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and the Practices about the Multicultural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3, 2009년, pp.571 - 581  

채영란 (호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희숙 (목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eacher's perception, practices about the multicultural education. The subjects were 382 kindergarten teachers in G province. Kim A Young(1996)'s questionnaire which is modified and improved after preliminary research was used to measure teacher's percep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총 382명의 유아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는 G시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아동을 결혼이민여성과 그 자녀들을 연구대상으로 g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결혼이주여성 중 G시 현황은 2008년 10월 말 기준으로 2, 807명을 차지하고 있어 다문화 가정 유아가 가장 많은 시이다(통계청, 2008).
  • 그러나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는 교사의 학력, 경력, 다문화교육 여부에 따른 차이에 대해 일관된 결과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고, 다문화 교육 인식과 실태가 교사의 개인적 요인인 학력, 경력, 근무기관 유형, 유아 연령과 다문화 과목 학부 수강 경험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김아영 (2006).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 및 실태 조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김영옥 (2002).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반편견, 세계이해교육의 현장 적용. 서울: 정민사. 

  3. 김현덕 (1996). 한국의 세계교육-세계교육의 방향과 과제(국제학술 심포지움). pp. 186-206. 이화여자대학교 인간발달연구소. 

  4. 김현경 (1996). 반편견 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및 실태조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남지숙.박주희.정진경 (2007). 다문화 아동의 적응과 언어, 2007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520-521. 

  6. 두혜옥 (2001).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박미경.엄정애 (2007). 결혼이민자 가정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생활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아동학회지, 28(2), 115-136. 

  8. 박성연 (2001). 다문화 반영 도서를 통한 토의활동이 인종에 대한 유아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9. 박은애 (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실태 조사연구-경상남도 다문화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박지희 (2002). 다문화 반영도서를 통한 토의활동이 인종에 대한 유아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서현.이승은 (2007).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25-47. 

  12. 설동훈.한건숙.김현미 (2005). 결혼이민자 가족실태 조사 및 중장기 지원정책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11-1060100-000155-01. 

  13. 윤현숙 (2008).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2(1), 415-430. 

  14. 오성배 (2005). 코시안(Kosian)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33(3), 61-83. 

  15. 이미혜 (2004). 다문화 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아버지의 인식 및 교육실제 비교.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이순형 (2007). 여성 농촌 국제결혼 실태와 정착지원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전망 2007. 

  17. 이혜경 (2005). 혼인이주와 혼인이주 가정의 문제와 대응. 한국인구학, 28(1), 73-106. 

  18. 전덕수 (2008).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및 실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정대현.손선화 (2008). 다문화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미술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7(1), 255-267. 

  20. 정선희 (1997). 다문화 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조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1. 지성애.정대현.김경숙.김현주.채영란.김지예 (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다문화 교육 실태와 교사의 인식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0(4), 351-369. 

  22. 최미숙.김경숙.윤현숙 (2008). 다문화교육활동이 유아의 반편견 인식 및 다른 문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7(2), 65-79. 

  23. 통계청(2008). 통계청 국가통계포럼 http://www.kosis.kr. 

  24. 한석실 (2007). 다문화시대 유아교사교육의 방향 모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 29-53. 

  25. 홍달아기.채옥희 (2006). 사례로 본 여성결혼이민자의 가정생활실태와 갈등. 한국생활과학회지, 25(2), 56-69. 

  26. 홍진주 (2004). 몽골출신 이주노동자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7. Alvin, M. P., & Violet, A. A. (1999). Using a questionnaire to assess prospective teachers' attitudes toward multicultural education issues, Education, 119(4), 651-657. 

  28. Banks, J. A., & Banks, C. A. (2006). Multicultural Education: Issues and Perspectives. 6th Edition. CA: Jossey-Bass, An Imprint of Wiley. 

  29. Bennett, C. I. (2007).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6th, ed., Massachusetts: Allyn and Bacon. 

  30. Derman-Sparks, L., & A. B. C. Force. (1992). Anti-bias Curriculum-Tools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on of Young Children. 

  31. Larke, P. J. (1990). Cultural diversity awareness inventory: assessing the sensitivity of preservice teacher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7(3), 23-30. 

  32. Lucas, T., Henze, R., & Donato, R. (1990). Promoting the success of Latino language minority students: An exploratory study of six high schools. Harvard Educational Review, 60(3), 315-341. 

  33. Nieto, S. (1992). Affirming diversity. The socio political context of multicultural education. NY: Longman. 

  34. Ramsey, P. G. (1991). Teaching and learning in a diverse world. NY: Teacher's College press. 

  35. Swick, K. J., Boutte, G., & Van Scoy, I. (1994). Multicultural education; A handbook of activities, information, and resources(4th Ed.). Boston: Allyn and Bac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