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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정보시스템 비교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국내 4사(社)를 중심으로-
An Analytical Comparative Study on Information Systems of the Door-To-Door Service Companies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8 no.1, 2009년, pp.1 - 24  

이석용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  정이상 (동명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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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글로벌 소싱의 확대는 택배서비스산업 발전의 동인이 되어왔으며, 기존의 선도업체는 물론 다국적 물류기업의 국내 택배서비스시장 진출 확대로 그 경쟁이 점차 가열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택배서비스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경쟁력 제고가 절실한 시점이다. 국내 택배서비스산업에 관한 이전의 연구들 대부분은 서비스 전략적 탐색, 정책적 제언, 사용자 만족에 관한 것으로 최근 택배서비스에서 정보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을 실질적으로 다루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택배서비스 제공업체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사례연구를 통해 택배정보시스템을 조사, 비교 및 분석하여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외 택배서비스산업 현황 및 경쟁력 제고에 관한 문헌을 탐구하고 둘째, 택배서비스시장을 선도하는 국내 4개 업체 실무자를 대상으로 수행한 인터뷰를 통해 획득된 데이터를 근거로 정보시스템을 분석하였으며 셋째, 택배서비스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개선되어야 주요요인을 도출하고 정보시스템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차별화된 택배서비스 제공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을 도구로 다음과 같은 실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첫째, 정보시스템의 응용대상을 내부통제위주의 프로세스에서 고객접점중심으로 이동시켜 고객서비스를 강화하고 둘째, 운송차량의 이동경로 중복 및 회귀 등으로 발생하는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RFID와 같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최적화된 라우팅시스템을 개발하며 셋째,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신규서비스를 발굴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nic commerce markets have been increasing rapidly, which has resulted in parallel growth in the door-to-door delivery service industry. The door-to-door delivery service industry is projected to be more competitive, due to the large amount of companies that are already established and the 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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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에도 택배산업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택배산업의 현황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정책적 제언, 경쟁력 강화방안 또는 전략 등을 주로 다루었을 뿐, 실제 택배업체의 정보시스템을 조사하고 비교 및 분석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장을 선도하는 국내 4社의 방문조사를 통해 획득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여 각사의 정보시스템을 비교 및 분석하고 향후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택배정보시스템의 발전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들 시사점을 바탕으로 고객 접점을 강화하고 라우팅을 최적화하기 위해 실시간위치시스템 및 RFID 등의 새로운 정보기술을 적용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미 많은 사례를 통해 도입효과가 검증된 이들 정보기술을 어느 기업이 먼저 택배서비스에 도입하여 기존의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혁신하느냐 여부에 경쟁 우위가 달렸다.
  • 그러나 택배업체 현장의 정보시스템을 비교 및 분석하여 향후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한 구체적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 택배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주요업체 4곳과 국내에 진출한 해외업체 4곳의 본사를 방문하여 실무진을 대상으로 수행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해외업체 4사의 선진운영기법과 운용중인 정보시스템을 살펴봄으로써 그 역할과 중요성을 확인하고, A, B, C, D 국내 4사의 정보시스템 역할과 발전방향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 택배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주요업체 4곳과 국내에 진출한 해외업체 4곳의 본사를 방문하여 실무진을 대상으로 수행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해외업체 4사의 선진운영기법과 운용중인 정보시스템을 살펴봄으로써 그 역할과 중요성을 확인하고, A, B, C, D 국내 4사의 정보시스템 역할과 발전방향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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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택배서비스란 무엇인가? 국내 택배서비스는 1989년 12월 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을 근거로 소화물일관수송업에 소수업체가 진출하면서 개시되었다. 택배서비스는 거래 주체가 각각 한정된 책임을 지는 기존의 화물운송방식과는 달리, 운송업자가 일관된 책임을 지고 화주로부터 화물운송을 의뢰 받아 접수, 포장, 수송, 배송 등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다(정부연, 1999; 박찬석, 2006). 택배서비스는 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가운데 판매자와 고객이 거래를 완료하고 난 이후에 수행하는 물류서비스라는 측면에서 협의의 물류라 할 수 있는 판매물류의 일부로 간주된다(윤명길·설성수, 1999).
택배서비스는 본질적으로 여타 수송서비스와 비교하여 어떠한 특징을 갖는가? 택배서비스는 본질적으로 여타 수송서비스와 비교하여 다음 4가지 특징을 갖는다(박찬석, 2006). 첫째, 소형 및 소량화물을 대상으로 운송하는 수송체계라는 점 둘째, 문전배송은 물론 배송당사자간 다양한 형태의 포괄적 운송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 셋째, 오늘날 도시에 적합한 도시간 간선수송 및 도시 내 집·배송 지선수송을 연계하는 체계를 갖는다는 점 마지막으로 넷째, 운송인이 편의를 제공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을 위한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혁신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택배서비스를 구성하는 운영체계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업체의 운송효율성과 고객에 대한 배송서비스의 질이 크게 좌우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국내 택배업체들이 제공하는 택배서비스는 무엇에 따라 구분되는가? 한편, 택배서비스는 상품을 판매하는 거래주체의 유형이나 상품의 특성, 도소매 또는 직판여부 등에 따라 그 유형을 달리하는데, 일반적으로 국내 택배업체들이 제공하는 택배서비스는 배송형태, 상품유형, 화물주체, 사업영역 등에 따라 구분된다(윤명길·설성수, 1999; 박영태·김영민, 2001; 최재섭, 2002; 김웅진·이제홍, 2004). 먼저, 인터넷쇼핑몰 유형과 직접 관련된 배송형태에 따른 분류로<표 1>과 같이 직배송형, 간접배송형, 혼합배송형, 공동배송형 등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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