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웰빙식품 소비행동과 정보요구
University Students' Consumption Behavior and Informational Needs Concerning Well-Being Food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3 = no.99, 2009년, pp.115 - 127  

이승신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  류미현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irst, to identify consumption behavior regarding well-being foods of the present and the future; and second, to discover well-being food-related information consumers require and information sources they use most frequently during the purchase of well-being foods in 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보면 첫째 현재 웰빙 식품 소비행동 정도를 파악하고 또한 향후 웰빙식품에 대한 소비 행동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아울러 웰빙 식품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파악하여 어떤 특성을 가진 소비자들이 웰빙식품을 적극적으로 소비하는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 아울러 웰빙 식품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파악하여 어떤 특성을 가진 소비자들이 웰빙식품을 적극적으로 소비하는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둘째, 웰빙식품 선택시 어려움이나 불만족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 및 만족도를 높이 기 위한 웰빙 식품 관련 정보요구를 내용별로 파악하여 가장 많이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정보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된 변수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웰빙식품 구매 시 가장 많이 이용하고자 하는 정보원천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현재와 미래의 웰빙식품 소비행동과 웰빙 식품 관련 정보요구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최적의 의사결정을 유도하고 이는 결국 소비자들의 구매위험을 감소시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현재와 미래 웰빙식품 소비행동과 정보요구에 대한 연구를 함께 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보면 첫째 현재 웰빙 식품 소비행동 정도를 파악하고 또한 향후 웰빙식품에 대한 소비 행동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둘째, 웰빙식품 선택시 어려움이나 불만족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 및 만족도를 높이 기 위한 웰빙 식품 관련 정보요구를 내용별로 파악하여 가장 많이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정보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된 변수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웰빙식품 구매 시 가장 많이 이용하고자 하는 정보원천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를 기초로 소비자측에는 웰빙제품의 최적의 구매 선택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유도함과 더불어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소비자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기업 측에는 현재 웰빙 식품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향후 웰빙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보면 첫째 현재 웰빙 식품 소비행동 정도를 파악하고 또한 향후 웰빙식품에 대한 소비 행동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아울러 웰빙 식품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파악하여 어떤 특성을 가진 소비자들이 웰빙식품을 적극적으로 소비하는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둘째, 웰빙식품 선택시 어려움이나 불만족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 및 만족도를 높이 기 위한 웰빙 식품 관련 정보요구를 내용별로 파악하여 가장 많이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정보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된 변수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a) 변수의 집단 구분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상중하로 구분한 것임.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김기남, 최종명, 유현정(2006). 충북지역 대학생소비자의 웰빙 태도와 웰빙상품에 대한 기대 및 만족도.한국생활과학회지, 15(5), 761-773 

  2. 김기옥, 김난도, 이승신(2004). 디지털사회의 소비자정보론. 서울:시그마프레스 

  3. 김민정, 김병숙(2005). 소비문화코드로 본 웰빙. 대구:태일사 

  4. 김정희, 유두련, 이귀옥(2006). 기능성 유제품의 구매에 대한 소비자인식. 소비문화연구, 9(3), 41-65 

  5. 김효정, 김미라(2001). 식품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인식 및 정보요구도에 관한 연구-잔류농약, 식중독, 식품 

  6. 첨가물을 중심으로-.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16(4), 296-309 

  7. 김혜선, 김문정(2004). 유전자재조합에 대한 소비자의 기초지 식과 정보인지에 따른 구매의사. 한국가정과학회지, 7(1), 113-129 

  8. 문수정, 정순희(2008). 웰빙차 음료 구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6), 71-82 

  9. 민경묵, 하규수(2008). 웰빙트렌드와 호두과자 선택속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6), 196-207 

  10. 민병하(2004). 소비자의 웰빙식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박상희(2004). 웰빙트렌드에 따른 영양, 건강 메뉴 선택 속성-대구지역 호텔 한식당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상희(2004). 웰빙트렌드에 따른 영양, 건강 메뉴 선택 속성-대구지역 호텔 한식당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박영심, 명춘옥, 이기완, 남혜원(2005). 도시주부들의 웰빙에 대한 인식과 식생활유형에 대한 연구. 한국식 생활학회지, 20(5), 574-583 

  14. 배주영(2005). 웰빙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이 소비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5. 서남미(2003). 웰빙트랜드가 건강지향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6. 송은(2006). 웰빙의식이 대학기숙사 급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11), 161-170 

  17. 유현정(2006). 웰빙트랜드에 대한 소비자의식 및 웰빙 행동. 한국생활과학회지, 15(2), 261-274 

  18. 이기헌(2008). 식품위해 인식 실태 및 위험커뮤니케이션 방안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34호, 105-134 

  19. 이미숙(2004). 생활양식으로서의 웰빙:이론과 적용의 뿌리찾기. 한국생활과학회지, 13(3), 477-484 

  20. 이은희(1993). 소비자정보의 요구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1. 이지영(2005). 한국인의 웰빙행동에 관한 연구-웰빙인식과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이혜임(1995). 노인소비자의 구매문제와 소비자정보 및 교육 요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3. 전영옥, 윤종언(2005). 웰빙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삼성경제 연구소 연구보고 

  24. 전향란, 제미경(2007). 웰빙식생활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웰빙지향 소비자행동-기혼여성 소비자의 구매, 사용, 처분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6(5), 957-967 

  25. 채정숙, 김정숙, 유두련, 김정희, 강혜경(2006). 소비자의사결정 로드맵. 서울: 신정 

  26. 한영호(2004). 현대 소비사회에서 웰빙트랜드의 개념과 소비성향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허경옥, 김혜선, 김시월, 정순희, 박선영(2008). 소비자정보론. 서울: 파워북 

  28. 허경옥, 박선영(2007). 생활양식에 따른 소비자의 웰빙제품 구매행동 분석.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 대회자료집, 1-25 

  29. 연합뉴스, 2008. 6. 26 http://news. naver. com 

  30. 파이낸셜뉴스, 2008. 12. 31 http://www.fnnews.com 

  31. Atkin, C.(1973). Instrumental utilities and information seeking, new model for communication research, ed. Clarkes, P.Hilles, B. Sage. 205-242 

  32. Schiffman, L. G., & Kanuk, L. L.(1994). Consumer behavior (5th ed.).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33. Thoits, P. & Hewitt, L. N.(2001). Volunteer work and wellbeing. Journal of Health & Social Behavior, 42(June), 115-1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