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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울시 구(區)별 영상산업 입지의 공간적 결정요인 분석
Analysis of Spatial Location Determinants on Motion Picture Theater in Various Regions within the City of Seou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6, 2009년, pp.165 - 177  

안광현 (숭실대학교 행정학부)

초록

본 연구는 서울시 25개 구, 354개의 스크린 수를 이용하여 영화상영관의 입지 패턴은 지역의 공간적인 연계성에 의해서 입지함을 GIS를 이용한 공간파급력 비교와 공간회귀모형을 이용한 공간결정요인을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스크린 수를 분석의 Z값으로 설정하여 영화상영관의 공간파급력을 분석한 결과, 서울의 영화상영관은 강북, 강남, 강서, 강동 4개 지역을 중심으로 영향력이 생성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4개 주요 중심축의 영향력 파급 결과, 상대적으로 영화상영관 스크린 수가 많은 지역의 파급력은 평면적으로 넓게 파급되기보다는 지역 내에서 높게 영향력이 생성되는 것을 보여 주변 인구가 영화상영관이 있는 지역으로 이동하여 영화매체를 관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영화상영관의 스크린 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공간적인 결정요인을 공간회귀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출판, 음반, 공연 관련 업체가 많을수록 영화상영관의 스크린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ed light on searching spatial location pattern of movie theaters by operating screens in theater as proxy variable to find spillover effects and spatial determinants. After taking procedure to find spatial spillover effect by GIS 3D analyst, movie theaters in Seoul metropolitan area a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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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임업[9]은 본 연구에서 사용된 방법인 공간계량경제학의 관점에서 미국의 170여개 BEA 경제지역을 공간적 분석단위로 하여 탐색적 공간자료 분석 기법을 통해 공간적으로 유의미한 자기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그의 연구에서는 공간적 자기상관관계의 유의미성을 밝혀 지리적으로 연계된 공간에서 파급되는 효과를 측정 하였다.
  • Porter의 클러스터라는 개념을 이용 하여 영상산업의 클러스터 개념을 정의하고, 영상교육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국내외 영상산업클러스터환경 분석에서 국내와 국외, 특히, 미국의 영상산업 클러스터 환경을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그의 연구에서는 헐리우드 클러스터와의 비교를 통한 국내영상산업클러스터의 취약점과 경쟁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국내 영상산업 클러스터도 외국과 같이 비전제시자, 시스템 통합자, 전문 공급자의 3개 주체로 이루어졌다고 주장하며, 최근 강남으로 영상산업이 집적하게 되는 이유로는 주변 환경에 맞게 산업의 이동이 이루어졌다고 하였다.
  • 기존의 연구에서는 동종유사업체가 대상 업체의 주변에 많이 입지할수록 대상 업체의 이용도와는 부(-)의 관계를 나타낸다고 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영화상영관의 스크린 수를 이용하여 유사 동종의 업체가 주변에 같이 입지하여 규모의 경제를 나타내는 영화상영관 입지패턴의 공간적인 연계성이 존재함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사용된 영화상영관은 모든 영상관련 산업의 최종 결과물을 상영하는 곳으로써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영상산업의 결과물을 대중에 제시하는 장소의 역할과 이와 연관된 배급소 및 제작소와의 연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영화상영관의 입지패턴을 지역의 공간적인 연계성을 통해서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화상영관은 모든 영상관련 산업의 최종 결과물을 시사하는 곳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첫째, 영상산업의 결과물 장소의 역할을 하며, 둘째, 이와 연관된 배급소 및 제작소와의 관계가 있음을 가정하여 그 관계를 도출한다.
  • 본 연구의 분석대상인 영화상영관은 영화상영관 단독 입지를 통해서 주변으로의 영향력이 확산하는 것이 아니라, 단일 영화상영관이라도 최근에는 멀티플렉스로 다수의 스크린을 가지고 있는 상영관으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영화상영관의 스크린 수를 대상으로 한 주변파급력 분석과 이에 영향을 주는 공간적 결정요인을 분석한다. 따라서 영화상영관의 입지를 결정하는 공간요인의 분석을 통하여 영상산업의 집적에는 어떠한 유인이 작용하는지 분석이 가능하며, 유인력의 정도 분석과 신규입지 시 고려하여할 요소를 제시하였다.
  • 따라서 어떠한 요인에 의하여 영화상영관스크린 수가 공간적으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존의 전통적 회귀분석과 공간적인 연계성을 고려한 공간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영화상영관스크린 수 영향력에 영향을 주는 주요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주요결정요인 외에 공간적으로 파급되는 규모의 경제는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결과와 함께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공간수렴오차모형에서는 모형에 고려하지 않은 변수들 사이에 공간종속성이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즉, 모형에서 고려하지 않은 독립변수가 주변지역의 독립변수들의 영향을 받게 되고 이는 공간가중치행렬을 통해 모형에 반영된다.
  • 또한, 영화상영관의 파급효과는 단순히 영화상영관의 스크린 수 및 시설에 의해서가 아니라, 주변시설과의 연계성과 주변지역과의 연계성에 의해서 증가된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지역별 상주인구, 인구이동, 총 사업체 종사자수는 영화상영관을 이용할 수 있는 기본 인구수를 고려하기 위한 대리변수로 사용하였으며, 개별공시지가 평균지가, 지방세징수액은 영화상영관이 입지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지역의 물리적 환경 대리변수로 사용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영화상영관의 입지패턴을 지역의 공간적인 연계성을 통해서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화상영관은 모든 영상관련 산업의 최종 결과물을 시사하는 곳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첫째, 영상산업의 결과물 장소의 역할을 하며, 둘째, 이와 연관된 배급소 및 제작소와의 관계가 있음을 가정하여 그 관계를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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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산업이 밀집된 지역은 어떤 지역인가? 또한, 영상관련 산업 역시 수도권으로의 편중이 심해져간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영상산업이 밀집된 지역은 첫째로 지역의 자연자원 및 환경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지역이며, 둘째, 지역 영상산업활성화를 위한 선도 기업이 입지한 지역이며, 끝으로, one-stop 서비스를 통해 주변에 입지한 관련기업과의 연계성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지역이라고 분석하였다.
Saxenian에서 말하는 집적의 이익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지역에 모여 있는 산업은 물론 발생의 선후를 판정하기는 힘들지만 하나가 모여서 주변에 기업이 생기는 경우와 기존에 생성된 기업들 사이에 하나가 더 첨가되어서 집적의 이익이 발생하는지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Saxenian에서 말하는 집적의 이익이라는 것은 후자와 같이 기존 형성된 집단을 통해서 다시 하나의 산업이 입지를 결정함으로써 집적의 이익뿐만 아니라, 산업상호간 이익의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화상영관스크린 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따라서 영화상영관의 스크린 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출판, 음반, 공연 관련 업체가 많을수록 영화상영관의 스크린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동종 유사업체가 많은 지역일수록 영화상영관의 입지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최근 멀티플랙스화 및 유사업체가 집적되어가는 경향을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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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허문구, "지역간 소득격차의 결정요인 분석", 산업경제분석, KIET 산업경제, 산업연구원, pp.49-62, 2005 

  2. 허식, "지역간 임금격차에 관한 요인분해: 수도권과 비수도권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20권, 제1호, pp.1-16, 2007. 

  3. 김의준, "경기도내 지역개발격차 분석: GIS의 적용", 경기21세기, 제3권, pp.132-143, 1995. 

  4. 이상일, "Spatial data analysis for U.S. regional income covergence, 1969-1999: A critical appraisal of $\beta$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ol.39, No.2, pp.212-228, 2004. 

  5. Annalee Saxenian, Regional advantage, Harvard university, 1994. 

  6. 안석환, 박천일, "방송 영상산업 환경 변화의 경제적 효과 분석",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제6권, 제1호, pp.153-187, 1999. 

  7. 현대진, "영상 교육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국내외 영상산업 클러스터 환경 분석: 헐리우드 클러스 터와 강남 클러스터 중심으로",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제23집, pp.261-287, 2004. 

  8. 김희섭, "지역 영상산업의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지, 제3권, 제2호, pp.53-63, 2005. 

  9. 김진해, "지역 영상산업 정책비교를 통한 영상산업 클러스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9호, pp.115-123, 2007. 

  10. 임업, "공간의존과 지역소득수렴에 관한 분석",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국토계획, 제38권, 제2 호, pp.229-242, 2003. 

  11. M. Porter, "Location, competition and economic development: local clusters in a global economy," Economic Development Qnarterly, Vol.14, No.1, pp.15-3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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