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의 녹지네트워크를 구현함에 있어 시가화 지역을 대상으로 산재해 있는 녹지분포 특성을 조사한 후, 이를 기반으로 야생조류의 이동경로를 예측하여 녹지네트워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창원시를 대상으로 시가화 지역에 대해 녹지분포를 조사하고, 여기에 야생조류 이동가능 루트의 예측을 위해 30m간격으로 가상의 격자 네트워크를 구축한 후 경로탐색을 실시하였는데, 이 때 도심내 파편화된 도시녹지와 도시 외곽의 연결이 방향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일어나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8지점 및 16지점으로 구분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양 분석 모두 가상의 이동경로가 대체로 동일한 지역을 지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었다. 이에 야생조류의 이동횟수가 집중된 지역을 중심으로 녹지네트워크를 설정하는 것이 도심 내 야생조류 유입을 위한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녹지네트워크 계획 결과는 도시외곽의 양호한 자연지역에 서식하는 야생조류의 원활한 도심 내 유입을 위한 시가화지역의 생태적 연결성 확립에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의 녹지네트워크를 구현함에 있어 시가화 지역을 대상으로 산재해 있는 녹지분포 특성을 조사한 후, 이를 기반으로 야생조류의 이동경로를 예측하여 녹지네트워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창원시를 대상으로 시가화 지역에 대해 녹지분포를 조사하고, 여기에 야생조류 이동가능 루트의 예측을 위해 30m간격으로 가상의 격자 네트워크를 구축한 후 경로탐색을 실시하였는데, 이 때 도심내 파편화된 도시녹지와 도시 외곽의 연결이 방향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일어나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8지점 및 16지점으로 구분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양 분석 모두 가상의 이동경로가 대체로 동일한 지역을 지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었다. 이에 야생조류의 이동횟수가 집중된 지역을 중심으로 녹지네트워크를 설정하는 것이 도심 내 야생조류 유입을 위한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녹지네트워크 계획 결과는 도시외곽의 양호한 자연지역에 서식하는 야생조류의 원활한 도심 내 유입을 위한 시가화지역의 생태적 연결성 확립에 기여할 것이다.
This study is to establish urban green network on the urbanized area using characteristics of fragmented and ornamental green area distribution. To do this, the survey for the green area characteristics was carried out in Changwon City. In order to analyze network, a virtual network in whole city sk...
This study is to establish urban green network on the urbanized area using characteristics of fragmented and ornamental green area distribution. To do this, the survey for the green area characteristics was carried out in Changwon City. In order to analyze network, a virtual network in whole city sky for bird's movement, which is consisted with 30m grid lines was prepared. To analyze which network routes depend on the direction, we estimated bird's movement between 8-direction and 16-direction's outskirt forest's source point and inner city's fragmented green area. In the analysis of two types different direction models, the results of green network routes are mostly matched. So green network plan by this results is more reasonable for enhancing bird's movement to inner city. Based on the these findings, this green network planning will be providing for inner city to influx outside forest's birds and maximize the ecological connectivity.
This study is to establish urban green network on the urbanized area using characteristics of fragmented and ornamental green area distribution. To do this, the survey for the green area characteristics was carried out in Changwon City. In order to analyze network, a virtual network in whole city sky for bird's movement, which is consisted with 30m grid lines was prepared. To analyze which network routes depend on the direction, we estimated bird's movement between 8-direction and 16-direction's outskirt forest's source point and inner city's fragmented green area. In the analysis of two types different direction models, the results of green network routes are mostly matched. So green network plan by this results is more reasonable for enhancing bird's movement to inner city. Based on the these findings, this green network planning will be providing for inner city to influx outside forest's birds and maximize the ecological conne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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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시의 생태적 측면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지표는 많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생물서식의 기반이 되는 녹지의 면적을 도시환경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다(김정호, 2005). 도시녹지는 조성 그 자체뿐만 아니라 시간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가화지역의 토지이용유형과 토지개발패턴을 함께 고려하여 공간을 구분하고 각 공간별 녹지율을 조사하였다. 토지 이용유형은 시가화지역이 어떠한 목적을 위해 이용되는지를 서울특별시(2000)의 분류 방법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동일한 토지이용 유형의 지역이라 하더라도 개발의 시기와 패턴을 고려하여 동일한 시기와 동일 형태의 개발패턴이 아닐 경우 이를 구분하였다.
야생조류의 원활한 이동을 전제로 한 녹지네트워크의 구축은 기존의 다양한 목적을 함께 추구하고자 하는 녹지축, 그린웨이, 기타 녹지네트워크 등과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녹지네트워크의 근본적 목적인 생태적 측면을 강조하고자 도시 내에 산재해 있는 공원, 녹지뿐만 아니라 건물 주변에 부속되는 녹지 등의 분포를 정밀한 현장조사를 통해 특성을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야생조류의 이동경로 예측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창원시를 대상지로 선정하고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30m간격 격자의 가상 네트워크를 구축한 후 경로탐색을 실시하였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도시녹지축은 지속가능성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지속가능한 개발을 옹호하는 요소로 사용되어 왔다(Lindsey, 2003). 본 연구는 이러한 개발중심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기존 시가화지역의 지속가능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녹지축 조성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도심 내 파편화된 녹지뿐만 아니라 전체 시가화지역의 녹지분포 특성을 조사한 후, 이를 기반으로 야생동물의 이동경로를 예측하여 녹지축 조성대상지를 선정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야생동물 이동을 위한 가상의 통로는 30m 간격의 격자구조를 기반으로 했는데, 이는 시가화지역 녹지율 조사 최소 면적의 기준인 1,000㎡의 대상지까지 데이터 손실을 막기 위한 크기이다(그림 2). 각각의 선분을 지나는 저항값은 우선 30m 길이의 각 선분 끝점이 위치한 지점의 녹지율을 추출한 후 두 지점의 녹지율을 평균한 값의 역수를 사용하였다. 이 때 각각의 선분길이가 동일하여 거리가 멀어질수록 자연스럽게 저항이 증가하는 구조가 되므로 직접적인 거리값은 고려하지 않았다.
창원시 야생조류 이동경로의 예측은 시가화지역의 파편화된 1㏊이상의 녹지를 최소한의 야생조류 서식처로 가정하여 각 1㏊ 이상의 녹지마다 서식지점을 설정하였으며, 도시외곽의 거점산림과 이들 파편화된 지역의 야생조류 이동이 예상되는 루트를 분석하였다. 도시 외곽 거점녹지의 서식지점은 도심 내 파편화된 녹지가 외곽과 원활하게 연결되는 것을 예측하기 위한 것인데, 방향에 관계없이 도심 내부로의 유입 통로가 유사한지, 또는 방향에 따라 다른 루트를 이용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가장자리 녹지에 8개 방향과 16개 방향의 지점을 설정하여 거점녹지 내 서식지점으로 정의하였으며 각각의 상태에서 이동경로를 예측한 후 비교하고, 종합하여 주요 이동가능 루트를 판단하였다(그림 3).
우리나라와 같이 고밀도로 시가화된 지역에서 파편화된 녹지를 활용하여 이동할 수 있는 야생동물은 야생조류 이외에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네트워크 분석은 자연녹지지역에서 서식하는 산림성 야생조류의 이동을 전제로 하였다. 도시생태계는 야생조류의 서식에서도 그 한계가 명확하게 드러나는데, 일반적으로 육식성의 맹금류가 서식할 수 있는 안정적인 세력권의 크기는 100㏊ 이상이며 10㏊이하에서는 교란의 영향으로 텃새와 잡식성의 도시화종 만이 서식할 수 있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Gavareski, 1976; Moore and Hooper, 1975; Linehan et al.
그 결과 사화, 대상, 용지, 반송, 가음정, 삼정자공원이 조성되었고, 주말 이용자를 위해 도시자연공원으로 용동공원이 조성되었다. 또한 공장지대의 삭막함을 극복하기 위해 시설녹지 및 완충녹지를 도시 전체적으로 정정하게 배분하였으며, 이들의 결절점을 소공원으로 개발하였다. 결국 양적으로는 매우 풍부한 녹지를 가진 계획도시로 발전하였으나 질적인 측면에서는 유사한 패턴의 반복으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창원시, 2006)
0㏊ 이하의 면적에서도 충분히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제시한 바 있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산림성 야생조류 중 시가화지역에서 가장 출현이 빈번하고 파편화된 지역에서는 박새, 쇠박새, 곤줄박이 등의 소형조류가 서식가능한 것으로 연구되고 있는데(성현찬, 1994; 김지석, 1999; 김기문, 2002) 이들 종이 안정적으로 서식하기 위한 최소면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면적의 기준은 1ha의 산림으로 연구되고 있어 (Robbins et al., 1989; 박찬열, 1994) 본 연구에서 야생조류의 서식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는 도심 내 파편화된 녹지의 최소면적을 1㏊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녹지네트워크의 근본적 목적인 생태적 측면을 강조하고자 도시 내에 산재해 있는 공원, 녹지뿐만 아니라 건물 주변에 부속되는 녹지 등의 분포를 정밀한 현장조사를 통해 특성을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야생조류의 이동경로 예측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창원시를 대상지로 선정하고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30m간격 격자의 가상 네트워크를 구축한 후 경로탐색을 실시하였다. 경로탐색의 기준은 시가지내부에 산재한 녹지와 시가지 외부의 녹지를 연결한다는 측면에서 도심 외곽녹지의 8개 방향 및 16개 방향으로 구분하여 도심 내부로의 이동경로를 분석하는 것으로 야생조류의 도심 확산은 물론 생태적인 잠재성이 높은 곳을 효과적으로 연결시키는 계획의 수립에 의의가 있었다.
토지 이용유형은 시가화지역이 어떠한 목적을 위해 이용되는지를 서울특별시(2000)의 분류 방법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동일한 토지이용 유형의 지역이라 하더라도 개발의 시기와 패턴을 고려하여 동일한 시기와 동일 형태의 개발패턴이 아닐 경우 이를 구분하였다. 창원시 녹지분포 특성의 조사는 모든 대상지를 현장에서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현장조사는 2인 1조로 도보로 움직이며 조사하였다. 조사를 위한 지형도는 1:1,000 축척의 디지탈지도를 1:3,000으로 축소 출력하여 사용하였으며(서울특별시, 2000;김정호, 2005) 공간구분시 최소면적은 1,000㎡으로 설정하여 조사하였다.
창원시 야생조류 이동경로의 예측은 시가화지역의 파편화된 1㏊이상의 녹지를 최소한의 야생조류 서식처로 가정하여 각 1㏊ 이상의 녹지마다 서식지점을 설정하였으며, 도시외곽의 거점산림과 이들 파편화된 지역의 야생조류 이동이 예상되는 루트를 분석하였다. 도시 외곽 거점녹지의 서식지점은 도심 내 파편화된 녹지가 외곽과 원활하게 연결되는 것을 예측하기 위한 것인데, 방향에 관계없이 도심 내부로의 유입 통로가 유사한지, 또는 방향에 따라 다른 루트를 이용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가장자리 녹지에 8개 방향과 16개 방향의 지점을 설정하여 거점녹지 내 서식지점으로 정의하였으며 각각의 상태에서 이동경로를 예측한 후 비교하고, 종합하여 주요 이동가능 루트를 판단하였다(그림 3).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생태적 기능이 악화된 시가화지역의 녹지축 연결을 통한 생태계 회복을 주요 관심사항으로 하고 있어 창원시에서 북쪽의 농촌지역을 제외한 남측의 중심 시가화지역과 외곽녹지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창원시 녹지분포 특성의 조사는 모든 대상지를 현장에서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현장조사는 2인 1조로 도보로 움직이며 조사하였다. 조사를 위한 지형도는 1:1,000 축척의 디지탈지도를 1:3,000으로 축소 출력하여 사용하였으며(서울특별시, 2000;김정호, 2005) 공간구분시 최소면적은 1,000㎡으로 설정하여 조사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자료의 입력 및 분석을 위한 기본데이타 구축은 AutoCad Map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네트워크 분석은 ArcView GIS 프로그램의 Spatial Analysis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도시녹지는 조성 그 자체뿐만 아니라 시간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가화지역의 토지이용유형과 토지개발패턴을 함께 고려하여 공간을 구분하고 각 공간별 녹지율을 조사하였다. 토지 이용유형은 시가화지역이 어떠한 목적을 위해 이용되는지를 서울특별시(2000)의 분류 방법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동일한 토지이용 유형의 지역이라 하더라도 개발의 시기와 패턴을 고려하여 동일한 시기와 동일 형태의 개발패턴이 아닐 경우 이를 구분하였다. 창원시 녹지분포 특성의 조사는 모든 대상지를 현장에서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현장조사는 2인 1조로 도보로 움직이며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16개 방향으로 외곽 거점녹지를 구분한 이동경로 분석결과는 8개 방향에서 도심 내부로 이동하는 루트와 유사하게 분석되었는데, 이는 비록 8개 방향을 대상으로 한 분석과 달리 도심 내부로 다양한 이동경로가 발생할 수 있는 잠재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된 이동경로가 변함없는 것으로 미루어 창원시의 녹지네트워크는 이들 빈번한 이동이 예측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공원녹지 측면에서는 도심 내 공원 및 녹지를 양적으로 풍부하게 확보한 후 개발이 진행되었는데, 특히 원래의 지형과 식생을 보존함으로써 경관적 가치를 지닌 도시를 조성하기 위하여 조성 초기부터 공원녹지를 종류별, 성격별로 특성을 강화하였다. 그 결과 사화, 대상, 용지, 반송, 가음정, 삼정자공원이 조성되었고, 주말 이용자를 위해 도시자연공원으로 용동공원이 조성되었다. 또한 공장지대의 삭막함을 극복하기 위해 시설녹지 및 완충녹지를 도시 전체적으로 정정하게 배분하였으며, 이들의 결절점을 소공원으로 개발하였다.
경로탐색의 기준은 시가지내부에 산재한 녹지와 시가지 외부의 녹지를 연결한다는 측면에서 도심 외곽녹지의 8개 방향 및 16개 방향으로 구분하여 도심 내부로의 이동경로를 분석하는 것으로 야생조류의 도심 확산은 물론 생태적인 잠재성이 높은 곳을 효과적으로 연결시키는 계획의 수립에 의의가 있었다. 네트워크 분석결과 야생조류의 이동횟수가 집중된 지역은 외곽을 8개 방향으로 구분하여 예측한 결과와 16개 방향으로 구분하여 예측한 결과, 공통적으로 창원대로를 중심으로 북쪽에 산재한 구릉지나 녹지를 따라서 형성된 녹지네트워크를 따라 야생조류 이동루트가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도심 남측의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역은 녹지의 양과 질적인 면에서 부족하여 공단지역의 가로수 길과 남천을 제외한 곳에서는 야생조류 이동경로가 형성되지 않았는데, 이들 지역 또한 외곽 거점의 방향에 관계없이 동일한 지역을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네트워크 분석결과 야생조류의 이동횟수가 집중된 지역은 외곽을 8개 방향으로 구분하여 예측한 결과와 16개 방향으로 구분하여 예측한 결과, 공통적으로 창원대로를 중심으로 북쪽에 산재한 구릉지나 녹지를 따라서 형성된 녹지네트워크를 따라 야생조류 이동루트가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도심 남측의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역은 녹지의 양과 질적인 면에서 부족하여 공단지역의 가로수 길과 남천을 제외한 곳에서는 야생조류 이동경로가 형성되지 않았는데, 이들 지역 또한 외곽 거점의 방향에 관계없이 동일한 지역을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도심 외곽의 거점녹지에서 서식하는 야생조류가 도심 내부의 파편화된 녹지로 이동할 경우 최단경로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방향에서건 녹지생태가 양호한 루트를 집중적으로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다 효율적으로 도시의 생태적 건강성을 높이기 위한 개념인 녹지축 및 녹지네트워크의 설정은 분명 사람이 중심이 되는 계획은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네트워크분석은 사람의 쾌적한 이동이 가능한 개념에서 나아가, 옥상녹화, 벽면녹화 등 사람이동 측면에서 접근이 어려웠던 지역의 연결을 고려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연한 계획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더 나아가 미래의 도시계획에서 단편적인 녹지축의 구현보다는 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구조를 갖는 네트워크 구축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시가화지역과 주변지역의 녹지율별 면적분포를 알아보기 위하여 창원을 가로지는 고속국도 10호선을 기준으로 남쪽에 해당되는 지역의 녹지율 분포를 알아보았는데(표 1, 그림 5), 창원시의 시가화지역은 대부분 녹지율 20%이하의 지역이었으며 특히, 10%이하의 비율이 24.1%로 높게 분석되었다. 시가화지역내 잔존 녹지와 외곽녹지는 전체면적의 62.
창원시의 녹지분포특성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야생조류 이동경로를 예측하기 위한 네트워크 분석결과는 그림 6과 7에 의해 설명된다. 전체적으로 외곽 거점녹지 8개 방향에서 도심 내부로의 이동이 예상되는 경로와 16개 방향에서 이동이 예상되는 경로는 대부분 동일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먼저 전자에서 이동횟수가 집중된 지역은 정병산 및 비음산자락에서 상남공원과 가음정공원으로 이어지는 루트이며, 이곳에서 대상공원을 거쳐 용지공원과 반송공원으로 이어지는 루트 및 팔용공원으로 이어지는 루트로 분리되었다.
먼저 전자에서 이동횟수가 집중된 지역은 정병산 및 비음산자락에서 상남공원과 가음정공원으로 이어지는 루트이며, 이곳에서 대상공원을 거쳐 용지공원과 반송공원으로 이어지는 루트 및 팔용공원으로 이어지는 루트로 분리되었다. 전체적으로 창원대로를 중심으로 북쪽에 산재한 구릉지나 녹지를 따라서 형성된 녹지네트워크를 따라 야생조류 이동루트가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었던 반면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역은 녹지의 양과 질에서 부족하여 공단지역의 가로수 길과 남천을 제외한 곳에서는 야생조류 이동경로가 형성되지 않았다.
토지 이용블록별 녹지율현황을 살펴보면 자연적으로 형성된 우리나라 타 지역의 도시와 비교하여 블록별 녹지율이 비교적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서울특별시, 2000; 부산광역시, 2007 최송현, 2008), 전체적으로 고른 녹지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특히 산림지역 주변의 주거단지 및 공공시설지역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가로 녹지 조성이 양호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의 네트워크분석은 사람의 쾌적한 이동이 가능한 개념에서 나아가, 옥상녹화, 벽면녹화 등 사람이동 측면에서 접근이 어려웠던 지역의 연결을 고려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연한 계획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더 나아가 미래의 도시계획에서 단편적인 녹지축의 구현보다는 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구조를 갖는 네트워크 구축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인간적 관점의 특정 루트를 갖지 않는 야생동물의 이동예측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1992). 따라서 도시 녹지축의 계획에서 근본적인 목적이 생태적, 친환경적 측면이라 하더라도 종의 유전자 교환을 위한 이동보다는 다양한 생물의 서식 및 이동기반을 마련하여 도시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복합적 측면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미래의 도시계획에서 단편적인 녹지축의 구현보다는 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구조를 갖는 네트워크 구축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인간적 관점의 특정 루트를 갖지 않는 야생동물의 이동예측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도시내 야생조류 확산과 연계된 환경친화적인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도심내 녹지분포 현황에 대한 정밀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며 둘째, 녹지별 생태적 특성에 대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생물서식 가능성을 평가하여야 하고 셋째, 녹지네트워크 목표를 소규모 야생조류 이동뿐만 아니라 육식성의 맹금류 서식 및 야생조류 종다양성을 유지하는 측면으로 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인간적 관점의 특정 루트를 갖지 않는 야생동물의 이동예측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도시내 야생조류 확산과 연계된 환경친화적인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도심내 녹지분포 현황에 대한 정밀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며 둘째, 녹지별 생태적 특성에 대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생물서식 가능성을 평가하여야 하고 셋째, 녹지네트워크 목표를 소규모 야생조류 이동뿐만 아니라 육식성의 맹금류 서식 및 야생조류 종다양성을 유지하는 측면으로 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 향후 기 조성된 도시녹지네트워크화를 위해서는 대상지 선정을 위한 객관적인 판단 및 평가기준을 설정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체에 대한 식생 및 야생동물에 대한 기초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도시내 야생조류 확산과 연계된 환경친화적인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도심내 녹지분포 현황에 대한 정밀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며 둘째, 녹지별 생태적 특성에 대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생물서식 가능성을 평가하여야 하고 셋째, 녹지네트워크 목표를 소규모 야생조류 이동뿐만 아니라 육식성의 맹금류 서식 및 야생조류 종다양성을 유지하는 측면으로 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 향후 기 조성된 도시녹지네트워크화를 위해서는 대상지 선정을 위한 객관적인 판단 및 평가기준을 설정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체에 대한 식생 및 야생동물에 대한 기초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 분석의 경로탐색 기능이란 무엇인가?
네트워크 분석의 경로탐색(path finding)기능은 일반적으로 출발지점에서 목적지점까지의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는 조건의 최단경로를 찾는 것으로 모든 가능한 경로를 탐색하여 그 가운데 가장 저항이 적은 경로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각각의 네트워크 선분에 대한 저항의 속성정보가 입력되어야 한다(이희연, 2003).
최근 다양하게 그리고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생물이동통로 조성운동의 근복적 이유 네 가지는 무엇인가?
최근 다양하게 그리고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생물이동통로 조성운동은 (1)평형이론에 기초하여 종의 절멸을 막는 것, (2)인구학적 추론에 의한 감소를 줄이는 것, (3)근친교배에 의한 기능저하를 막는 것, (4)생물이 지닌 이동에 대한 본능을 충족시키는 것 등의 근본적 이유를 가지고 있다(Simberloff et al., 1992).
네트워크 분석의 경로탐색 작업은 무엇이 입력되어야 하는가?
네트워크 분석의 경로탐색(path finding)기능은 일반적으로 출발지점에서 목적지점까지의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는 조건의 최단경로를 찾는 것으로 모든 가능한 경로를 탐색하여 그 가운데 가장 저항이 적은 경로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각각의 네트워크 선분에 대한 저항의 속성정보가 입력되어야 한다(이희연, 2003).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선분과 교차점이 위상으로 구축되는 네트워크 데이터 구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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