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examine whether nurses' followership style influenc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to test the model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cluding the factors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leadership style, and followership style. Methods: Data were col...
Purpose: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examine whether nurses' followership style influenc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to test the model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cluding the factors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leadership style, and followership style.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July 10th to september 20th in 2006 from 451 nurses working in four acute care hospitals. Data analysis were performed by Chi-square test, ANOVA, Duncan test, Pearson Correlation, and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using the SAS and LISREL 8.30 program. Results: The findings showed that the types of nurses' followership were classified as passive (21.1%), alienated (8.2%), conformist (16.4%), pragmatist (35.9%), and effective style (18.4%).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mong the nurses with different followership styles. In testing the path model, transformational, transactional leadership directly influenced followership style. Followership directly influence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Conclusion: The overall fitness of the model was good, evidenced by general fitness index (GFI)=.94, adjusted goodness of fitness index (AGFI)=.82, and root mean square residual (RMSEA)=.06. Based on the findings, it is recommended to develop a program for enhancing effective followership in nursing organization.
Purpose: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examine whether nurses' followership style influenc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to test the model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cluding the factors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leadership style, and followership style.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July 10th to september 20th in 2006 from 451 nurses working in four acute care hospitals. Data analysis were performed by Chi-square test, ANOVA, Duncan test, Pearson Correlation, and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using the SAS and LISREL 8.30 program. Results: The findings showed that the types of nurses' followership were classified as passive (21.1%), alienated (8.2%), conformist (16.4%), pragmatist (35.9%), and effective style (18.4%).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mong the nurses with different followership styles. In testing the path model, transformational, transactional leadership directly influenced followership style. Followership directly influence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Conclusion: The overall fitness of the model was good, evidenced by general fitness index (GFI)=.94, adjusted goodness of fitness index (AGFI)=.82, and root mean square residual (RMSEA)=.06. Based on the findings, it is recommended to develop a program for enhancing effective followership in nursing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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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사들의 팔로워십을 Kelley(1994)의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조직유효성의 차이를 파악하고, 간호사의 팔로워십을 중심으로 수간호사의 변혁적ㆍ거래적 리더십과 간호조직문화를 고려하여 이러한 변수들과 조직유효성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경로분석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D와 K지역에 있는 3개의 3차 의료기관과 1개의 2차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사들의 팔로워십을 Kelley(1994)의 5가지 유형으로 파악하고 팔로워의 유형에 따라 조직유효성(조직몰입,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에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고, 리더십과 간호 조직문화, 그리고 팔로워십이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함으로써, 간호조직내의 팔로워십의중요성을 입증하여 효과적인 팔로워십을 개발하는 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조직내 팔로워십 유형을 파악하여 이러한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조직유효성의 차이를 규명하고, 팔로워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고찰하여 이러한 변수들과 팔로워십, 조직유효성과의 인과적 관계를 살펴본 결과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팔로워십을 Kelley(1994)의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조직유효성의 차이를 파악하고, 리더십, 간호 조직문화, 팔로워십 및 조직유효성에 관한 가설적 인과관계를 구성하고, 이들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규명한 경로분석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조직내의 간호사의 팔로워십 유형을 파악하고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조직유효성의 차이를 확인하고, 리더십, 간호 조직문화, 그리고 팔로워십이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함으로써 간호조직내의 효과적인 팔로워십을 개발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팔로워십 유형을 모범형, 소외형, 실무형, 순응형, 수동형으로 나누었는데, 여기서 모범형 팔로워는 독립심이 강하고 혁신적이며 건설적인 비판을 하며 솔선수범하는 사람이며, 소외형 팔로워는 독립적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있지만 역할 수행에는 적극적이지 않은 사람이다. 실무형 팔로워는 위험보다는 안전을 우선시하며 의견대립을 최소한으로 억제하고 어떤 실패에 대해서도 언제나 변명을 할 수 있는 준비를 하는 사람이며, 순응형 팔로워는 적극적이긴 하지만 독립적인 사고가 되지 않는 사람이며, 수동형 팔로워는 책임감이 결여되어 있고 솔선하지 않으며 지시가 없으며 주어진 일을 수행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Kelley는 사고측면과 행동측면의 총점을 기준으로 1/3로 나누어 구분하여 팔로워십 유형을 수동형, 소외형, 실무형, 순응형, 모범형으로 분류하였다. 팔로워십 유형분포의 산 점도에 따라 실제로 Kelley의 비율적으로 구분해 본 결과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응답하는 경향(social desirability bias)과 중심화 경향이 나타나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의 사고측면과 행동측면의 총점을 기준으로 3:4:3으로 나누어 구분하여 수동형, 소외형, 실무형, 순응형, 모범형으로 분류하였다. Yong(2003)의 연구에서는 독립적 사고에 대한 cronbach alpha는 .
대상 데이터
D와 K지역에 있는 1개의 3차 의료기관과 1개의 2차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3개의 3차 의료기관과 1개의 2차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7월 10일에서 9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 전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병원의 간호부서에 협조를 구한 후,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할 것을 동의한 간호사로, 수간호사를 제외한 책임간호사와 일반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D와 K지역에 있는 1개의 3차 의료기관과 1개의 2차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3개의 3차 의료기관과 1개의 2차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7월 10일에서 9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 전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병원의 간호부서에 협조를 구한 후,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할 것을 동의한 간호사로, 수간호사를 제외한 책임간호사와 일반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총 600부의 설문지 중 500부를 회수하여 회수율은 83%였으며 이 중 완전히 설문에 답한 451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사들의 팔로워십을 Kelley(1994)의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조직유효성의 차이를 파악하고, 간호사의 팔로워십을 중심으로 수간호사의 변혁적ㆍ거래적 리더십과 간호조직문화를 고려하여 이러한 변수들과 조직유효성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경로분석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D와 K지역에 있는 3개의 3차 의료기관과 1개의 2차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자료수집기간은 2006년 7월 10일부터 9월20일까지이며, 총 600부 설문지 중 완전히 설문에 응한 451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D와 K지역에 있는 3개의 3차 의료기관과 1개의 2차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자료수집기간은 2006년 7월 10일부터 9월20일까지이며, 총 600부 설문지 중 완전히 설문에 응한 451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연구도구 중 팔로워십 유형은 Kelley(1994)가 개발한 도구를 Yong(2003)가 국문으로 번역한 것을 이용하였고, 변혁적ㆍ거래적 리더십은 Bass(1985)가 개발한 것을 Kang(2000)가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조직문화는 Han(2001)이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 전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병원의 간호부서에 협조를 구한 후,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할 것을 동의한 간호사로, 수간호사를 제외한 책임간호사와 일반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총 600부의 설문지 중 500부를 회수하여 회수율은 83%였으며 이 중 완전히 설문에 답한 451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중심으로 팔로워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최대 우도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측정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와 LISREL 8.30 program을 이용하여 전산통계처리 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수집된 자료는 SAS와 LISREL 8.30 program을 이용하여 전산통계처리 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Bass(1985)가 개발한 변혁적-거래적 리더십 측정도구를 Kang(2000)이 간호조직에 적합하도록 수정한 36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36문항 중 변혁적 리더십의 측정문항은 20문항으로 카리스마 12문항, 지적 자극 4문항, 개별적 배려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래적 리더십의 측정문항은 16문항은 상황적 보상 4문항, 예외에 의한 관리 1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Han(2001)이 개발한 병원 간호 조직문화 측정도구를 이용하였으며, 관계지향 문화를 5문항, 혁신지향 문화를 측정하는 5문항, 위계지향 문화를 측정하는 5문항, 업무지향 문화를 측정하는 5문항으로 총 2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된 Likert형 척도로 각 문화유형에 대한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사가 그 문화를 강하게 지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Kelley(1994)가 개발한 도구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한 Yong(2003)의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독립적 사고 10문항,적극적 참여 10문항 총 20문항으로 리커트 5점 척도법을 사용하였다. Kelley는 사고측면과 행동측면의 총점을 기준으로 1/3로 나누어 구분하여 팔로워십 유형을 수동형, 소외형, 실무형, 순응형, 모범형으로 분류하였다.
Mowday 등(1979)이 개발한 조직몰입 측정도구를 Hwan(2000)가 재구성한 도구를 이용하였으며 내용은 병원에 대한 충성심 1문항, 가치관의 일치정도 2문항, 자긍심 4문항, 이직 가능성 3문항, 노력의지 1문항, 미래에 대한 불안감 1문항 등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5점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Park(1989)이 개발한 도구로 총 2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독자적 간호업무 9문항, 비독자적 간호업무 9문항, 대인관계 5문항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업무 수행 정도가 높음을 의 미한다. 개발당시 도구의 신뢰도는 .
Paula(1978)가 개발한 건강요원의 직무만족 측정도구를 Park(1997)가 간호조직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를 이용하였으며, 내용은 보수 2문항, 전문성 3문항, 의사-간호사 관계 4문항, 행정 4문항, 업무요구 2문항, 상호작용 3문항 등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을 것을 의미한다.
간호사가 수행하는 독자적 간호활동 업무, 비독자적 간호활동 업무, 대인관계 간호활동 업무에 관한 간호기능의 수행 정도를 의미한다(Park, 1989). 본 연구에서는 Park(1989)가 개발한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의미한다.
직무만족이란 개인이 직무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로서,직무와 직무경험 평가 시 발생하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상태를 의미한다(Shin, 1988). 본 연구에서는 Paula(1978)가 개발한 건강요원의 직무만족 도구를 Park(1997)가 간호조직에 맞게 수정 보완한 도구에 의해 측정된 점수를 의미한다.
자료수집기간은 2006년 7월 10일부터 9월20일까지이며, 총 600부 설문지 중 완전히 설문에 응한 451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연구도구 중 팔로워십 유형은 Kelley(1994)가 개발한 도구를 Yong(2003)가 국문으로 번역한 것을 이용하였고, 변혁적ㆍ거래적 리더십은 Bass(1985)가 개발한 것을 Kang(2000)가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조직문화는 Han(2001)이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직무만족은 Paula(1978)가 개발한 것을 Park(1997)가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조직몰입은 Mowday 등(1979)이 개발한 것을 Hwan(2000)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간호업무수행은 Park(1989)가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도구 중 팔로워십 유형은 Kelley(1994)가 개발한 도구를 Yong(2003)가 국문으로 번역한 것을 이용하였고, 변혁적ㆍ거래적 리더십은 Bass(1985)가 개발한 것을 Kang(2000)가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조직문화는 Han(2001)이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직무만족은 Paula(1978)가 개발한 것을 Park(1997)가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조직몰입은 Mowday 등(1979)이 개발한 것을 Hwan(2000)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간호업무수행은 Park(1989)가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사기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Bass, 1985), 본 연구에서는 Bass(1985)가 개발한 다요인 리더십 질문지(MultifactorLeadership Questionnaire)를 Kang(2000)가 수정하여 사용한 도구에 의해 측정된 점수를 의미한다.
성능/효과
• 제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변혁적ㆍ거래적 리더십이 팔로워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조직문화에서는 혁신지향문화만이 팔로워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조직유효성에서의 차이를 본 결과 직무만족(F=23.1, p<.001), 조직몰입(F=46.87, p<.001), 간호업무수행(F=29.45, p<.001), 조직유효성(F=57.75, 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조직몰입, 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조직유효성에서 모범형 팔로워가 다른 유형의 팔로워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수동형이 다른 유형의 팔로워보다 낮게 나타났다.
팔로워십과 다른 변수들과의 관계에서는 적극적 참여와 거래적 리더십과의 관계를 제외한 나머지 연구변수 사이에는 모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조직문화와 다른 변수들과의 관계에서는 위계지향문화가 관계지향문화, 혁신지향문화, 거래적 리더십, 조직몰입, 직무 만족과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ㆍ거래적 리더십과 다른 변수들과의 관계에서는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 몰입, 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 그리고 조직의 유효성에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난 반면, 거래적 리더십은 직무만족만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팔로워십은 유형에 따라 리더십과 조직문화, 그리고 조직유효성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팔로워십 자체가 조직 유효성에 영향하는 요인으로 확인되어 간호조직내의 팔로워십의 중요성을 입증하였다.
팔로워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은 조직몰입, 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는 관계지향 문화가 직접적으로 조직몰입,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위계지향문화이 간호업무수행에, 그리고 업무지향문화가 직무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혁신지향문화는 간접적으로 조직 몰입, 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는 거래적리더십이 간호업무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는 거래적 리더십이 간호업무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γ =- .11, t-value=-1.75), 변혁적 리더십이 간접적으로 조직몰입 (.05), 직무만족(.06), 간호업무수행(.07)에 영향을 미치며, 거래적 리더십은 간접적으로 조직몰입(.07), 직무만족(.09), 간호업무수행(.10)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혁신지향문화는 간접적으로 조직 몰입, 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는 거래적리더십이 간호업무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수간호사의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거래적 리더십이 간호업무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간접적으로 조직몰입, 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변혁적 리더십이 간접적으로 조직몰입, 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전의 선행결과(Shim, 2005; Park,1997; Hwan, 2000)와는 다른 결과이다.
간호조직문화와 다른 변수들과의 관계에서는 위계지향문화가 관계지향문화, 혁신지향문화, 거래적 리더십, 조직몰입, 직무 만족과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ㆍ거래적 리더십과 다른 변수들과의 관계에서는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 몰입, 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 그리고 조직의 유효성에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난 반면, 거래적 리더십은 직무만족만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조직문화와 다른 변수들과의 관계에서는 위계지향문화가 관계지향문화, 혁신지향문화, 거래적 리더십, 조직몰입, 직무 만족과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ㆍ거래적 리더십과 다른 변수들과의 관계에서는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 몰입, 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 그리고 조직의 유효성에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난 반면, 거래적 리더십은 직무만족만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무형 팔로워는 위험보다는 안전을 우선시하며 의견대립을 최소한으로 억제하고 어떤 실패에 대해서도 언제나 변명을 할 수 있는 준비를 하는 사람이며, 순응형 팔로워는 적극적이긴 하지만 독립적인 사고가 되지 않는 사람이며, 수동형 팔로워는 책임감이 결여되어 있고 솔선하지 않으며 지시가 없으며 주어진 일을 수행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무형이 35.9%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이 수동형 21.1%, 모범형 18.4%,순응형 16.4%, 소외형 8.2%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모범형이 5-10%, 소외형은 15-20%, 순응형은 20-30%, 실무형은 25-35%,수동형은 5-10%를 차지한다는 Kelley의 이론과 비교했을 때 모범형과 수동형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소외형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모범형이 상대적으로 많이 차지한 것은 간호사의 업무 중 상당한 부분이 자율성을 요구되는 것과 관련 있는 것으로 생각되나, 선행연구의 수가 적고 대상자의 선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일반화하기는 어렵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의 요인계수값(추정치)은 표준화된 자료로 확인되었으며, 경로계수 추정결과는 표준화 계수, t-value로 제시되었다. 표본의 숫자와 자유도를 고려하여 t-value의 절대값이 1.
이러한 결과는 Koo와 Choi(2000)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나 순응형이 조직몰입이 가장 높게 나타난 Shin(2004)의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사후검증에서 소외형이 실무형보다 조직유효성에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비판적인 사고가 요구되는 상황이 다른 조직에 비해 많은 간호조직의 자율성과 관련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는 더 많은 대상자와 다양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추후 연구가 계속 시도되어야 하겠다.
063으로 나타났다. 수간호사의 리더십과 팔로워십간의 관계에서 변혁적ㆍ거래적 리더십 모두 팔로워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리더가 가진 리더십 유형에 따라 팔로워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거래적 리더십이 더 강한 인과관계를 나타낸 것은 간호조직 내에서 간호사에게 칭찬이나 임금인상, 승진, 인정 등 긍정적인 동기부여를 주는 상황적 보상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추측된다.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조직유효성(조직몰입, 직무만족, 그리고 간호업무수행)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팔로워십 유형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본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이다(Choi, 2001; Koo &Choi, 2000). 즉 팔로워의 유형에 따라 조직유효성이 달라질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이며, 모범형의 경우에 조직유효성이 가장 높게 나타나, 간호조직내에서도 모범형 팔로워가 가장 바람직한 팔로워임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Koo와 Choi(2000)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나 순응형이 조직몰입이 가장 높게 나타난 Shin(2004)의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Bass(1985)가 개발한 변혁적-거래적 리더십 측정도구를 Kang(2000)이 간호조직에 적합하도록 수정한 36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36문항 중 변혁적 리더십의 측정문항은 20문항으로 카리스마 12문항, 지적 자극 4문항, 개별적 배려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래적 리더십의 측정문항은 16문항은 상황적 보상 4문항, 예외에 의한 관리 1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리커트 5점 척도법을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더 많은 리더십을 발휘한다.
팔로워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독립적인 요인으로 팔로워십이 조직몰입, 직무만족, 그리고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유효성에 있어서 팔로워십의 중요성을 입증하였다.
• 제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변혁적ㆍ거래적 리더십이 팔로워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조직문화에서는 혁신지향문화만이 팔로워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팔로워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은 조직몰입, 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는 관계지향 문화가 직접적으로 조직몰입,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위계지향문화이 간호업무수행에, 그리고 업무지향문화가 직무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혁신지향문화는 간접적으로 조직 몰입, 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1로 도출되었다. 팔로워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팔로워십과 조직몰입에서의 영향관계를 보면 베타 계수(β)가 .
후속연구
•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다양한 의료기관과 더 넓은 지역으로의 반복연구가 요구되며, 이를 바탕으로 간호조직 내의 효과적인 팔로워십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사후검증에서 소외형이 실무형보다 조직유효성에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비판적인 사고가 요구되는 상황이 다른 조직에 비해 많은 간호조직의 자율성과 관련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는 더 많은 대상자와 다양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추후 연구가 계속 시도되어야 하겠다.
위계지향문화가 간호업무수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아직까지 간호조직에서 일방적으로 정책과 의사결정을 전달하고 조직의 방침과 목표가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 지에 관심을 두는 것과 관련 있으리라 생각된다. 업무지향 문화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결과 역시 간호업무의 특성상 전문적인 간호지식과 판단력이 요구되는 것과 관련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이에 관한 추후연구가 계속 시도되어야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팔로워십이란?
팔로워십이란 조직구성원이 사회적 역할과 조직목적 달성에 필요한 역량을 구비하고, 조직의 권위와 규범에 따라 주어진 과업과 업무를 달성하기 위하여 바람직한 자세와 역할을 하도록 하는 제반활동과정이다(Oh, 1998). 본 연구에서는 Kelley(1994)의 팔로워십 도구에 의해 측정된 점수를 의미한다.
간호 조직문화란?
간호 조직문화란 간호조직 안에서 간호사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와 신념, 행동방식으로 간호조직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양식, 규범과 기대를 말한다(Kimet al., 1999).
간호조직내의 간호사의 팔로워십 유형을 파악하고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조직유효성의 차이를 확인하고, 리더십, 간호 조직문화, 그리고 팔로워십이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함으로써 간호조직내의 효과적인 팔로워십을 개발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간호조직 내 간호사의 팔로워십 유형을 파악한다.
• 간호조직 내 간호사의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조직유효성(조직몰입, 직무만족, 간호업무수행)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조직 내 리더십, 간호 조직문화, 팔로워십 그리고 조직 유효성과의 인과적 관계와 강도를 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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