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향 분석
Analysis of Future Growth in Korea Movi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134 - 143  

최은영 (서울디지털대학교 디지털영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 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영상콘텐츠 산업은 문화 콘텐츠 산업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그중 영화 산업은 관련되어진 산업분야가 광범위 하고, 문화 경제적 파급효과가 커서 국가 브랜드 및 경쟁력 강화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전 세계적으로 영화산업은 국가 전략 문화 콘텐츠산업의 한 분야로서 각 나라마다 자국의 영화산업 보호를 위한 제도를 두고 있다. 국내 영화시장은 천만 관객을 넘어서는 큰 시장으로 발전을 하였으나, 한국 영화제작은 고비용 저 효율의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국내 미디어시장은 새로운 미디어의 변화와 이로 인한 미디어 산업전반에 걸친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나, 영화제작과 유통은 과거의 틀에 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산업 발전을 위하여 현재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미디어산업의 변화에 따른 영화산업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gnificance of the image content industry, as a flagship industry of the cultural content industry, is emerging globally as a high value-added trend. Since the movie industry has diverse related industries along with a positive spillover effect from cultural and economic perspectives, it ulti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라고 토마스 거백이 지적한 바와 같이 영화산업은 수익성을 목표로 이루어지는 산업이다. 본 연구는 영화산업의 특성을 바탕으로 영화의 이윤동기와 상품으로서 발전방향을 알아보았다. 하지만 한국영화산업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단순히 수익을 위한 영화를 만들기보다는 오히려 문화산업으로서의 가치를 인정하고 문화 산업에 대한 재인식과 문화 소비의 다원화로 인식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영화 산업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발전방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현 국내 영화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영화산업이 발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향제시를 할 수 있다.
  • 영화진흥위원회를 비롯하여 국내 많은 정부 기관과 영화 산업관련기관에서 해외 공동 제작 및 미디어 융합에 맞는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아직까지 전반적으로 호전될 기세는 보이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산업의 진흥을 위해서 국내 영화산업구조에 대한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현재 영화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과 문제해결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산업이 산업에서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영화산업은 문화산업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21세기의 고부가가치 산업 중 하나이다. 문화산업은 문화를 상품으로 생산, 유통, 소비하는 산업으로 다른 상품처럼 수요, 공급의 법칙이 적용되는 시장을 통해 유통, 소비의 단계를 거치는 산업이다[5].
문화산업은 무엇인가? 영화산업은 문화산업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21세기의 고부가가치 산업 중 하나이다. 문화산업은 문화를 상품으로 생산, 유통, 소비하는 산업으로 다른 상품처럼 수요, 공급의 법칙이 적용되는 시장을 통해 유통, 소비의 단계를 거치는 산업이다[5]. 또한 복합적인 영상미디어시대에 있어서는 “뉴미디어 산업”으로까지 발전하는 미디어 믹스 (Media mix)전략사업 중 하나이다.
영화산업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OSMU(One Source Multi Use)로 비즈니스의 윈도우가 다양하다는 점이며, 크게 네가지 특징으로 나뉜다 그 특징들은 무엇인가? 영화산업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OSMU(One Source Multi Use)로 비즈니스의 윈도우가 다양하다는 점이며, 크게 네 가지로 특징들을 나누어볼 수 있다[6]. 이 중 첫번째는 고위험 고수익산업(High risk, High return)으로 성공 가능성이 불확실하고 위험도가 높은 산업 중에 하나이지만 흥행성공 시 창구화 과정을 통한 다양한 구조에서 지속적 추가적 고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영화 콘텐츠 산업의 위험도는 영화 제작비의 직접적 매물을 뜻하는 투자 Risk, On time, On budget을 나타내는 완성 리스크, 흥행 리스크, 신용리스크 등을 포함하고 있다. 두 번째 특징으로는 경험재적 특성을 들 수 있다. 즉 구입이전에 재화의 품질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고, 공급자와 수요자간의 정보의 비대칭적 존재로 인하여 마케팅이라는 P&A (Print and Advertisement)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세 번째 특징으로는 OSMU(One Source Multi Use)와 짧은 수명주기이다. 고전적인 윈도우인 영화관을 비롯하여, DVD 케이블 TV, 위성TV, VOD와 같이 다양한 창구를 통하여 수익을 낼 수 있다. 마지막 네 번째 특징으로는 영화 관람 수요패턴은 각 나라마다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르며, 문화 및 소득 경기의 상황에 따라서 수요 탄력성이 높은 점이다. 이는 수요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기홍, 한국영화콘텐츠 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연구, 연세대학교, 2006. 

  2. 산업 자원부, 콘텐츠 산업비전과육성 전략, 2008. 

  3. 산업 자원부, 콘텐츠 산업비전과 육성 전략, 2008. 

  4. 김형석, 영화 마켓팅 비즈니스, 문지사, 1999. 

  5. 쟝 피에르 바르니에, 문화의 세계화, 한울출판사, 1999. 

  6. 재닛 와스코, 헐리우드 영화 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7. 영화진흥위원회, 한국 영화의 동향과 전망, 2008. 

  8. 영화진흥위원회, 미디어융합시대, 영화산업부가시장 발전방안, 2008. 

  9. 영화진흥위원회, 미디어융합시대, 영화산업부가시장 발전방안, 2008. 

  10.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영화산업의 선순환 구조와 발전전략, 2002. 

  11. http://mashable.com/2008/06/19/itunes-music-movie-sales/ 

  12. http://www.techcrunch.com/2006/09/19/itunes-1m-in-movies-sold-in-first-week/ 

  13. 정보산업지, 2007권, 4호, p.45, 2007. 

  14. 영화진흥위원회, 한국 영화의 동향과 전망, 2008. 

  15. 포스트 할리우드: 현대 미국 영화산업의 구조와 경영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