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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井)자형 H형강으로 구속된 철근콘크리트 기둥접합부의 뚫림전단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Punching Shear at the Connection of RC Column Constrained by H-Beam with 井 Shape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1 no.3, 2009년, pp.319 - 326  

김량운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수권 (동양공업전문대학 건축과) ,  이정윤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정창용 (한림성심대학 건축과) ,  김상식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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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井)자형 H형강을 강축의 수직 방향에 대해 띠판으로 연결한 조립보를 수평버팀대로 사용하면 구조적으로 약축 방향의 세장비를 줄여 구조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또한 이를 구조물 지하 골조의 일부로 사용하여 시공성을 개선시킬 수 있다. 이 시스템의 H형강이 서로 만나는 교차 부분에는 콘크리트가 채워지고 그 사각형 가운데는 철근콘크리트 기둥이 위치하게 된다. 보-기둥 접합부의 뚫림 전단거동은, 사변을 구속하고 있는 H형강에 의해 전단균열에 의한 방사변형이 구속되어지며, H형강이 접합부를 충분히 구속할 수 있는 경우 하중 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일반적인 경우의 뚫림 전단강도보다는 더 큰 내력을 가지게 된다. 이 현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속 여부와 기둥면에서 구속 H형강까지의 거리를 변수로 하여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는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을 준용하여 얻은 식과 비교하였고, 제안된 식을 통하여 계산된 결과는 실험을 통해 얻은 뚫림 전단강도와 비슷한 결과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wo parallel wide flange built-up beams are widely used as struts in resisting lateral earth pressure because of the effectiveness in structure and construction. In a certain structural system, the reinforced concrete columns are to be placed at the intersection where two perpendicular beams cross 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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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하여 이 연구에서는 H형강으로 구속된 슬래브의 뚫림 전단강도에 대한 보강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구속 여부와 구속 형태를 변수로 한 실험과 이러한 구속효과를 이론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식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 연구는 두 개의 H형강으로 구속된 정자형 접합부의 뚫림전단내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기둥면에서 구속철판까지의 거리에 대한 두께의 비 (a / h)와 구속, 비구속을 변수로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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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 형강이 접합부를 충분히 구속할 수 있는 경우 어떤 장점이 있는가? 조립보와 기둥 사이의 내부 공간은 콘크리트로 채워지게 되는데 플랫 슬래브에서의 일반적인 2방향 전단 거동과는 달리 접합부의 내부 공간은 4개의 H형강에 의하여 구속되고 있다. H 형강이 접합부를 충분히 구속할 수 있는 경우 하중 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일반적인 경우의 뚫림 파괴하중보다는 더 큰 내력을 가지게 된다. 이 접합부의 경우 4개의 H형강이 접합부를 구속하여 매우 복잡한 다축 응력 상태가 되는데 특히 기둥면에서는 수직하중에 의한 응력, 방사 응력과 접선 응력이 3축 응력 상태를 나타낸다.
정 (#)자형 H형강을 강축의 수직 방향에 대해 띠판으로 연결한 조립보를 수평버팀대로 사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가? 반면 Fig. 1과 같이 정 (#)자형 H형강을 강축의 수직 방향에 대해 띠판으로 연결한 조립보를 수평버팀대로 사용하면 구조적으로 약축 방향의 세장비를 줄여 구조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또한 이를 구조물 지하 골조의 일부로 사용하여 시공성을 개선시킬 수 있다.
두 개의 H형강으로 구속된 정자형 접합부의 뚫림전단내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고 그 중 구속 시험체 접합부 내부에 배근된 철근 변형률의 경우는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2) 구속 시험체 접합부 내부에 배근된 철근 변형률의 경우도 동일하중에 대하여 a / h의 비가 작을수록 감소하였는데, 이 경우도 a / h의 비가 작아지면 하중이 휨보다는 접합부 부분의 콘크리트가 스트럿을 형성하여 H형강으로 직접 전달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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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uang, J. S. and Morley, C. T., “Punching Shear Behavior of Restrained Reinforced Concrete Slabs,” ACI Str. J., ACI, Vol. 89, No. 1, 1992, pp. 13-19 

  2. Alexander, S. D. B. and Simmonds, S. H., “Bond Model for Concentric Punching Shear,” ACI Str. J., ACI, Vol. 89, No. 3, 1992, pp. 325-334 

  3. Alexander, S. D. B. and Simmonds, S. H., “Punching Shear Tests of Concrete Slab-Column Joints Containing Fiber Reinforcement,” ACI Str. J., ACI, Vol. 89, No. 4, 1992, pp. 425-432 

  4. Alexander, S. D. B. and Simmonds, S. H., “Test of Column-Flat Plate Connections,” ACI Str. J., ACI, Vol. 89, No. 5, 1992, pp. 495-502 

  5. Alexander, S. D. B. and Simmonds, S. H., Simmonds, “Ultimate Strength of Slab-Column Connections,” ACI Str. J., ACI, 84, No. 3, 1987, pp. 255-261 

  6.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해설,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 pp. 154-156, 19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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