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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윤리 교육: 현황과 쟁점, 그리고 전략
Engineering Ethics Education: Issue and Strategy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2 no.1, 2009년, pp.31 - 41  

한경희 (연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허준행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충용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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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커짐에 따라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 향상과 전문직 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공학분야에서는 특히, EC2000의 도입과 공학교육인증기준이 체계화와 더불어 공학윤리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공학과 윤리의 결합은 단순히 원칙적 선언에 의해 확보될 수 없으며 교육 시스템안에서 어떻게 제도화될 수 있고 실행 가능한 지에 대한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공학윤리 교육 제도화의 전제 조건이 되는 인식의 전환과 공학의 일상적 경험에 근거한 윤리 교육이 필수적임을 주장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 확립된 공학윤리교육의 의의와 한계를 밝히면서 최근 발전하고 있는 공학윤리교육의 특성과 지향점을 살펴본다.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공학윤리교육의 유형을 분석하여 각 유형별 쟁점과 특성을 분석한다. 이제 막 발전하기 시작한 우리나라의 공학윤리교육은 각 대학의 주어진 여건과 상황을 고려하여 독립형 혹은 전공결합형 공학윤리 교육을 적절히 조합하여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엇보다 공학과 공학 이외 분야의 해당 전문가들 사이의 협력 연구와 교육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their increased impacts on our society, we witness a growing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engineers' social responsibility and their professional ethics. Especially, the introduction of EC2000 and ABET into engineering education has been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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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공학 윤리교육 제도화의 전제 조건이 되는 인식의 전환과 공학의 일상적 경험에 근거한 윤리 교육이 필수적임을 주장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 확립된 공학 윤리교육의 의의와 한계를 밝히면서 최근 발전하고 있는 공학 윤리교육의 특성과 지향점을 살펴본다.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공학윤리교육의 유형을 분석하여각 유형별 쟁점과 특성을 분석한다.
  • 다만, 전공결합형 강좌에 필요한 모듈 개발에는 반드시 공과대학 교수진의 참여가 필수적이므로 세심하게 배려된 워크숍과 세미나 등이 사전에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다음은 연세대학교에서 실시한 공학윤리교육의 경험을 사례로 향후 공학 윤리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개선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유형별 특징을 분류해 보고자 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공학윤리 교육을 우리나라 대학에 적용하고자 할 때, 어떤 전략을 활용해야 할 것인지, 유형별로 유의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탐색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외 공학윤리교육의 현황과 쟁점, 전략을 분석하는데 주력하였다. 공학윤리교육이 이제 막 활성화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학제간 교육과 연구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공학의 사회적 가치와 영향력을 균형 있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과 방법론을 개발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세 번째는 정규 교육과정으로 운영하지 않고 전문가를 초빙하거나 온라인 강좌를 활용하는 단기교육의 유형이 있다. 이 연구는 정규 교육과정인 독립형 강좌 운영과 공학 전공과목에 윤리를 결합시키는 방식을 주로 살펴보려고 한다.
  • 강의규모를 한 축으로 보는 이유는 강의 규모가 결국 대학이 지니고 있는 인적 자원과 조교동원 능력, 강의실, 예산 및 행정관리 능력과 같은 중요한 요소와 연관되기 때문이다. 이 장은 각 유형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를 밝혀 이제 막 본격화된 우리나라 공학윤리교육의 바람직한 정착 과정을 성찰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철학적 관점이나 학제적 관점에서 공학 윤리의 내용과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연구해 온 기존 연구들과는 다른 관점에서 세계적인 공학 윤리교육의 발전과정과 경험을 기초로 공학윤리교육의 유형과 유형별 특징을 분류해 보고자 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공학윤리 교육을 우리나라 대학에 적용하고자 할 때, 어떤 전략을 활용해야 할 것인지, 유형별로 유의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탐색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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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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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Unger, S. H.(1986). Controlling Technology: Ethics and the Responsible Engineer. A Weley-Interscience Pub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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