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에너지 절약 실태 및 교육 요구도 분석
Analysis of the Reduction of Energy Consumption by Teenagers and the Demand Level for Education Related to the Reduction of Energy Consumption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3 = no.99, 2009년, pp.79 - 91  

박용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  신민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reduction of energy consumption and demand level for education relating to the reduction of energy consumption by middle school students. First, the perception of the reduction of energy consumption had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sex and grade. S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단계에서는 성별과 학년을 중심으로 에너지 절약 교육 요구도 분석을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효과적인 에너지 절약 교육을 위해 현재 중학생의 에너지 절약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의 에너지 절약 교육 요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효과적인 에너지 절약 교육 시행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청소년의 에너지 절약 생활화에 기여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학교 교육에서 효과적인 에너지 절약 교육을 위해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중학생의 에너지 절약 실태를 파악하고 에너지 절약 교육 요구도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虱 교사 중심이었던 중학교 학교 교육에서의 에너지 절약 교육의 개선 방안으로 또 다른 교육의 주체인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에 적합한 에너지 절약 교육의 내용과 영역, 교수 . 학습 방법 및 교육에 관한 개선할 점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에 한정하여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조사는 중학생의 에너지 절약 실태와 에너지 절약 교육요구도를 측정하기 위한 중학생의 의견 수렴을 목적으로 조사 도구인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조사 대상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 3개교를 선정하여 해당학교의 중학생들에게 학년에 관계없이 420부 배부한 후 자료 수집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6부를 제외하고 총 414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 . 학습 방법 및 교육에 관한 개선할 점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에 한정하여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강병욱(2006). 체험 할동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에너지 절약 교육: 경남 합천군 초계초등학교 5, 6학년 사례를 중심으로.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교육인적자원부(2007).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79(3) 

  3. 김길환(2000). 문명과 에너지. 서울 : 21세기문화사 

  4. 김동현(2007). 초등학교 에너지 절약교육의 실태 조사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이한분(2006). 중학교 환경 교육과정에서의 에너지 절약 실태와 에너지 절약 인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은정(2004). 에너지절약 정책연구학교 운영현황 분석 및 그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이송희(2003). 중학교 환경과 교육과정을 통한 에너지교육의 실태조사와 강화방안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8. 이지영(2005). 중학생의 금융소비자교육 현황 및 교육요구도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우혜진(2008). 체험활동 중심의 중학교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윤병욱(1998).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전을 위한 초등교육 방안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에너지관리공단(2004). 우리 생활과 에너지 : 중학교 학생용 

  12. 에너지관리공단(2004). 우리 생활과 에너지 : 중학교 교사용 

  13. 에너지관리공단(2007). 에너지, 기후변화 편람 

  14. 정순희, 전은경(1999). 청소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분석. 교과교육학연구, 3(1), 53-67 

  15. 최돈형, 이영락, 노석구, 홍미영, 심규철(1994). 중학교용 에너지 교육자료 개발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7, 46-87 

  16. 한국소비자보호원(2004). 소비자교육내용모형개발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