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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3 = no.88, 2009년, pp.20 - 29
김윤태 (부경대학교 해양공학과) , 강효섭 (부경대학교 해양공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hear strength characteristics of waste tire powder-added lightweight soil (WTLS), which were developed to recycle dredged soil, bottom ash, and waste tires. The WTLS used in this experiment consisted of dredged soil, bottom ash, waste tire powder, and cement. Test spec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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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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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설토는 무엇으로 인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가? | 준설토는 연안개발 및 항만건설 등의 대규모 개발공사, 선박의 대형화로 인한 항로준설, 해양생태계 환경복원 및 조성 등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준설토에 대한 처리 및 재활용 기술 부족으로 상당량의 준설토가 매립 또는 외해투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 |
선진국에서는 준설토를 단순 매립하기 보다는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 선진국에서는 준설토를 단순 매립하기 보다는 해양환경복원 및 인공 서식지 조성, 친환경적인 친수공간 개발 등에 적극적으로 재활용하고 있다. 준설토 재활용에 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Tsuchida et al. |
김수삼, 김병일, 한상재, 신현영 (2002). "준설토와 EPS를 혼합한 경량혼합처리토의 강도 특성", 한국철도학회지, 제5권, 제2호, pp 61-69
김영진, 김학삼 (1993). 폐타이어가루 혼합토의 특성실험", 1993년 학술발표회 개요집, 대한토목학회, pp 483-486
폐타이어를 활용한 국내연구를 살펴보면, 김영진과 김학삼(1993)은 폐타이어를 동상방지재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폐타이어를 혼합한 혼합토에 대한 열전도율시험, 동상시험, 일축 압축시험 및 전단시험 등을 실시하여 전도율은 낮아지고, 동상량도 감소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김윤태, 권용규, 김홍주 (2005). "준설토 재활용을 위한 무보강 및 보강 경량토의 압축거동특성 비교",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9권, 제6호, pp 44-49
김윤태, 권용규, 김홍주 (2006). "지오그리드 혼합 보강경량토의 압축강도특성 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2권, 제7호, pp 37-44
김윤태, 김홍주 (2006). "폐어망을 이용한 보강경량토의 압축거동 특성",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2권, 제11호, pp 25-35
김윤태, 한우종 (2008). "섬유보강 혼합경량토의 역학적 특성 비교",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2권, 제4호, pp 51-58
김윤태, 한우종, 정두회 (2007). "준설토와 Bottom Ash 재활용을 위한 복합지반재료 개발",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3권, 제11호, pp 77-85
그러나 저회를 재활용할 경우, 저회에 포함된 화학적 구성성분에 의한 포졸란 반응으로 인해 보강효과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내구성 증대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Fig. 1은 저회 함량에 따른 저회 혼합경량토의 장기강도 특성을 양생기간별로 나타낸 것으로 양생일이 증가함에 따라 압축강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저회 함량이 클수록 압축강도의 증가율이 더 커진다(김윤태 등, 2007).
저회의 함량과 재령일에 따른 일축압축강도 시험을 실시한 결과에서 저회의 함량과 재령일이 증가함에 따라 일축압축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연구된 바 있다(김윤태 등, 2007).
김주철, 이종규 (2002). "준설토를 이용한 경량기포혼합토의 역학적 특성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18권, 제4호, pp 309-317
김진만, 조삼덕, 이용수, 백영식 (2004). "옹벽뒤채움재로서 폐타이어 조각의 활용 방안 연구", 한국폐기물학회지, 제21권, 제2호, pp 117-126
김진만 등(2004; 2006)은 폐타이어 조각을 옹벽 뒷채움재나 철도진동저감 방안으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물모형실험을 통해 평가하였다.
김홍택, 방윤경, 박사원, 윤기웅 (1996). "폐 EPS 조각 혼합경량토의 토질공학적 특성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pp 429-432
국내에서 수행된 경량혼합토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기포나 EPS를 이용한 경량혼합토의 역학적 특성 연구(장용채, 1994; 김홍택 등, 1996; 김수삼 등, 2002; 김주철과 이종규, 2002; 윤길림과 김병탁, 2002), 토목섬유 및 폐어망을 이용하여 경량혼합토의 역학적 특성을 개선시킨 보강경량토에 관한 연구(김윤태 등, 2005; 2006; 김윤태와 김홍주, 2006; 김윤태와 한우종, 2008) 등이 수행된 바 있다.
산업자원부 (2002). 자원활용.소재 및 리싸이클링 기술동향 분석 연구, 최종보고서, pp 22-25
또한 전력사용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화력발전소에서 부산물로 발생되는 석탄회량도 급증하여 한국전력에 따르면 2010년경에는 발생량이 약 600만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산업자원부, 2002).
윤길림, 김병탁 (2002). "준설토를 활용한 경량혼합토의 역학적 특성 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0권, 제4호, pp 5-13
국내에서 수행된 경량혼합토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기포나 EPS를 이용한 경량혼합토의 역학적 특성 연구(장용채, 1994; 김홍택 등, 1996; 김수삼 등, 2002; 김주철과 이종규, 2002; 윤길림과 김병탁, 2002), 토목섬유 및 폐어망을 이용하여 경량혼합토의 역학적 특성을 개선시킨 보강경량토에 관한 연구(김윤태 등, 2005; 2006; 김윤태와 김홍주, 2006; 김윤태와 한우종, 2008) 등이 수행된 바 있다.
장용채 (1994). "EPS를 이용한 경량성토공법",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10권, 제3호, pp 149-172
국내에서 수행된 경량혼합토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기포나 EPS를 이용한 경량혼합토의 역학적 특성 연구(장용채, 1994; 김홍택 등, 1996; 김수삼 등, 2002; 김주철과 이종규, 2002; 윤길림과 김병탁, 2002), 토목섬유 및 폐어망을 이용하여 경량혼합토의 역학적 특성을 개선시킨 보강경량토에 관한 연구(김윤태 등, 2005; 2006; 김윤태와 김홍주, 2006; 김윤태와 한우종, 2008) 등이 수행된 바 있다.
코오롱건설 (2001). 폐타이어 고무분말 특성분석 및 국내ㆍ외 시장조사를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 코오롱건설주식회사
산업의 고도성장과 경제생활의 향상과 더불어 자동차 수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서는 매년 약 2000만 본의 폐타이어가 발생되어 약 70%가 회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코오롱 건설, 2001).
Cetin, H., Fener, M. and Gunaydin, O. (2006). "Geotechnical Properties of Tire-Cohesive Clayey Soil Mixtures as a Fill Material", Engineering Geology, 88, pp 110-120
Fattuhi, N.I. and Clark, L.A. (1996). "Cement-Based Materials Containing Shredded Scrap Truck Tyre Rubber",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10, No 4, pp 229-236
또한 Fattuhi and Clack(1996)은 실내시험을 통해 고무분말의 역학적 특성을 연구하였고, Pierce and Blackwell(2003), Cetin et al.(2006), Foose et al.(1996)은 일축압축, 직접전단시험 및 투수시험을 통해 흙과 폐타이어 조각을 혼합한 혼합토를 경량성이 확보된 유동성 뒷채움 재료나 교대 뒷채움 및 도로 충진재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Fattuhi and Clack(1996)은 실내시험을 통해 고무분말의 역학적 특성을 연구하였고, Pierce and Blackwell(2003), Cetin et al.(2006), Foose et al.(1996)은 일축압축, 직접전단시험 및 투수시험을 통해 흙과 폐타이어 조각을 혼합한 혼합토를 경량성이 확보된 유동성 뒷채움 재료나 교대 뒷채움 및 도로 충진재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1998). User Guidelines for Waste and Byproduct Materials in Pavement Construction, FHWA-RD-97-148,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 C. (http://www.tfhrc.gov/hnr20/recycle/waste/index.htm)
Foose, G., Benson, C. and Bosscher, P. (1996). "Sand Reinforced with Shredded Waste Tires",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Vol 122, No 9, pp 760-767
Kumar, S. and Stewart, J. (2003). "Evaluation of Illinois Pulverized Coal Combustion Dry Bottom Ash for Use in Geotechnical Engineering Applications",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129, No 2, pp 42-55
Moo-Young, H., Sellasie, K., Zeroka, D. and Sabnis, G. (2003) "Physical and Chemical Properties of Recycled Tire Shreds for Use in Construc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9, No 10, pp 921-929
Pierce, C.E. and Blackwell, M.C. (2003). "Potential of Scrap Tire Rubber as Lightweight Aggregate in Flowable Fill", Waste Management, 23, pp 197-208
Taylor, D.W. (1948). Fundamentals of Soil Mechanics, John Wiley, New York
Taylor(1948)가 제안한 마찰계수(µ) 산출법은 첨두강도까지의 응력비(τ/σ)와 다일러턴시(dH/dD)를 도시하고 그 점들을 잇는 직선을 그어 다일러턴시가 0이 되는 응력비를 구하는 방식이다.
여기서 dH는 연직변위, dD는 수평변위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선 Taylor(1948)가 제안한 마찰계수 산출법을 통해 Fig. 14와 같이 마찰계수를 구하였다.
Tsuchida, T. and Egashira, K. (2004). The Lightweight Treated Soil Method, New Geomaterials for Soft Ground Engineering in Coastal Areas, A.A. Balkema Publisher, London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최근 일본에서는 경량혼합토를 항만구조물이나 토목구조물의 뒷채움재 및 지하구조물의 공동 충진재 등으로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Tsuchida and Egashira, 2004).
기포를 이용한 경량혼합토의 경우, 조립질 및 유기물질의 함량이 많아지면 경량혼합토가 양생되는 동안에 기포가 소포될 우려가 있다(Tsuchida and Egashira, 2004).
Tsuchida, T., Nagai, K., Okumura, T., Kishida, T. and Funada, K. (1995). "Mechanical Properties of Lightweight Geo-Material Used for the Backfill of Quaywalls", Proc. of 31st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pp 2525-2528
준설토 재활용에 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Tsuchida et al.(1995; 1996)은 성토재료로 이용 가능한 경량혼합토에 대한 거동을 연구하였다.
Tsuchida, T., Takeuchi, D., Okumura, T. and Kishida, T. (1996). "Development of Lightweight Fill from Dredging", Proc. of Environmental Geotechnics, Balkema, pp 415-420
준설토 재활용에 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Tsuchida et al.(1995; 1996)은 성토재료로 이용 가능한 경량혼합토에 대한 거동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경량혼합토는 성토시 인접지반의 침하와 변형을 억제하여 구조물의 이동과 변위를 줄일 수 있으며 주변 지반의 부등침하 경감 또는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Tsuchida et al., 1996).
Tweedie, J.J., Humphrey, D.N. and Sandford, T.C. (1998). "Tire Shreds as Retaining Wall Backfill, Active Condition",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4, No 11, pp 1061-1070
Tweedie et al.(1998), Bosscher et al.(1997)은 경량성 채움재, 제방 및 흙막이 벽 채움재에 대한 적용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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