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천 1호선전철 역세권의 변화 및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ariation and Development of Railroad Station Zones on Incheon Metro Train Rail Line 1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9 no.3, 2009년, pp.27 - 39  

박만희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  안경수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천광역시는 1999년 10월 도시철도1호선 개통에 따른 역세권 개발은 대규모 도시계획사업이지만 역주변의 토지이용을 특성화 하지 못하여서 교통 혼잡 발생과 이용자의 불편을 초례하고 도시문제가 개선되기 못하고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천 1호선 전철의 역세권 주변 인구 및 토지이용현황 등을 분석하여 도시전체에 대한 합리적인 기능의 배분과 적정한 개발수준을 결정하기 위해 각 역세권의 기능과 목적을 고려하였다. 각각의 역세권 유형별 특성변화를 분석하여 향후 건설될 역세권에 대한 건설로 발생하게 될 파급효과와 교통 및 토지이용의 변화를 고려한 통합적이고 특성화된 역세권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1st Incheon Rapid Transit Line opened in October, 1999. However, the current development plans for areas near stations do not involve plans for the both urban planning and transportation together. As the focus on only the aspect of installing a new transportation mode, the developments even mak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세권의 기능과 도시철도의 공급목적은 무엇인가? 역세권의 기능과 도시철도의 공급목적은 크게 교통혼잡의 완화, 교통편익증진, 생활환경개선, 도시균형발전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기능과 목적이 모든 지역에서 동일하게 적용되고 추구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정비 정책에서는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1호선의 개통은 어떤 문제가 가중되고 있는가? 인천지하철 1호선 건설로 새로운 부도심의 건설과 재개발을 촉진시켰고, 경인선과 버스중심의 교통이용이 1호선으로 분산되면서 교통 혼잡을 줄이는 효과가 발생하였다. 그러나 1호선의 개통은 새로이 형성된 역세권주변의 교통 혼잡이 가중되고 있다.
산업인구가 감소한 역세권다은 7개로 감소폭도 최고 28.0%(갈산역)인데 이러한 현상은 왜 발생했는가? 0%(갈산역)이다. 이러한 현상은 산업구조에 개편에 따른 영향으로 제조업이 감소하였기 때문이다. 어느 특정한 산업의 성장이 크게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역세권 형성에 따른 새로운 기능의 정비로 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국토연구원 (2003) 철도역세권개발제도 도입방안에 관한 공청회 

  2. 권백규 (2002) 역세권 재개발을 위한 복합 구성적 역사 계획안, 석사학위 논문, 건국대학교 건축대학원 

  3. 김대웅, 유영근, 최한규 (2002) 지하철 도보역세권 설정방법과 적용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 ${\cdot}$ 도시계획학회지, 대한국토 ${\cdot}$ 도시계획학회, 제37권, 제5호 

  4. 김수규 (1995) 서울시 공간구조분석을 통한 지하철 역세권 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건국대학교 

  5. 김용하, 이인재 (2002) 부평역 지하공간 이용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인천발전연구원 

  6. 김재득 (1999) 지하철 역세권의 공간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7. 도시철도건설본부 (2006) 인천도시철도2호선 기본계획변경(안) 공람자료 

  8. 윤시운, 이광국 (1999) 지하철 역세권의 상세계획구역 설정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11권, 제3호 

  9. 이계원 (2003) 서울시 지하철 역세권 토지의 용도 변화특성에 관한 연구(1996-2001),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10. 임정희 (1998) 서울시 지하철 환승역세권 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1. 임희지 (2002) 서울시 역세권 도시조직 분포유형별 역중심 생활권 형성을 위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2. 인천광역시 (2002) 2002년 인천시 통행실태조사 

  13. 인천광역시 (2006) 2020 인천도시기본계획 

  14. 인천광역시 (2007a) 2006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연구용역 2차중간보고서 

  15. 인천광역시 (2007b) 2007 도시계획 업무편람 

  16. 인천광역시 (2007c) 2010 인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17. 한종현 (1996) 서울시 지하철 역세권 분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 환경과학대학원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