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택배산업의 경쟁력 제고요인
Promotion of Competitiveness in Korean Parcel Express 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50, 2011년, pp.163 - 185  

송계의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국제물류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competitiveness promotion factors of korean Parcel Express Service Industry. This study considered in terms of three competitiveness promotion factors which are a firm's subjective factors, a industrial environment factors, and a governmental policy factor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국내 택배업체들도 개별 기업성이 강하고, 택배업의 사업상의 개념이 다른 업종과 중첩되어 있어 제공한 자료의 정확도에 다소 의문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기존의 연구논문 및 조사보고서의 한계를 최대한 극복하면서 현재 택배업에 종사자와 관련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정확한 자료의 획득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실질적인 내용의 논문을 작성하려고 노력하였다.
  • 그러나 DHL, FedEx, 일본택배업체 등과 같은 국제택배업체 및 외국의 택배업체들은 전통적으로 영업비밀 상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 이에 관한 연구논문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저자도 여기에서 국내 논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이에 본고에서는 본격적인 경쟁시대에 접어들고 있는 택배산업의 장기전망 및 영업전략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보다 충족시키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분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택배업이란 무엇인가? 택배업은 대형ㆍ대량화물의 "터미널에서 터미널"(terminal to terminal) 화물수송형태와는 달리 소형ㆍ소량화물의 "문전에서 문전“(door to door service) 화물수송형태로, 소화물의 집화ㆍ포장ㆍ수송ㆍ배송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일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택배업의 산업적 특성으로는 전국적으로 택배터미널, 분류장치, 전용차량, 조직망, 정보시스템 등을 갖추기 위해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는 자본집약형 장치산업이면서 전국적인 배송망을 갖추어야 하는 네트워크 산업이라 할 수 있다.
택배산업을 성장시키고 확대시키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택배산업을 성장시키고 확대시키는 원동력은 택배시장이며, 이 시장을 구성하는 수요는 크게 택배 비즈니스가 탄생하기 직전의 기존 잠재수요와 전ㆍ후방 연관산업과 연동하여 새롭게 형성된 신규 연동수요, 택배업체의 상품개발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 신규 창출수요, 그리고 미래의 개척수요로 구분할 수 있다.
택배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국제택배업체들의 이름은 무엇인가? 택배산업은 우리나라에서 업종으로 영업을 개시한 이래 20여년 간 경제성장과 더불어 꾸준히 발전해 왔다. 그러나 DHL, FedEx, 일본택배업체 등과 같은 국제택배업체 및 외국의 택배업체들은 전통적으로 영업비밀 상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 이에 관한 연구논문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저자도 여기에서 국내 논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