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진 매개변수와 지진해일 최대파고의 상관관계
Relationship between Maximum Wave Heights of Tsunamis and Earthquake Parameter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9 no.3, 2009년, pp.135 - 142  

심주열 (한양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하태민 (한양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조용식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진해일 초기 수면변위의 형상과 에너지는 지진해일 최대파고에 많은 영향을 주며, 이는 지진 매개변수에 의해 결정된다. 일본 서북부 연안에는 지진해일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은 지진대가 분포되어 있는데, 이러한 지진의 지진 매개변수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이곳에서 일어나는 지진해일의 거동을 파악하고 가장 위험한 상황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우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런데 지진 매개변수와 지진해일 최대파고의 상관관계를 명확히 알 수 있다면 이러한 지진해일을 검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가상의 지진해일을 대상으로 지진 매개변수의 변화에 따른 지진해일 최대파고 변화양상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itial free surface profile and energy of a tsunami are closely related to the wave heights of a tsunami in nearshore and can be determined by using the earthquake parameters. Along the Western coast of Japan, the possibility of a tsunami triggering by undersea earthquakes is very high. Many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런데 실제 지형에서는 해저지형의 형상에 의한 영향 때문에 순수하게 지진 매개변수와 지진해일 최대파고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힘들며, 특히 동해안에는 대화퇴(Yamato Rise)가 있어 이러한 영향을 더욱 많이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해저지형에 의한 영향을 최대한 배재하고 순수하게 지진 매개변수의 변화에 따른 지진해일 최대파고 변화 양상을 확인하기 위해서 포물선 형태의 경사를 가지는 가상의 지형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그림 2에 나타내었다.
  • 따라서 전파과정에서 최초 초기 수면변위의 형상에 의한 영향이 많이 감소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번 절에서는 전파거리를 가깝게 하여 지진 매개변수가 근해 지진해일의 최대파고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수치모의 영역을 그림 10에 나타내었다.
  • 지진해일 최대파고의 크기는 지진해일 초기 수면변위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 초기 수면변위의 형상, 지진해일의 전파거리 및 해저지형의 형상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특히 지진 해일 초기 수면변위의 형상과 에너지는 지진 매개변수에 의해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지진 매개변수의 변화에 따른 지진해일 최대파고의 변화 양상을 확인하기 위해 각 지진 매개변수의 기본 값을 고정한 후 이를 하나씩 변화시켜 가면서 각 매개변수의 변화가 지진해일 최대파고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표 1에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지진 매개변수의 값을 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진 매개변수와 지진해일 최대파고의 일대일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치모의를 수행하였다. 그런데 실제 지형에서는 해저지형의 형상에 의한 영향 때문에 순수하게 지진 매개변수와 지진해일 최대파고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힘들며, 특히 동해안에는 대화퇴(Yamato Rise)가 있어 이러한 영향을 더욱 많이 받는다.
  •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단층을 가지는 지진을 가상으로 설정하여 각각의 지진 매개변수의 변화에 따른 초기 수면변위의 규모와 형상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지진해일 최대파고 결과와 비교하여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포물선 형태의 가상의 영역을 사용함으로써 해저지형의 형상에 따른 영향은 최소화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11을 보면 단층 길이가 짧아질수록 초기 수면변위의 경사가 급해지고 최대수면 변위의 높이도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관측 지점이 초기 수면변위의 바로 옆에 있다고 가정하면 단층 길이가 짧을(단층 폭이 길)수록 더 높은 최대파고를 기록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실제 관측 지점이 초기 수면변위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지는 않으므로 이러한 이유와 단층 길이에 의한 영향이 혼합되어 표 9와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 이 이론은 선형 탄성이론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지진에 의한 해저면의 변화는 급격히 일어나므로 그에 따른 해수면의 변화 양상은 해저면의 변화 양상과 같다고 가정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진해일은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지진해일은 초기파장이 수십에서 수백 km에 이르는 장파로서 큰 에너지 손실 없이 먼 거리를 전파할 수 있으며, 해안가에 도달하면 대규모 범람피해를 발생시키는 매우 위험한 자연재해이다. 지진해일은 해저지진, 해저 붕괴, 해저 화산 폭발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대부분 해저지진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해저지진에 의해 발생하는 지진해일이 가장 위험하다. 해저지진으로 인해 해저면이 순간적으로 융기하게 되면 이로 인해 수면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이때 엄청난 양의 위치에너지가 생성된다.
초기 수면변위의 규모를 예측하기 위하여 도입한 상대 에너지 개념은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인가? 또한, 초기 수면변위의 규모를 예측하기 위하여 각 격자점에서의 수면변위를 제곱한 값인 상대 에너지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 값은 초기파형을 구성하는 수치격자의 크기에 따라 값이 달라지므로 절대적인 크기는 큰 의미가 없지만, 정해진 격자크기에서 여러 가지 초기파형에 따른 지진해일 최대파고의 상대적인 크기를 예측하는데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지진해일이란 무엇인가? 지진해일은 초기파장이 수십에서 수백 km에 이르는 장파로서 큰 에너지 손실 없이 먼 거리를 전파할 수 있으며, 해안가에 도달하면 대규모 범람피해를 발생시키는 매우 위험한 자연재해이다. 지진해일은 해저지진, 해저 붕괴, 해저 화산 폭발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대부분 해저지진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해저지진에 의해 발생하는 지진해일이 가장 위험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조용식, 김재홍, 손대희, 김성민 (2006) 지진 매개변수에 따른 지진해일 초기 수면. 한국방재학회 논문집, 한국방재학회, 제6권, 제2호, pp. 61-68 

  2. 최병호, 홍성진, 이제신 (2002) 공백역 지진에 의한 동해안의 지진해일 산정.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한국지진공학회, 제6권, 제3호, pp. 73-86 

  3. Cho, Y.-S., and Sohn, D.-H. (2007) Practical modified scheme of linear shallow-water equations for distant propagation of tsunamis. Ocean Engineering, Vol. 34, No. 8, pp. 1769-1777 

  4. Gica, E., Teng, M.H., Liu, P.L.-F., Titov, V., and Zhou, H. (2007) Sensitivity Analysis of Source Parameters for Earthquake-Generated Distant Tsunamis. Journal of Waterway, Port, Coastal, and Ocean Engineering, ASCE, Vol. 133, No. 6, pp. 429-441 

  5. Imamura, F., and Goto, C. (1988) Truncation error in tsunami simulation by the finite difference method. Coastal Engineering in Japan, Vol. 31, pp. 245-263 

  6. Liu, P.L.-F., Cho, Y.-S., Yoon, S.B., and Seo, S.N. (1994) Numerical simulations of the 1960 Chilean tsunami propagation and inundation at Hilo, Hawaii. Recent Development in Tsunami Research, Edited by M.I. El-Sabh, Kluwer Academic Publishers 

  7. Mansiha, L., and Smylie, D.E. (1971) The displacement fields of inclined faults. Bulletin of the Seismological Society of Amarica, Vol. 61, pp. 1433-144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