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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몸 표현에 관한 연구
Expression of Body in Contemporary Fashion Illustration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9 no.5, 2009년, pp.53 - 70  

박은경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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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pressional traits and meanings of body images in contemporary fashion illustration, based on postmodern body theories and body images in postmodern art. For achieving the purpose, this study performed related research works and undertook a demonstrative ...

주제어

참고문헌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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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김수경 (2000). 앞의 책, pp. 99-100 

  34. Michaud, Y. (1999). 앞의 책, pp. 23-24 

  35. Doss (2002). op. cit.. p. 125 

  36. Ibid.. p. 173 

  37. Ibid.. pp. 182-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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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보드리야르는 포스트모던 사회의 이미지는 실재와 어떤 관계도 맺지 않으며 순수한 자기 모사, 즉 시뮬라크르라고 주장하였다. 그가 말한 시뮬라크르는 실제로는 존재 하지 않는 대상을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놓은 인공물, 원본 없는 이미지이다. 이 원본 없는 이미지는 그 자체로서 현실을 대신하고, 현실은 시뮬라크르에 의해 지배 받게 된다. 시뮬라크르의 동사적 의미는 시뮬라시옹으로, 전통 적인 실재와는 다른 파생실재(hyperreel)를 창출한다. Baudrillard, J. (1981). simulacres et Simulation. 하태환 역 (2001). 시뮬라시옹(1판). 서울: 민음사, pp. 9-90 

  41. Hopkins, D. (2000). op. cit.. p. 224 

  42. Doss, E. (2002). op. cit.. p. 230 

  43. Bryson, N. (1999). 한림미술관.이대 기호학연구소(엮음). 앞의 책, p. 85 

  44. Hopkins, D. (2000). op. cit.. p. 244 

  45. Stelarc, 자료 검색일 2008.11.15, 자료출처 http://en.wikipedia.org/wiki/Stelarc 

  46. Doss, E. (2002). op. cit.. pp. 239-241 

  47. Doss, E. (2002). Ibid.. p. 242 

  48. Warr, T.. & Jones, A. (2000). The Artist's body(1st ed.). New York: Phaidon Press Inc.. p. 176 

  49. Michaud, Y. (1999). 앞의 책, pp. 19-41 

  50. Warr, T.. & Jones, A. (2000). op. cit.. pp. 18-189. 원래 분류에는 painting body/gesturing body/ritualistic body가 포함됐으나, 이는 몸의 이미지가 아니라 행위를 작품으로 한 40-70년대 바디 아트임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외하였다 

  51. Hopkins, D. (2000). op. cit.. pp. 196-245 

  52. 양민희 (2004). 앞의 책, pp. 1-35 

  53. 김홍희 (1998). 앞의 책, pp. 10-344 

  54. Michaud, Y. (1999). 앞의 책, pp. 30-31 

  55. 김지혜 (2001). 앞의 책, p. 49 

  56. 임옥희 (2004). 앞의 책, pp. 145-149 

  57. Warr, T.. & Jones, A. (2000). op. cit.. p. 31, p. 162 

  58. 진중권 (2004). 미학 오디세이 3(초판). 서울: 휴머니스트, pp.118- 119. 진중권은 존재자와 존재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예로 꽃의 모양이나 색깔을 보는 것은 그 꽃을 존재자로 대하는 것이다. 꽃의 존재함에 전율을 느끼는 것은 꽃의 존재를 체험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쉬운 이해를 위해 이 존재자를 존재의 형상으로 대체 하였다 

  59. 임은혁 (2007). 현대 패션에 표현된 파편화. 복식. 57(6), p. 147 

  60. Borreli, L. (2004). Fashion illustration next (1st ed.). San Francisco: Chronicle Books LLC, p. 28 

  61. Ibid.. p. 27 

  62. Ibid.. p. 82 

  63. Ibid.. p. 82 

  64. Borrelli, L. (2000). Fashion Illustration Now(1st ed.). London: Thames & Hudson Ltd, p. 146 

  65. Ibid.. p. 146 

  66. Dawber, M. (2007). op. cit.. p. 249 

  67. Borrelli, L. (2004). op. cit.. pp. 32-33 

  68. Dawber, M. (2004), Imagemakers(1st ed.). London: Mitchell Beazley, p. 165 

  69. Ibid.. p. 164 

  70. Ibid.. p. 171 

  71. Dawber, M. (2005). op. cit.. p. 31 

  72. Borrelli, L. (2004). op. cit.. p. 110 

  73. Ibid.. p. 98 

  74. Ibid.. p. 100 

  75. Ibid.. p. 155 

  76. Borrelli, L. (2000). op. cit.. p. 31 

  77. Warr. T.. & Jones, A. (2000). op. cit.. p. 31, p. 161 

  78. Dawber, M. (2007). op. cit.. p.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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