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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7 no.3, 2009년, pp.459 - 471
박민정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 이소은 (용인송담대학 스타일리스트과)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VMD image appropriateness in apparel shopping contexts. Two competing models are utilized. The first model is developed from the emotion-cognition theory which explains that environmental cues(i.e., VMD image appropriateness) generate consumers'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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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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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D 적합성은 무엇인가? | 또한, 리뉴얼을 시행하였으나 브랜드 이미지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여 매출과 연계되지 못한 사례들은 브랜드 이미지를 반영한 적합한 VMD 전략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VMD 적합성은 VMD의 전략과 구성요소가 브랜드의 제품이나 이미지에 잘 부합되는 정도라 할 수 있다. VMD는 소비자에게 시각적 자극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시키고, 신뢰를 형성시키며, 때로는 브랜드 이미지를 변화시키기도 한다. | |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다양한 요소 중 VMD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있어 다양한 요소 중 VMD(Visual Merchandising)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은 VMD가 판매가 이루어지는 최접점인 판매현장에서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컨셉과 이미지를 전달할 뿐 아니라 직접적으로 매출과 연계될 수 있는 가장 두드러지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실제 패션기업의 사례를 살펴보면, 기업 브랜드의 이미지에 맞는 VMD를 시행하였을 경우 상당한 매출이 신장한 반면, VMD 전략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반영하지 못하였을 경우 영업 매출이 하락하거나 브랜드의 이미지 자체가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1). | |
쇼핑 환경이 소비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두 가지의 서로 다른 견해는 무엇인가? | 쇼핑 환경이 소비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크게 두 가지의 서로 다른 견해가 있다. 전통적인 심리학자들은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반응이 감정적 반응에 선행한다고 보았으며4), 다른 하나는 감정적 반응이 인지와는 분리되어 발생할 수 있으며 혹은 감정이 인지적 반응에 영향을 주어 구매 행동에 까지 연결된다고 하였다5). 이에 쇼핑 환경을 구성하는 VMD의 적합성이 소비자의 감정적, 인지적,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어떠한 반응을 유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인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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