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기 아동$\\cdot$청소년 소비자교육의 연구동향 -연구주제, 연구방법 및 교육대상을 중심으로- A Study of Consumer Education Research on School-Aged Children and Adolescents Focused on Research Subject, Method and Target of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1986년부터 2004년까지 취학기 아동$\cdot$청소년 소비자교육에 관하여 연구의 주제와 대상 및 연구방법에 따라 분석, 기존의 연구들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후속 연구의 바탕이 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총 25편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분석결과, 연구주제별로 소비자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가 20편, 소비자교육 요구분석이 4편, 소비자능력관련 연구가 1편이었으며, 소비자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 중에서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가 10편으로 가장 맡았다. 연구방법 및 자료수집에 따라서는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가 9편, 실험연구가 6편, 문헌고찰을 통한 내용분석이 6편이었다. 교육대상별로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각각 8편, 4편, 6편이었고, 중고등학생을 하나의 단위로 본 청소년 대상 연구가 4편이었다.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교육과 관련하여 그동안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며, 기존의 연구들은 아동과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요구수준에 따라 보다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노력해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취학기 아동$\cdot$소비자대상 소비자교육 연구가 특정 연구주제와 대상에 한정되어 온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소비자교육 강화방안, 소비자교육 요구분석, 그리고 소비자능력과 관련하여 취학기 아동$\cdot$청소년 소비자 모두를 대상으로 후속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1986년부터 2004년까지 취학기 아동$\cdot$청소년 소비자교육에 관하여 연구의 주제와 대상 및 연구방법에 따라 분석, 기존의 연구들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후속 연구의 바탕이 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총 25편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분석결과, 연구주제별로 소비자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가 20편, 소비자교육 요구분석이 4편, 소비자능력관련 연구가 1편이었으며, 소비자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 중에서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가 10편으로 가장 맡았다. 연구방법 및 자료수집에 따라서는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가 9편, 실험연구가 6편, 문헌고찰을 통한 내용분석이 6편이었다. 교육대상별로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각각 8편, 4편, 6편이었고, 중고등학생을 하나의 단위로 본 청소년 대상 연구가 4편이었다.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교육과 관련하여 그동안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며, 기존의 연구들은 아동과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요구수준에 따라 보다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노력해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취학기 아동$\cdot$소비자대상 소비자교육 연구가 특정 연구주제와 대상에 한정되어 온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소비자교육 강화방안, 소비자교육 요구분석, 그리고 소비자능력과 관련하여 취학기 아동$\cdot$청소년 소비자 모두를 대상으로 후속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aimed to review the field of research about consumer education on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are in school age. To do the inquiry, 25 researches were collected from the year of 1986 to 2004. First, those researches were classified by subject. It turned out that most of the research were...
This study aimed to review the field of research about consumer education on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are in school age. To do the inquiry, 25 researches were collected from the year of 1986 to 2004. First, those researches were classified by subject. It turned out that most of the research were investigated to figure out how the consumer education can be more efficient. Secondly, the researches were grouped by the measurement method. 9 researches used questionnaire, 6 researches made experimental research, and 6 researches conducted content analysis. Thirdly, all the research was categorized by the beneficiary of education. 8 projects were targeted at grade schooler, 4 were for junior high school student, 6 were for high school student and 4 were for adolescent.
This study aimed to review the field of research about consumer education on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are in school age. To do the inquiry, 25 researches were collected from the year of 1986 to 2004. First, those researches were classified by subject. It turned out that most of the research were investigated to figure out how the consumer education can be more efficient. Secondly, the researches were grouped by the measurement method. 9 researches used questionnaire, 6 researches made experimental research, and 6 researches conducted content analysis. Thirdly, all the research was categorized by the beneficiary of education. 8 projects were targeted at grade schooler, 4 were for junior high school student, 6 were for high school student and 4 were for adoles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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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소비 자교육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연구주제와 연구방법, 교육대상에 따라 분석하여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연구들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후속 연구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소비자 교육에 관한 연구가 처음으로 시작된 1980년대 이후의 연구들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소비자교육 연구와 이들의 주된 교육의 장인학교 소비자교육에 대하여 연구주제 및 연구방법, 그리고 교육대상 별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여기서는 1986년부터 2004년까지 수행된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 교육 관련 논문 중에서 논문 제목과 주제어로 소비자교육”을 명시한 논문 총 25편을 자료로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로 포함된 연구들 중 총 20편이 소비자 교육의 강화 방안을 그 연구주제로 삼고 있었으며, 그 중 10편이 효과적인 교육학습방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에게 보다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연구동향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본 연구는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를 대싱.으로 실시된 소비자 교육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연구 주제와 연구방법, 교육대상에 따라 분석하고 이 분석에 기초하여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연구들의 문제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의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 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및 실태를 파악하고 연구결과 보다 시급한 소비자교 육 연구 주제영역 및 교육대상을 확인하여 후속 소비자교 육 연구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으로 실시된 소비자 교육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연구 주제와 연구방법, 교육대상에 따라 분석하고 이 분석에 기초하여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연구들의 문제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의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 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및 실태를 파악하고 연구결과 보다 시급한 소비자교 육 연구 주제영역 및 교육대상을 확인하여 후속 소비자교 육 연구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취학기에 속해 있는 아동.
제안 방법
각각의 연구를 시대적 흐름과 연구 주제, 연구방법 및 자료 수집 방법 그리고 소비자 교육의 대상별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박인순(2002)의 연구는 소비자 교육 강화를 위한 연구중 교육기관에 대한 지원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연구자들은 우리나라 학교소비자 교육의 연계성에 대하여 문제를 인식, 학교소비자 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체제가 형성되어 있는 일본과 유럽의 웹사이트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 소비자 교육에 관한 연구가 처음으로 시작된 1980년대 이후의 연구들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전국 규 모의 생활과학 관련 학회에서 발간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으로 논문 제목과 주제어로 "소비자교육”을 명시하였으며 취학기 아동과 중고등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이 기준에 따라 대상 논문을 수집한 결과 대한 가정학회지 4편,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 10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4편, 소비 자학연구 4편, 소비문화연구 2편, 한국생활과학회지 1편이 본 연구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에 사용된 논문들은 1986년부터 2004년까지 대한가정학회지,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소비자학연구, 소비문화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에 발표된 논문 총 25편이다. 학회 지별로 본 연구에 포함된 논문의 편수는(표 3)과 같다.
본 연구는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소비자교육 연구와 이들의 주된 교육의 장인학교 소비자교육에 대하여 연구주제 및 연구방법, 그리고 교육대상 별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여기서는 1986년부터 2004년까지 수행된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 교육 관련 논문 중에서 논문 제목과 주제어로 소비자교육”을 명시한 논문 총 25편을 자료로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전국 규 모의 생활과학 관련 학회에서 발간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으로 논문 제목과 주제어로 "소비자교육”을 명시하였으며 취학기 아동과 중고등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이 기준에 따라 대상 논문을 수집한 결과 대한 가정학회지 4편,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 10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4편, 소비 자학연구 4편, 소비문화연구 2편, 한국생활과학회지 1편이 본 연구에 이용되었다.1)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소비 자교육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연구주제와 연구방법, 교육대상에 따라 분석하여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연구들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후속 연구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소비자 교육에 관한 연구가 처음으로 시작된 1980년대 이후의 연구들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전국 규 모의 생활과학 관련 학회에서 발간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으로 논문 제목과 주제어로 "소비자교육”을 명시하였으며 취학기 아동과 중고등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취학기에 속해 있는 아동. 청소년들이 연구 대상으로 설정된 소비자 교육 관련 연구, 그리고 취학기 아동·청소년의 체계적 학습의 장인 학교 소비 자교육에 관한 연구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한 방식은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로서, 교수학습지도 방법이나 교육프로그램 개발(박명숙, 1998; 김시월 2001a;함현정.유두련, 2004), 소비자 교육 요구 분석(이기춘.박수경, 1995; 김시 월 2001b;황현정.이연숙, 2003), 그리고 소비자 능력 관련 요인을 측정(이기춘, 1986)하는데 이용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소비자 교육을 주제별로 분석하였을 때, 소비자 교육 강화 방안이 주를 이루었다. 그 가운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 즉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연구는 1994년 이래 2004년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수적으로도 가장 많았다.
마지막으로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 교육연구의 교육대상자별로 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구주제별로 대상자들이 편중되어 있음이 발견되었다. 이는 특정 집단에 대해서는 요구되는 연구가 실시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왜곡된 소비자 교육 연구 결과를 도출할 위험이 있다.
분석자료에 대하여 교육대상별로 분석을 실시한 결과,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를 위한 소비자 교육 및 학교소 비자 교육에서 초등학생을 교육의 대상으로 삼은 논문 편수는 8편이며, 중학생은 4편, 고등학생 6편, 중고둥학생을 함께 교육의 대상을 삼은 경우가 4편, 그리고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경우가 2편인 것으로 나타났다(표 7). 논문의 수로만 교육대상자를 분류하면 지난 1986년부터 지금까지 아동.
후속연구
중.고등학교의 교과서상의 소비자교육 내용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소비자 교육 내용에 대해 보다 많은 후속 연구들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 주제영역에 대한 연구들의 양적인 증가는 이후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미치는 학교 소비자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연구에 대하여 일정한 연구틀에 맞추어 그 연구의 주제와 교육대상, 연구방법에 대해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기존연 구에 대한 심층 분석은 이후 취학기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교육에 관한 연구들이 강조해야 할 바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대상자가 원하는 교육내용을 이용하여 학습안을 구성하고, 새로 구성한 교육안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는가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교육 내용 요구를 분석하고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소비자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가 있다. 또한, 소비자교육과 관련하여 교과서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도 연구 시기별 변화를 살펴보기에 충분치 않은 상황인데, 교육과정을 통해 학교 교육의 내용이 결정되고 교과서를 주도구로 활용하여 학교 교육이 실시됨을 생각할 때 이 영역에 대한 보다 많은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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