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UCC 기반 디지털콘텐츠 서비스의 소비자 참여와 확산에 관한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f Consumer's Participation and Diffusion of Internet UCC-based on Digital Contents Service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3 = no.99, 2009년, pp.201 - 212  

김연정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research is to investigate patterns and diffusion of consumer participation on Internet UCC based on digital contents services. A sample survey of internet users was conducted,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629 respondents and consumer streaming data were analyzed. Some of the prac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UQC를 제작목적별로 살펴보면 오락용(E-UCQ, 정보(I-UCQ, 비즈니스(B-UCC)로 구분해볼 수 있다(다음커뮤니케이션 2006). EUQC가 전체 UQC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홍미요소와 트랜드가 결합한 UCC 형태를 취하고 있다면, I-UCC의 경우는 UCC의 대표적인 순기능으로 토플 후기 공유나 동영상 만들기 강좌와 같은 자발적인 공유를 통한 정보를 나누고 BPCC는 판매목적의 1인 UCC 및 UCC 거래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 있다. 여전히 오락용 UCC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UCC의 순기능인 정보와 비즈니스 UCC가 확산되는 것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 한다. 그리고 최근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그에 따른 소비자들의 참여 증가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동영상 UCC 서비스에 참여하는 소비자들의 참여유형과 참여방식인 참여형태(type)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수행의 목적은 실증자료 분석을 통해 디지털생태계에 존재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콘텐츠 서비스 참여정도를 파악하여 정보생산자로서 상호작용 역량수준을 파악하고 소비자들이 생활의 즐거움과 흥미를 가질 수 있는 UGC 서비스에 대한 참여 편이성을 높일 수 있는 웹 서비스 방향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기반의 정보의 흐름과 확산의 연계성을 분석하는 관점에서 소비자간 사회적 소통 방식으로 활용되는 블로그, 까페, 미니홈피, 지식검색과 청원/의견 댓글 등 다양한 UCC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방식을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최근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그에 따른 소비자들의 참여 증가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동영상 UCC 서비스에 참여하는 소비자들의 참여유형과 참여방식인 참여형태(type)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 UCC 서비스 참여자들의 콘텐츠 형태에서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참여가 25%로 3위에 그친 동영상 UCC 서비스에 대한 부가적 연구는 한국인터넷진흥원(2006), 랭키닷컴 등 최근 문서와 이미지 UCC에서 동영상 UCC로의 서비스참여의 비율이 증가한 점에 초점을 두어 수행하였다. 또한 단순한 문서나 이미지 UQC 서비스 참여보다는 동영상 정보의 변형, 편집, 재가공 등 소비자들의 정보생산의 적극성을 판단하기가 용이 하고 정보생산자로서 의 소비 자들의 역 량을 판단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추가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주제가 젊은 연령층이 참여하는 UCC에 초점이 맞추어졌기 때문에 연구대상이 10대와 20대에 집중되어 연령효과를 제어하지 못하였다.
  • 본 연구는 디지털정보 혁명 속에서 U0C로 대변되는 소비자들의 정보생산을 문헌검토와 실증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UCC 서비스에 대한 참여형태와 최근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동영상 UCC 참여유형을 분류해보았다. 동시에 동영상 UQC 참여유형에 따른 커뮤니티에 기반 한 uec 참여수준의 집단간 차이를 분석하였고, 동영상 uoc 참여유형에 따른 ucc 서비스 참여 동기 요인을 규명해보았다.
  • 그리고 최근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그에 따른 소비자들의 참여 증가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동영상 UCC 서비스에 참여하는 소비자들의 참여유형과 참여방식인 참여형태(type)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연구수행의 목적은 실증자료 분석을 통해 디지털생태계에 존재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콘텐츠 서비스 참여정도를 파악하여 정보생산자로서 상호작용 역량수준을 파악하고 소비자들이 생활의 즐거움과 흥미를 가질 수 있는 UGC 서비스에 대한 참여 편이성을 높일 수 있는 웹 서비스 방향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동영상을 비롯한 다양한 UCC 서비스에 대한소비자의 참여형태를 규명하기 위해 중소 동영상 uec 업체의 전체 DB중 무작위 추출한 1257명 고객의 개인 스트리밍(Strea­ ming) 자료에 기초하여 2007년 6월 3주 동안 설문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중 629명이 웹 설문에 응답하여 최종 연구표본으로 삼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권기덕(2007). 웹2.0이 주도하는 사회와 기업의 변화.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2. 김연정.전방지.김유정.강소라(2007). UCC 서비스 사용자의 참여수준 결정요인분석. 기술혁신학회지, 10(3), 486-508 

  3. 김문형.남제호.홍진우(2006). UCC의 동향 및 전망. IITA기술정책정보단 

  4. 김영주(2006). 블로그의 미디어적 기능과 한계 : 블로그 이용자의 블로그 이용형태와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0(2), 61-89 

  5. 다음커뮤니케이션(2006). UCC를 통해 보는 참여와 공유의 인터넷. KNP 세미나 

  6. 민윤정(2006), Online Community & UCC. UCC 컨퍼런스. 비즈델리 

  7. 박성희.최환진(2004), 인터넷 이용 동기와 이용 형태 간 상관관계에 대한 탐색적 비교 연구: 한국과 미국의 네티즌을 대상으로. 한국언론학보, 48(4), 243-270 

  8. 송민정(2003).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진한도서 

  9. 심상민(2006). 콘텐츠 경자유전. UCC 컨퍼런스. 비즈델리 

  10. 성낙양(2006). UCC 기반의 국내외 비즈니스 트랜드 주요이슈 및 시사점. UCC 컨퍼런스 

  11. 송영화.박선영(2007). 소비자학의 새로운 연구주제 : 디지털 컨버전스 시장환경의 이해를 중심으로. 한국소비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CD 

  12. 우병헌(2006). UCC 동영상 콘텐츠 활용 전략 및 수익 모델. UCC 컨퍼런스, 비즈델리 

  13. 이기동.김학희(2006). M-biz의 콘텐츠 특성과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 학술대회 IT와 미래경영, 32-39 

  14. 이동훈(2007). 국내포털의 UCC 중심 미디어 전략의 현황. KBI포커스, 07-05,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15. 이경전(2006). UCC기반 비즈니스모델 리뷰 및 기존 비즈니스 연계방안. UCC컨퍼런스, 비즈델리 

  16. 이민선.박철(2006). 한국과 미국의 블로그 이용 유형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723-730 

  17. 이정은(2006). Online Community & UCC. UCC 컨퍼런스. 비즈델리 

  18. 이호영.정은희.이장혁(2007). 웹2.0시대 디지털 콘텐츠의 사회적 확산 경로연구. 정보통신연구원 

  19. 정수연.박철(2006). 모바일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모바일 게임과 모바일 금융 서비스의 비교.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3-31 

  20. 포레스터 리서치(2007), Social Computing 

  21.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7). 동영상 UCC 서비스 현황. SW insight 정책리포트 3월호 

  22.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6). 디지털콘텐츠 유통실태 조사 보고서 

  23.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7). 디지털콘텐츠 산업백서 

  24. 한국인터넷진흥원(2006). 웹2.0 시대의 네티즌 인터넷 이용현황, 2006년 인터넷 이슈 심층조사 요약보고서 

  25. 코리안클릭(2006). 웹 동향분석 

  26. 랭키닷컴(2006). 리포트자료 

  27. Adams, D., Nelson, R. R., and Todd, P. A. (1992).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6(2), 227-247 

  28. Aladwani, A. M. & Palvia, P. C. (2001), Developing and Validating an instrument for measuring use-perceived web quality. Information & Management, 39(6), 467-476 

  29. Bettencourt, L. A. (1997), Customer voluntary performance: customers as partners in service delivery. Journal of Retailing, 73(1), 383-406 

  30.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39 

  31. Emma, P., Hilom, D. & Peereboom, M. (1998), Internet Detective : an Interactive Tutorial on Evaluating the Quality of Internet resource developed by DESIRE Project with funding fro the European Union, University of Newcastle 

  32. Hassanein, K. & Head, M. (2007), The role of social presence in establishing loyalty in e-Service environments. Interacting with computer, 19, 43-56 

  33. Hoffman, D. L. and Novak, T. P. (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 50-68 

  34. Nunnally, J. C. and Bernstein, I. H. (1994), Psychometric Theory, 3rd Ed., N.Y.: McGraw-Hill 

  35. Ranganathan, C., & Ganapathy, M. (2002), Key Dimension of business to consumer web site. Information & Management, 39, 457-465 

  36. Schau, H. J. and Gilly, M. C. (2003), We are What We Post? Self Presentation in Personal Web Spa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0, 385-404 

  37. Smith, A. G. (1997), Testing the Surf; Criteria for Evaluating Internet Information resources. The Public-Access Computer Review, 8(3), 135-149 

  38. Venkatesh, V. & Davis, F. D. (1996), A Model of the Antecedents of Perceived Ease of Use : Development and Test. Decision Sciences, 27(3), 451-4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