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간 국제회의 안전활동에 있어서 현장활동단계의 역할 및 중요성에 관한 연구 : 부산 APEC 행사를 중심으로 The Study about Role and Importance of Site Activity Stage in Safety Activity for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among Several Countr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2005년 부산에서 개최된 APEC 행사의 안전활동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를 토대로 향후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다자간 국제회의 안전활동에 대한 제고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 APEC 행사에 직접 참여한 경찰, 소방, 군, 국정원 등 안전기관의 문제인식 차이를 통하여 제반적인 문제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APEC 행사에 차출되어 근접해서 근무한 4개 안전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델파이방법에 의해 3차례에 걸쳐 의견을 수렴, 다자간 국제회의의 단계별 구성요소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구성요소별로 문제인식에 대한 통계처리를 실시하였다. 이와 함께 안전기관 전문가 4명과 1 : 1 면담결과를 통하여 다자간 국제회의 행사에 있어서 현장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현장활동단계는 어떤 역할을 하며, 그 중요성이 무엇인지를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장활동단계에서는 첫째, 인력운영 면에서는 안전기관의 유경험자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관리함으로써 차제에 유사한 범국가적인 행사에 차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효과적인 폭발물 검측을 위해서는 첨단장비의 도입을 중기계획에 의거하여 차질 없이 수행하고 유관기관과 합동반을 구성하여 주요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을 동시에 병행하여야 한다. 셋째, 안전장비의 첨단화를 위해서는 첨단장비 박람회를 통한 장비도입이 사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국내 외 정보기관과 행사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협조체제를 강화하여 대테러활동에 최선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다섯째, 각 기관별로 홍보활동을 경쟁적으로 전개하는 것 보다 상호이해 증진차원에서 홍보기구를 설치하여 대국민 홍보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여섯째, 소방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평시에 전기, 가스, 승강기 등 관련회사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강화하여 행사 시 유관기관과의 통합조정권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다. 일곱째, 원활한 취재활동의 편의를 제공하면서도 안전 및 질서유지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보도관리 지침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2005년 부산에서 개최된 APEC 행사의 안전활동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를 토대로 향후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다자간 국제회의 안전활동에 대한 제고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 APEC 행사에 직접 참여한 경찰, 소방, 군, 국정원 등 안전기관의 문제인식 차이를 통하여 제반적인 문제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APEC 행사에 차출되어 근접해서 근무한 4개 안전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델파이방법에 의해 3차례에 걸쳐 의견을 수렴, 다자간 국제회의의 단계별 구성요소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구성요소별로 문제인식에 대한 통계처리를 실시하였다. 이와 함께 안전기관 전문가 4명과 1 : 1 면담결과를 통하여 다자간 국제회의 행사에 있어서 현장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현장활동단계는 어떤 역할을 하며, 그 중요성이 무엇인지를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장활동단계에서는 첫째, 인력운영 면에서는 안전기관의 유경험자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관리함으로써 차제에 유사한 범국가적인 행사에 차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효과적인 폭발물 검측을 위해서는 첨단장비의 도입을 중기계획에 의거하여 차질 없이 수행하고 유관기관과 합동반을 구성하여 주요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을 동시에 병행하여야 한다. 셋째, 안전장비의 첨단화를 위해서는 첨단장비 박람회를 통한 장비도입이 사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국내 외 정보기관과 행사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협조체제를 강화하여 대테러활동에 최선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다섯째, 각 기관별로 홍보활동을 경쟁적으로 전개하는 것 보다 상호이해 증진차원에서 홍보기구를 설치하여 대국민 홍보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여섯째, 소방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평시에 전기, 가스, 승강기 등 관련회사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강화하여 행사 시 유관기관과의 통합조정권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다. 일곱째, 원활한 취재활동의 편의를 제공하면서도 안전 및 질서유지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보도관리 지침수립이 필요하다.
This study's purpose is to present the improvement of effectiveness of security activity for international conference among Several Countries which can be held hereafter. On the basis of security activity problems originating in APEC that had been held in Busan in 2005. I made up questions three tim...
This study's purpose is to present the improvement of effectiveness of security activity for international conference among Several Countries which can be held hereafter. On the basis of security activity problems originating in APEC that had been held in Busan in 2005. I made up questions three times to on the members of the police, military, fire figher and national intelligence service who had experienced in Busan APEC and recognition of possible problem and possibility of improvement on each item of questions was analyzed by Delphi Method. Also interviews with 4 security experts selected from each security agency were conducted to present improvement in each part of problem.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face to face interview with four experts of security-enforcement agency about the role and importance of site activity stage for international conference among several countries are as followings ; First, the system that experienced security-enforcement agents can be selected for the next national security event is needed, by data-basing the security-enforcement agents who were experienced in security event as man power management. Second, the middle-term plan for the introduction of high-tech equipment and joint inspection with relevant security agents are needed for the efficient explosive technical detection. Third, high-tech security equipment could be introduced through the international high-tech security equipment exhibition. Fourth, an anti-terrorism plan should be measured by sharing information through the cooperation wi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intelligence agency. Fifth, public relations should be measured systematically by organization rather than agents' individual public relations. Sixth, political consideration to secure integrative coordination with other agency is needed for security activity, through normal cooperation with fire fighting related agency such as an electric, gas, elevator company. Seventh, a definite press guideline is needed for a convenient news coverage and safety during security event.
This study's purpose is to present the improvement of effectiveness of security activity for international conference among Several Countries which can be held hereafter. On the basis of security activity problems originating in APEC that had been held in Busan in 2005. I made up questions three times to on the members of the police, military, fire figher and national intelligence service who had experienced in Busan APEC and recognition of possible problem and possibility of improvement on each item of questions was analyzed by Delphi Method. Also interviews with 4 security experts selected from each security agency were conducted to present improvement in each part of problem.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face to face interview with four experts of security-enforcement agency about the role and importance of site activity stage for international conference among several countries are as followings ; First, the system that experienced security-enforcement agents can be selected for the next national security event is needed, by data-basing the security-enforcement agents who were experienced in security event as man power management. Second, the middle-term plan for the introduction of high-tech equipment and joint inspection with relevant security agents are needed for the efficient explosive technical detection. Third, high-tech security equipment could be introduced through the international high-tech security equipment exhibition. Fourth, an anti-terrorism plan should be measured by sharing information through the cooperation wi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intelligence agency. Fifth, public relations should be measured systematically by organization rather than agents' individual public relations. Sixth, political consideration to secure integrative coordination with other agency is needed for security activity, through normal cooperation with fire fighting related agency such as an electric, gas, elevator company. Seventh, a definite press guideline is needed for a convenient news coverage and safety during security e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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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2005년 부산에서 개최된 APEC 행사의 안전활동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를 토대로 향후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다자간 국제회의 안전활동에 대한 제고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한국에서 개최된바 있는 다자간 국제회의인 2005년 APEC(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에 관한 안전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다자간 국제회의 안전활동의 문제점에 대한 경찰, 소방, 군, 국정원 등 안전기관 직원의 인식 차이를 통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안전활동에 대한 제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국제회의의 안전활동은 관련 안전활동이나 협조해야 할 부처가 많으며 상호 복잡하게 연동되어 이를 해결하려면 단계별 임무수행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제회의 안전활동 진행단계를 위기관리단계와 안전활동 순환체계를 고려하여 과 같이 ①사전준비 단계 ②현장활동단계 ③실시단계 ④평가 및 수정단계로 구분하고자 한다.
태국에서 열린 ASEAN+3 다자간 국제회의가 태국 내 반정부시위대의 행사장 난입으로 개막한지 하루 만에 무산되었다. 일정은 무기한 연기되었고 회의에 참석한 15개국 정상들은 당일 오후 전원 태국을 떠나는 사태가 발생했으며 그로인해 국가 대외신인도는 물론 바트화 하락, 태국 경호경비기관의 역량에 대한 신뢰도가 탕에 떨어지는 사례를 보면서 다자간 국제 회의 중 행사장에서 사전 안전조치를 취하는 현장활동단계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단계별로 구분하여 다자간 국제회의를 준비하는 과정이 다자간 국제회의 개최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물이 전무하였으므로 본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특히 현장활동단계를 보다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차후 유사한 다자간 국제회의를 개최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면의 제한에 따라 에서 보는 바와 같이 14개의 중분류 문제인식 중 상위 7개, 문제인식인 중분류 부문 및 그에 대한 항목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개최국의 모든 국민들에게 유익한 국제회의라 하더라도 사고, 전쟁, 질병, 무질서, 테러 등 생명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해방되려는 안전욕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로 가장 우선시되는 것이다. 둘째, 안전한 행사개최는 국가 간의 관계증진은 물론 세계평화와 인류화합에 중대한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안전한 행사진행은 경제난 극복과 경제안정을 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둘째, 안전한 행사개최는 국가 간의 관계증진은 물론 세계평화와 인류화합에 중대한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안전한 행사진행은 경제난 극복과 경제안정을 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는 경제적인 기대효과는 물론 미디어 가치의 극대화로 국제무대에서 개최국의 이미지가 제고되고 사회통합과 국민적 화합을 다질 수 있는 비계량적 유발효과를 가져온다.
제안 방법
11~2006. 8. 10까지 2개월 동안 3차례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의 특성상 설문 응답을 받기 위한 기간이 길어졌다.
설문의 항목을 구성하기 위해 안전활동 단계별로 대분류와 중분류, 그리고 소분류로 나누어 평가요인을 선정하였다. 대분류의 구성요소는 사전준비단계, 현장활동단계, 실시단계, 평가 및 수정단계로 4단계로 구분하고 중분류의 구성요소는 24개의 문제인식 평가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소분류에서 118개의 항목을 구성하였으나, 지면이 허락하는 범위인 중분류 7개 부문, 소분류 39개 항목으로 축소하여 집약하였다.
심층면접을 위해 반구조화된 면담과 비구조화된 면담을 혼합하여 사용하였으며, 면담 전 적합한 질문지를 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면접을 진행하여 일반적인 배경과 특성 등에 관한 깊이 있는 정보를 수집하였다. 또한 면담이 진행되는 중 제기되는 의문으로부터 출발하여, 참여자의 답변을 토대로 파생되는 질문을 계속적으로 진행하는 비구조화된 면담을 병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준비하였던 질문내용이나 질문방식을 상황에 맞게 변형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면접조사에서 얻어진 기록자료를 개념화시키는 부호화(coding)과정을 통하여 면담, 관련문헌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수집된 자료를 분석해 내는데 유용한 방법인 항시비교법(Constant comparative method)과 Strauss(1987)에 의해 개발된 근거이론접근법(Grounded theory approach)에 의존하여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연구자가 면접대상자들의 일상적 용어나 어투로부터 학문적으로 의미 있는 개념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중시하므로 모든 텍스트가 대상이 되지 않고 다만 제기된 문제점에 대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부분들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으로 조사된 안전활동 단계별 구성항목에 대한 문제인식을 근거로 본 연구의 질적인 수준의 제고를 위하여 안전분야의 전문가 4명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보다 실질적인 제고방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는 태국사태에서 보았듯이 다자간 국제회의 안전활동의 두 번째 진행단계인 현장활동단계의 역할이 무엇이며, 그 중요성이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연구해 볼 필요성이 있었다.
질적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과 2차 자료를 사용하였다. 먼저 심층면접을 통해 얻어진 자료들은 녹음기로 녹취할 계획이었으나 안전활동 실무 전문가들이 녹음에 대한 부담감을 느껴서 거부의사를 대부분 표현에 따라, 면접과정 중 특이내용을 기록하고 기록된 자료에 대한 추가적인 확인과정을 거쳐 보완하였다.
면담 시에는 내용의 충실도와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모든 면담내용을 있는 그대로 메모하였다. 면접조사에서 얻어진 기록자료를 개념화시키는 부호화(coding)과정을 통하여 면담, 관련문헌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수집된 자료를 분석해 내는데 유용한 방법인 항시비교법(Constant comparative method)과 Strauss(1987)에 의해 개발된 근거이론접근법(Grounded theory approach)에 의존하여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연구자가 면접대상자들의 일상적 용어나 어투로부터 학문적으로 의미 있는 개념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중시하므로 모든 텍스트가 대상이 되지 않고 다만 제기된 문제점에 대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부분들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설문의 항목을 구성하기 위해 안전활동 단계별로 대분류와 중분류, 그리고 소분류로 나누어 평가요인을 선정하였다. 대분류의 구성요소는 사전준비단계, 현장활동단계, 실시단계, 평가 및 수정단계로 4단계로 구분하고 중분류의 구성요소는 24개의 문제인식 평가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소분류에서 118개의 항목을 구성하였으나, 지면이 허락하는 범위인 중분류 7개 부문, 소분류 39개 항목으로 축소하여 집약하였다.
실제면접은 개별면담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면담 전에 준비된 자료를 먼저 E-mail로 송부하여 미리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면담자가 원하는 시간에 사무실이 아닌 별도 장소에서 사전약속을 통해 면담을 실시하였다(면담자료는 별첨).
심층면접을 위해 반구조화된 면담과 비구조화된 면담을 혼합하여 사용하였으며, 면담 전 적합한 질문지를 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면접을 진행하여 일반적인 배경과 특성 등에 관한 깊이 있는 정보를 수집하였다. 또한 면담이 진행되는 중 제기되는 의문으로부터 출발하여, 참여자의 답변을 토대로 파생되는 질문을 계속적으로 진행하는 비구조화된 면담을 병행하였다.
아울러 설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안전기관의 실무 전문가인 과장급 간부 4명과 1 : 1 심층면담을 통하여 모색된 자료를 분석·정리하여 실질적인 현장활동단계의 제고방안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에서 개최된바 있는 다자간 국제회의인 2005년 APEC(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에 관한 안전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다자간 국제회의 안전활동의 문제점에 대한 경찰, 소방, 군, 국정원 등 안전기관 직원의 인식 차이를 통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안전활동에 대한 제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국제회의 행사의 안전활동에 직접 참여한 경험이 많은 안전기관 공무원 집단을 대상으로 델파이방법에 의한 3차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면담이 진행되는 중 제기되는 의문으로부터 출발하여, 참여자의 답변을 토대로 파생되는 질문을 계속적으로 진행하는 비구조화된 면담을 병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준비하였던 질문내용이나 질문방식을 상황에 맞게 변형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부산 APEC 행사에 직접 참여했던 국정원, 경찰, 소방청, 군의 안전기관 책임관에게 협조, 행사에 참여자 중 설문에 응할만한 위치에서 근무한 기관원을 선별하여 델파이방법에 의해 3차례에 걸쳐 의견을 수렴하여, 국제회의의 단계별 구성요소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구성요소별로 문제인식에 대한 통계처리를 실시하였다. 아울러 해당 기관의 핵심적인 전문가와 1 : 1 심층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다자간 국제회의 행사에 관한 안전활동 제고방안을 모색하였는바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 14개 부문이 “문제가 보통이다”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본 논문에서는 상위 7개 부문을 중심으로 항목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동료와 토의 및 연구결과에 대한 평가를 지속적으로 한다. 이러한 방법은 자료수집 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방법상의 사소한 문제점들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들이 경험에 의해 보완될 수 있게 하였으며, 특히 자료분석 과정에서 질적연구 특성상 예견되는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른 해석상의 오류를 방지할 수 있게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양적연구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개최한 다자간 국제회의인 부산 APEC 행사에 직접 참여하여 핵심적인 안전활동의 역할 및 총체적인 진행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경찰, 소방, 국정원, 군 기관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목적표집(작위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기관별 현황으로는 경찰청 소속직원 44명, 소방청 35명, 국정원 11명, 군 22명을 해당기관 간부의 추천을 통해 112명을 선정하였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기관별 연령, 경력에 대한 분포는 <표 3>,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아래 와 같이 APEC행사에 참여했던 경찰, 소방, 군, 국정원 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활동 문제점을 델파이방법(Delphi Method)에 의해 3회에 걸쳐 설문에 응할만한 위치에서 근무한 직원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질적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과 2차 자료를 사용하였다. 먼저 심층면접을 통해 얻어진 자료들은 녹음기로 녹취할 계획이었으나 안전활동 실무 전문가들이 녹음에 대한 부담감을 느껴서 거부의사를 대부분 표현에 따라, 면접과정 중 특이내용을 기록하고 기록된 자료에 대한 추가적인 확인과정을 거쳐 보완하였다.
질적연구를 위해서는 안전활동 문제점 극복을 위한 제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전문가집단 선정은 동료집단의 판단을 이용하여 선정하였다. 즉, 안전활동 기관별로 전 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두 사람 이상 지명하도록 요청하여 그 결과 가장 많이 지명 받은 전문가 순으로 위촉 하였다.
데이터처리
양적연구의 자료처리 및 통계적 분석과정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EXCEL과 사회과학 통계분석을 위한 SPSS 13.0을 이용하였다. 제1회 설문은 다자간 국제회의 안전활동 구성요소 및 문제점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얻기 위하여 개방형 설문을 사용하였으며, 제2회 설문은 구성요소에 대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고, 제3회 설문에서는 문제인식에 대한 정도를 재 규명하기 위하여 평균(M), 표준편차(SD) 등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s) 및 각 기관별 인식차이를 규명하기 위한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현장활동단계 하위 14개 부문별 문제인식에 대한 각 전문가들의 인식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중분류 부문별 짝진 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14개 부문 간 차이 평균을 분석한 결과를의 좌측 표와 같이 요약하였으며, 짝진 표본 t 검정 결과는 의 우측 표와 같다.
0을 이용하였다. 제1회 설문은 다자간 국제회의 안전활동 구성요소 및 문제점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얻기 위하여 개방형 설문을 사용하였으며, 제2회 설문은 구성요소에 대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고, 제3회 설문에서는 문제인식에 대한 정도를 재 규명하기 위하여 평균(M), 표준편차(SD) 등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s) 및 각 기관별 인식차이를 규명하기 위한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현장활동단계는 14개 부문으로 중분류 된다. 14개 부문 중 가장 높은 문제 정도를 나타내는 영역은 안전인력운영 부문으로 3.485의 평균치를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폭발물탐지안전(평균: 3.468), 안전장비(평균 : 3.437), 위해정보/보안(평균 : 3.417), 안전홍보(평균 : 3.388), 소방안전(평균 : 3.386), 보도관리(평균 : 3.366), 비상안전대책(평균 : 3.361), 컨벤션(평균: 3.285), 비표/출입통제(평균 : 3.241), 교육/훈련(평균 : 3.206), 식음료안전(평균 :3.162), 차량/교통안전(평균 : 3.116), 통신관리(평균 : 3.09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장활동단계 하위 14개 부문별 문제인식에 대한 각 전문가들의 인식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중분류 부문별 짝진 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14개 부문 간 차이 평균을 분석한 결과를<표 8>의 좌측 표와 같이 요약하였으며, 짝진 표본 t 검정 결과는 <표 8>의 우측 표와 같다.
각 안전기관에 따른 문제인식으로 국정원은 안전인력운영, 위해정보/보안, 안전홍보 부문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소방청은 폭발물탐지안전, 안전장비, 소방안전 부문에서, 경찰은 보도관리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문제인식 수준이 비교적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군이 비교적 타 안전기관에 비해 외곽에서 근무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결과 비교적 높은 문제인식정도를 나타내는 안전인력운영, 폭발물탐지안전, 안전장비, 위해정보/보안, 안전홍보, 소방안전, 보도관리, 비상안전대책 등의 부문 간에는 유의수준 0.05 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교적 낮은 문제인식정도를 보이는 컨벤션, 비표/출입통제, 교육/훈련, 식음료안전, 차량/교통안전, 통신관리 등의 부문 간에도 유의수준 0.05 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높은 문제인식정도를 보이는 부문들과 상대적으로 낮은 문제인식정도를 보이고 있는 부문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유의수준 0.
아울러 컨벤션 행사장에서 적합한 첨단장비인 CONPASS Body Scanner X-Ray기 및 Ionscan Sentinel기 등의 도입을 통하여 출입인원이나 행사장으로 반입되는 화분, 소포, 박스 등 은닉 가능한 각종 유형의 금속·비금속 물질을 쉽게 탐지할 수 있으며, 출입인원이 문형 틀을 통과할 때 공기를 분출, 순간적으로 공기를 흡입하여 폭약 및 마약의 이온성분을 탐지 분석할 수 있는 장비를 도입한다면 안전활동 시 안전인력 효용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다.
언급한 소분류 39개 항목 중 “문제가 대체로 있다”인 3.5 이상인 항목은 안전인력운영 부문 8개 항목 중 2개 항목, 폭발물탐지안전 4개 항목 중 2개 항목, 안전장비는 2개 항목 중 1개 항목, 위해정보/보안은 8개 항목 중 4개 항목, 소방안전은 8개 항목 중 2개 항목, 보도 관리는 3개 항목 중 1개 항목이며, 안전홍보는 6개 항목 중 없었으므로 12개항목이며, 나머지 27개 항목은 “문제가 보통이다”로 나타났다.
3884 보다 높게 나타났다. 즉, 언론의 테러위협보도에 대한 대응 홍보 및 외국 언론을 이용한 홍보의 미흡, 시각적인 홍보 영상물을 이용한 홍보 및 안전홍보의 일관성 부족을 지적하는 문제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회의행사 및 올림픽·월드컵 등 국제스포츠행사에 있어서 안전대책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될 수밖에 없다. 첫째, 안전확보가 최대의 서비스다. 개최국의 모든 국민들에게 유익한 국제회의라 하더라도 사고, 전쟁, 질병, 무질서, 테러 등 생명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해방되려는 안전욕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로 가장 우선시되는 것이다.
현장활동단계에 대한 문제인식정도는 사전준비단계보다는 낮게 나왔으나, 평가 및 수정단계와는 거의 비슷하게 분석되었고 실시단계보다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질적연구에서 각 기관의 핵심적인 업무를 담당했던 전문가 5명 중 3명은 현장활동단계를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 특이하다 할 수 있으며, 본 연구를 실시하게된 계기가 되었다.
현장활동단계에 있어서 최초 박사논문에서 통계분석을 실시한 14개 부문 중 가장 높은 문제 정도를 나타내는 영역은 안전인력운영 부문으로 3.485의 평균치를 나타냈으며, 다음으로 폭발물탐지안전(평균: 3.468), 안전장비(평균: 3.437), 위해정보/보안(평균: 3.417), 안전홍보(평균: 3.388), 소방안전(평균: 3.386), 보도관리(평균: 3.366), 비상안전대책(평균: 3.361), 컨벤션(평균: 3.286), 비표/출입통제(평균: 3.241), 교육/훈련(평균:3.207), 식음료안전(평균: 3.163), 차량/교통안전(평균: 3.116), 통신관리(평균: 3.09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각 안전기관이 유사 시 일사불란하게 지휘할 수 있는 통합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는 지휘통신망을 구축하여야 하며, 행사 보안을 위해 각 안전기관별로 통신보안 교육과 암호장비 설치, 일일점검 실시, 유·무선 측정장비 설치 등 정보누설을 방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또한, 설문으로 조사된 안전활동 단계별 구성항목에 대한 문제인식을 근거로 본 연구의 질적인 수준의 제고를 위하여 안전분야의 전문가 4명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보다 실질적인 제고방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는 태국사태에서 보았듯이 다자간 국제회의 안전활동의 두 번째 진행단계인 현장활동단계의 역할이 무엇이며, 그 중요성이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연구해 볼 필요성이 있었다.
폭발물탐지 및 제거업무 이외에도 부수적으로 전력확보, 화재예방, 화재발생시 대피 및 진압, 회의 참석대표단이 사용하는 각종 기계시설에 대한 정상작동 보장, 행사장내 위험물 안전조치 등의 임무를 병행하여 실시함으로써 국제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로 이어질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회의산업육성에관한법률에 규정된 국제회의는 무엇인가?
국내에서의 국제회의산업육성에관한법률 제2조에 의하면 “국제회의라 함은 세미나, 토론회, 전시회 등 상당수의 외국인이 참가하는 회의로서 국제기구 또는 국제기구에 가입한 기관 또는 법인·단체가 개최하는 국제회의는 당해 회의에 5개국 이상의 외국인이 참가해야 하며, 회의참가자가 300인 이상으로 그중 외국인이 100인 이상이어야 하고 3일 이상 회의가 진행되는 회의와 대통령령이 정하는 종류와 규모에 해당하는 것을 말 한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동법 시행령 상에는 국제회의를 좀 더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세미나, 토론회, 학술대회, 심포지움, 전시회, 박람회, 기타 회의로 규정하고 있다(송래헌, 2003).
국제행사의 개념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1999년 9월 8일 제정된 국무총리훈령 제391조에는 “국제행사의 유치·개최 등에 관한 규정”이 있는데 이 규정은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세계화 수준을 향상 시키고 국제사회에서의 신뢰를 제고하며, 지속적인 국가발전의 계기로 활용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국제행사의 개념은 “5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100명 이상의 외국인이 참여하는 국제회의, 체육행사, 박람회, 전시회, 문화행사, 관광행사” 등으로 정의될 수 있다(김장신, 2003).
국제회의행사 및 올림픽·월드컵 등 국제스포츠행사사에 있어서 안전대책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제회의행사 및 올림픽·월드컵 등 국제스포츠행사에 있어서 안전대책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될 수밖에 없다. 첫째, 안전확보가 최대의 서비스다. 개최국의 모든 국민들에게 유익한 국제회의라 하더라도 사고, 전쟁, 질병, 무질서, 테러 등 생명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해방되려는 안전욕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로 가장 우선시되는 것이다. 둘째, 안전한 행사개최는 국가 간의 관계증진은 물론 세계평화와 인류화합에 중대한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안전한 행사진행은 경제난 극복과 경제안정을 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는 경제적인 기대효과는 물론 미디어 가치의 극대화로 국제무대에서 개최국의 이미지가 제고되고 사회통합과 국민적 화합을 다질 수 있는 비계량적 유발효과를 가져온다. 넷째, 국제회의에 참석한 국가정상이나 보도진, 관광객들의 신변안전보호와 질서유지를 통하여 국위선양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김두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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