분의 불명확성, 적은 금액의 보상을 받고 있는 유급강사들의 봉사업무 현황파악 부재, 이를 통한 도서관 외부인적자원의 활용현황 파악 부재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에 대한 보완적 분석이 있어야 외부인적자원의 활용, 지원 등의 정책을 총괄적으로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1) 추가 보완적 현황 분석 및 결과분석 : 현재의 분석은 기초분석으로서 자료수집기간(5개월간의 수집)의 불완전성, 자원봉사 업무활동 구분의 불명확성, 적은 금액의 보상을 받고 있는 유급강사들의 봉사업무 현황파악 부재, 이를 통한 도서관 외부인적자원의 활용현황 파악 부재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에 대한 보완적 분석이 있어야 외부인적자원의 활용, 지원 등의 정책을 총괄적으로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도서관에서 자원봉사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그러한 맥락에서 도서관 자원봉사자들이 활동하는 업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것이다. 특히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 분야의 활동현황을 살펴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으며, 그 결과는 공공도서관 자원봉사자들의 능력과 활동영역을 발견하고 육성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인식, 오동근(2005)의 연구에 의한 공공도서관 자원봉사자들의 참여 동기는?
김인식, 오동근(2005)의 연구에 의하면 공공도서관 자원봉사자들의 참여 동기는 대부분 자기발전이나 성취감, 보람감과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관심과 열정의 지속적 충성도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도서관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이 개인 경험을 다양화시키고, 각종 교육을 통해 자기 발전을 꾀할 수 있고, 전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 도서관계에서의 자원봉사 시작은 언제인가?
이는 자원봉사의 역사가 이미 1850년대에 시작된 미국 등의 서구에 비하면 시기적으로 거의 1세기 이상 뒤진 것을 의미한다. 이와 비교할 때 우리나라 도서관계에서의 자원봉사 시작은 1990년대 중반 이후로써 현재까지 10년이 조금 넘는 정도이며, 참여 기관도 56%정도로 타 복지 분야의 자원봉사자 참여기관보다 훨씬 적은 편이다(한국도서관협회 2001).
도서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기초 현황 조사인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추가적인 연구 및 제언을 하면?
1) 추가 보완적 현황 분석 및 결과분석 : 현재의 분석은 기초분석으로서 자료수집기간(5개월간의 수집)의 불완전성, 자원봉사 업무활동 구분의 불명확성, 적은 금액의 보상을 받고 있는 유급강사들의 봉사업무 현황파악 부재, 이를 통한 도서관 외부인적자원의 활용현황 파악 부재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에 대한 보완적 분석이 있어야 외부인적자원의 활용, 지원 등의 정책을 총괄적으로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2) 도서관 외부인적자원의 활용현황과 교육모델 개발 연구 : 위의 분석을 기초로 활용현황 결과가 나오게 되며, 이를 기초로 하여 관종별 교육모델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3) 인력 수급 및 지원방안 연구 : 나아가 외부인력 지원에 대한 예산 및 정부차원의 지원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중요한 인력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5)
서울시정개발연구원. 1995. 서울시 자원봉사자 활용증진에 관한 연구. 서울: 서울시정개발연구원.
한국도서관협회. 2001. 도서관 자원봉사 실태조사 및 봉사표준모델 개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문화관광부. 2008.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모형 및 운영매뉴얼에 관한 연구. 서울: 문화관광부.
김혜주, 안인자, 박미영, 김도연. 2009. 국내 도서관 자원봉사자 활동 현황 분석; 공공도서관 및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1):18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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