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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 Information display, v.10 no.3, 2009년, pp.15 -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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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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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감이란? | 입체감이란, 마치 그 장소에 있는 것 같이 느끼는 것이며 높은 입체감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디스플레이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눈앞에 펼쳐진 입체 영상을 잡으려고 손을 내밀어 버리거나, 전방에서 다가오는 영상을 엉겁결에 피하거나 할 만큼, 입체영상은 종래의 2차원 영상과는 전혀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다. | |
패럴랙스배리어의 위치 고정형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어떠한 방법이 존재하는가? |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사용자의 시점을 추적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영상을 변환시키는 방법인 시점 추적형 영상절환 시스템이 있고, 하드웨어적인 처리 방법으로는 가변형 패럴랙스배리어 방식이 있다. 또, 여러 명이 관찰이 가능한 다시점 패럴랙스배리어방식도 발표되고 있다. | |
무안경 디스플레이 장치는 어떠한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가? | 안경을 착용하는 방식은 주로 극장 등의 여러 사람이 동시에 관람할 때 사용하게 되며, 무안경 방식은 안경을 착용하지 않는 대신 여러 사람이 동시에 관람하는 것이 어려워 대부분 모바일 휴대장치, 컴퓨터 모니터 등 혼자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장치에 많이 사용 되고 있다. 무안경 디스플레이 장치로는 제작이 간편하면서 구현이 쉬운 패럴랙스배리어 방식과 렌티큘러 스크린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 두 방법은 패럴렉스배리어나 렌티큘러 스크린 같은 광학 판을 디스플레이 화면의 앞, 또는 뒤에 설치하여 사용한다. |
김은수, 이승현 "3차원 영상의 기초" 기다리&오옴사, 1998
S. Kaplan, Theory of parallax barriers Journal of the SMPTE, vol 59, July 1952
D.J.Sandin, et al.: Computer-generated barrier-stripe autostereography, Proc.SPIE, p.1083, 1989
H. Isono, M. Yasuda and H. Sasazawa, "Autostereoscopic 3D LCD Display using LCD-generated Parallax Barrier", 12th Int. Display Research Conf., Japan, Display'92, pp. 303-306, 1992
NHK 技硏公開展示資料, pp.25-26, 1994
Philips 3D Solutions, 3D Interface Specifications White Paper, Dec.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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