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커짐에 따라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 향상과 전문직 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공학분야에서는 특히, EC2000의 도입과 공학교육인증기준이 체계화와 더불어 공학윤리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공학과 윤리의 결합은 단순히 원칙적 선언에 의해 확보될 수 없으며 교육 시스템안에서 어떻게 제도화될 수 있고 실행 가능한 지에 대한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공학윤리 교육 제도화의 전제 조건이 되는 인식의 전환과 공학의 일상적 경험에 근거한 윤리 교육이 필수적임을 주장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 확립된 공학윤리교육의 의의와 한계를 밝히면서 최근 발전하고 있는 공학윤리교육의 특성과 지향점을 살펴본다.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공학윤리교육의 유형을 분석하여 각 유형별 쟁점과 특성을 분석한다. 이제 막 발전하기 시작한 우리나라의 공학윤리교육은 각 대학의 주어진 여건과 상황을 고려하여 독립형 혹은 전공결합형 공학윤리 교육을 적절히 조합하여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엇보다 공학과 공학 이외 분야의 해당 전문가들 사이의 협력 연구와 교육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과학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커짐에 따라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 향상과 전문직 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공학분야에서는 특히, EC2000의 도입과 공학교육인증기준이 체계화와 더불어 공학윤리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공학과 윤리의 결합은 단순히 원칙적 선언에 의해 확보될 수 없으며 교육 시스템안에서 어떻게 제도화될 수 있고 실행 가능한 지에 대한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공학윤리 교육 제도화의 전제 조건이 되는 인식의 전환과 공학의 일상적 경험에 근거한 윤리 교육이 필수적임을 주장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 확립된 공학윤리교육의 의의와 한계를 밝히면서 최근 발전하고 있는 공학윤리교육의 특성과 지향점을 살펴본다.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공학윤리교육의 유형을 분석하여 각 유형별 쟁점과 특성을 분석한다. 이제 막 발전하기 시작한 우리나라의 공학윤리교육은 각 대학의 주어진 여건과 상황을 고려하여 독립형 혹은 전공결합형 공학윤리 교육을 적절히 조합하여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엇보다 공학과 공학 이외 분야의 해당 전문가들 사이의 협력 연구와 교육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their increased impacts on our society, we witness a growing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engineers' social responsibility and their professional ethics. Especially, the introduction of EC2000 and ABET into engineering education has been c...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their increased impacts on our society, we witness a growing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engineers' social responsibility and their professional ethics. Especially, the introduction of EC2000 and ABET into engineering education has been contributed to reinforce the systemization of ethics instruction. However, we could not attain the educational goal of integration of engineering education and ethics by general declaration of its importance. We need to deal with the vital questions how to institutionalize and implement engineering ethics in engineering curriculum. This article focuses on three aspects. First, it mainly outlines the developments and the traits of engineering education in American universities. Second, by classifying the engineering ethics education into several patterns, we discuss the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according to those Patterns. Third, it is helpful to explore the way how we could apply these patterns to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It is expected to combine the stand-alone engineering ethics lectures with ethics -across -the -curriculum considering each university's circumstances and resources. Still, many challenges remain, most notably the need for engineering faculty and non-engineering faculty to cooperate and accept for engineering ethics education.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their increased impacts on our society, we witness a growing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engineers' social responsibility and their professional ethics. Especially, the introduction of EC2000 and ABET into engineering education has been contributed to reinforce the systemization of ethics instruction. However, we could not attain the educational goal of integration of engineering education and ethics by general declaration of its importance. We need to deal with the vital questions how to institutionalize and implement engineering ethics in engineering curriculum. This article focuses on three aspects. First, it mainly outlines the developments and the traits of engineering education in American universities. Second, by classifying the engineering ethics education into several patterns, we discuss the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according to those Patterns. Third, it is helpful to explore the way how we could apply these patterns to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It is expected to combine the stand-alone engineering ethics lectures with ethics -across -the -curriculum considering each university's circumstances and resources. Still, many challenges remain, most notably the need for engineering faculty and non-engineering faculty to cooperate and accept for engineering ethics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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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공학 윤리교육 제도화의 전제 조건이 되는 인식의 전환과 공학의 일상적 경험에 근거한 윤리 교육이 필수적임을 주장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 확립된 공학 윤리교육의 의의와 한계를 밝히면서 최근 발전하고 있는 공학 윤리교육의 특성과 지향점을 살펴본다.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공학윤리교육의 유형을 분석하여각 유형별 쟁점과 특성을 분석한다.
다만, 전공결합형 강좌에 필요한 모듈 개발에는 반드시 공과대학 교수진의 참여가 필수적이므로 세심하게 배려된 워크숍과 세미나 등이 사전에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다음은 연세대학교에서 실시한 공학윤리교육의 경험을 사례로 향후 공학 윤리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개선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유형별 특징을 분류해 보고자 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공학윤리 교육을 우리나라 대학에 적용하고자 할 때, 어떤 전략을 활용해야 할 것인지, 유형별로 유의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탐색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외 공학윤리교육의 현황과 쟁점, 전략을 분석하는데 주력하였다. 공학윤리교육이 이제 막 활성화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학제간 교육과 연구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공학의 사회적 가치와 영향력을 균형 있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과 방법론을 개발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세 번째는 정규 교육과정으로 운영하지 않고 전문가를 초빙하거나 온라인 강좌를 활용하는 단기교육의 유형이 있다. 이 연구는 정규 교육과정인 독립형 강좌 운영과 공학 전공과목에 윤리를 결합시키는 방식을 주로 살펴보려고 한다.
강의규모를 한 축으로 보는 이유는 강의 규모가 결국 대학이 지니고 있는 인적 자원과 조교동원 능력, 강의실, 예산 및 행정관리 능력과 같은 중요한 요소와 연관되기 때문이다. 이 장은 각 유형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를 밝혀 이제 막 본격화된 우리나라 공학윤리교육의 바람직한 정착 과정을 성찰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철학적 관점이나 학제적 관점에서 공학 윤리의 내용과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연구해 온 기존 연구들과는 다른 관점에서 세계적인 공학 윤리교육의 발전과정과 경험을 기초로 공학윤리교육의 유형과 유형별 특징을 분류해 보고자 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공학윤리 교육을 우리나라 대학에 적용하고자 할 때, 어떤 전략을 활용해야 할 것인지, 유형별로 유의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탐색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980년대까지 확립된 공학 윤리교육의 의의와 한계를 밝히면서 최근 발전하고 있는 공학 윤리교육의 특성과 지향점을 살펴본다.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공학윤리교육의 유형을 분석하여각 유형별 쟁점과 특성을 분석한다. 이제 막 발전하기 시작한 우리나라의 공학윤리교육은 각 대학의 주어진 여건과 상황을 고려하여 독립형 혹은 전공 결합형 공학윤리 교육을 적절히 조합하여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나는 의료윤리나 생명윤리 대신 공학 윤리에 집중하는 방향이고 둘째는 팀티칭에 참여하는 교수진을 다양화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이슈를 접하고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셋째, 과학기술학(STS)의 내용을 강화하여 공학의 사회적 맥락과 의미를 이해하도록 했다. 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엔지니어의 사회적 역할, 한국의 공학과 엔지니어, 과학기술정책 등을 다루는 것은 엔지니어의 사회적 책임과 의미에 관한 생각을 끌어내는데 상당히 효과적이었다.
이 현장 문제는 대학의 윤리 전문가들에 의해 학생들이 다루기 쉬운 방식으로 다듬어진다. 팀으로 구성된 학생들은 이와 관련한 윤리적 이슈를 분류하고 분석하며 나름대로 해결 방안까지 제시한다. 이후 실제로 이 문제를 경험한 엔지니어가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했던 과정을 설명해 주고 학생들과 다시 토론하는 방식으로 모듈 수업이 이루어진다.
대상 데이터
기화장치와 응축기는 공정을 통한 압력 강하가 생기지 않는다. 냉각제 12와 냉각제 134a가 이 냉장고의 동력유체로 사용된다. 단위를 포함한 압력 값은 배수와 부품을 위해 필요하다.
성능/효과
된다.2)그럼에도 불구하고 1980년대까지 공학 윤리 논의가 낳은 성과는 무엇보다 공학이 고립된 영역이 아니라 산업과의 관계 속에서 고용주와 피고용인의 관계, 그리고 사회적 공공선의 추구라는 문제와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점을 밝혔다는 데 있다. 즉, 건전한 시민으로서의 의무와 피고 용인으로 서의 의무가 서로 갈등하는 과정을 들여다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있다. 결론부터 이야기해 보면, 공학윤리는 개인윤리나 일반윤리가 아닌 전문직 윤리(professional ethics)이다. 개인윤리나 일반윤리는 어떤 사회의 문화나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도덕적 이상들의 집합으로 나타나는 반면 전문직 윤리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들이 채택한 기준을 지니고 있다(Harris, 2006: 18).
이런 점에서 최근의 공학 윤리교육에 나타나고 있는 변화는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조명될 수 있다. 첫째, 공학윤리교육이 점차 다양한 소재와 내용을 포괄하게 되면서 재난에만 초점을 맞추던 과거의 접근방식에서 탈피하여 일상의 현실적 문제를 다루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다음의<표 1>에 나타난 두 대학의 사례 (Ohio State University와 University of Tennessee)는 '공학 윤리' 교육과정이 공학 및 엔지니어의 사회적, 역사적 맥락과 문화적 의미까지 포괄하며 다양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후속연구
가능하다는 데 있다. 공과대학 교수진과 외부 전문가가 함께 강좌를 기획하고 그 운영의 경험을 토대로 각 대학과 전공에 적합한 강좌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Graber and Pionke(2006) 역시 처음 강좌에서 12명을 대상으로 파일럿 강의를 시작한 후 점차 수강규모를 늘리고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개선했던 사례에 속한다.
각자가 과학기술학, 철학, 정책학, 공학과 같은 서로 다른 학문 분야에서 훈련 받았기 때문에 수업의 내용과 진행에 관해 밀접한 의견 교환과 조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대학원 학생들 스스로가 강의를 들을 뿐 아니라 직접 공학윤리 이슈를 다루고 의견을 개진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현 시스템으로서는 쉽지 않지만 온라인 공간 및 오프라인 자료를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초기에는 공학윤리교육에 대한 투자와 지속적인 상호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다양한 교육커리큘럼과 교재가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미국 및 유럽의 경우에도 국가 차원의 지원이 큰 역할을 했음을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에서도 지속적인 지원 체계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현 시스템으로서는 쉽지 않지만 온라인 공간 및 오프라인 자료를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셋째, 실제로 연구실과 실험실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실제 사례에 대한 탐색과 성찰이 더욱 체계화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현실에서 경험하게 되는 크고 작은 습관과 관행들, 예를 들어 데이터의 정확한 기록과 보고서 작성, 연구비 관리, 논문에서의 저자 표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현실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법을 요구한다.
왜냐하면 '책임을 진다는 것'에서 더 나아가 '책임질 능력을 갖는다'는 것은 곧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중요한 주체임을 스스로 확인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공학 윤리교육이 향후 학제간 소통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실행하며 21세기 엔지니어 리더를 양성하는 근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대학원에 진학하지 않고 곧장 사회에 진출하는 학생들의 윤리적 책임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학부 차원의 윤리교육을 조직화해야 할 것이다. 유형1과 더불어 유형3의 전공결합형 소형강의가 활성화된다면 보다 효과적인 윤리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Harris, C. E.. M. S. Pritchard and M. J. Rabins (2005). Engineering Ethics, Concepts and Cases, 3rd ed., Belmont: Wadsworth/Thomson Learning [국역: 김유신 외 옮김, 공학윤리, 북스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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