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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학기 아동$\\cdot$청소년 소비자교육의 연구동향 -연구주제, 연구방법 및 교육대상을 중심으로-
A Study of Consumer Education Research on School-Aged Children and Adolescents Focused on Research Subject, Method and Target of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7 no.4, 2005년, pp.27 - 40  

김나연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이기춘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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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86년부터 2004년까지 취학기 아동$\cdot$청소년 소비자교육에 관하여 연구의 주제와 대상 및 연구방법에 따라 분석, 기존의 연구들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후속 연구의 바탕이 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총 25편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분석결과, 연구주제별로 소비자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가 20편, 소비자교육 요구분석이 4편, 소비자능력관련 연구가 1편이었으며, 소비자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 중에서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가 10편으로 가장 맡았다. 연구방법 및 자료수집에 따라서는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가 9편, 실험연구가 6편, 문헌고찰을 통한 내용분석이 6편이었다. 교육대상별로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각각 8편, 4편, 6편이었고, 중고등학생을 하나의 단위로 본 청소년 대상 연구가 4편이었다.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교육과 관련하여 그동안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며, 기존의 연구들은 아동과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요구수준에 따라 보다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노력해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취학기 아동$\cdot$소비자대상 소비자교육 연구가 특정 연구주제와 대상에 한정되어 온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소비자교육 강화방안, 소비자교육 요구분석, 그리고 소비자능력과 관련하여 취학기 아동$\cdot$청소년 소비자 모두를 대상으로 후속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review the field of research about consumer education on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are in school age. To do the inquiry, 25 researches were collected from the year of 1986 to 2004. First, those researches were classified by subject. It turned out that most of the research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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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소비 자교육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연구주제와 연구방법, 교육대상에 따라 분석하여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연구들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후속 연구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소비자 교육에 관한 연구가 처음으로 시작된 1980년대 이후의 연구들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소비자교육 연구와 이들의 주된 교육의 장인학교 소비자교육에 대하여 연구주제 및 연구방법, 그리고 교육대상 별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여기서는 1986년부터 2004년까지 수행된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 교육 관련 논문 중에서 논문 제목과 주제어로 소비자교육”을 명시한 논문 총 25편을 자료로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자료로 포함된 연구들 중 총 20편이 소비자 교육의 강화 방안을 그 연구주제로 삼고 있었으며, 그 중 10편이 효과적인 교육학습방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에게 보다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연구동향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 본 연구는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를 대싱.으로 실시된 소비자 교육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연구 주제와 연구방법, 교육대상에 따라 분석하고 이 분석에 기초하여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연구들의 문제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의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 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및 실태를 파악하고 연구결과 보다 시급한 소비자교 육 연구 주제영역 및 교육대상을 확인하여 후속 소비자교 육 연구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으로 실시된 소비자 교육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연구 주제와 연구방법, 교육대상에 따라 분석하고 이 분석에 기초하여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연구들의 문제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의 취학기 아동·청소년 소비자 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및 실태를 파악하고 연구결과 보다 시급한 소비자교 육 연구 주제영역 및 교육대상을 확인하여 후속 소비자교 육 연구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취학기에 속해 있는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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