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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연결 항공교통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orecasting Air Transport Demand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2 = no.107, 2009년, pp.83 - 91  

이영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  류민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산업정책연구소) ,  최성호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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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평양 및 백두산 관광 등 남북한의 교류에서 발생하는 항공여객과 항공물동량 수요를 예측함으로써 향후 남북한간 교류협력 활성화시 원활한 항공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남북한간 교류협력 시나리오의 전개에 따라 항공수요가 획기적으로 도약할 수 있는 상황을 상정하고, 기술적으로는 회귀분석의 툴을 적용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전체 교류인원을 예측한 후 전체 교류인원에 대한 항공교통의 비중을 적용하여 항공여객 수요를 예측하였다. 또한, 예측된 항공여객 수요로부터 추정한 항공물동량을 포함하여 공항 및 노선별 항공편을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predict air passenger and air freight demands in the air route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The air demands will be fostered by the visitors of Pyeongyang and Baekdu Mountain, whose forecasts will be used for supplying the air traffic services necessary for the active exchan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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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항공대학교(2004)는 남북한간 민간항공 협력과 직항로 개설 운영상의 법적 정책적 과제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운송협력과 남북한간 임시 직항로의 운영상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제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평양 및 백두산 관광 등 남북한의 교류에서 발생하는 항공여객과 항공물동량 수요를 노선별로 예측함으로써 향후 남북한간 교류협력 활성화시 원활한 항공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남북한간에 운항하는 항공편의 수요예측은 앞서 추정한 여객과 화물의 예측치로부터 산출하였다. 여객운송의경우 150석짜리 B737을 기준으로 하고, Load Factor 는 70%로 가정하였으며, 화물운송의 경우 항공기 대당 적재량을 10톤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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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북한간 교류를 위한 교통수단 중 항공편보다 더욱 빈번하게 이용하는 것은? 방문지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현재까지 이러한 남북한간 교류를 위한 교통수단으로는 육로나 해운을 이용하는 경우가 항공편을 이용하는 경우보다 더욱 빈번했었다. 이런 와중에 항공교통의 중요성은 간과되었고, 항공 교통은 일시적 행사 참석 등의 경우에만 보조적으로 이용되는 교통수단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많았다.
현재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지 못하는 이유는? 2)의 금강산 관광객 이외의 남북 왕래인원을 비교해보면 약 10배가량 증가하였고, 기간 중의 금강산 관광객은 50여만 명에서 120여만 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하였다. 비록 총격사건으로 현재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지 못하고 있으나, 북한이 남북 관광의 외화획득에 대한 기여도를 인정하고 있고, 관광지구 개발, 기반시설 확충, 인력양성, 관련법규 제정, 시장 다변화 및 신규 상품 개발등 관광 진흥을 위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도 남북한 간의 교류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관광 교류협력의 발전 시나리오 1단계는? 1단계는 현 시점에서 2010년까지의 기간으로 남북관광 교류협력은 남북 경협사업의 차원에서 그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이나, 6자 회담 등 북핵문제가 아직 타결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급격한 교역증대를 기대하기에는 무리일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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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김맹선. 홍순길(2003), "남북한간 민간항공협력과 직항로 개설 운영상의 법적 정책적 과제", 한국항공우주법학회 No.17, pp.111-132 

  2. 김연명 외(2004), '통일시대를 대비한 남북한 항공운송 협력방안 구상', 한국교통연구원 

  3. 김영윤(2007), '백두산 관광사업 추진현황과 과제', KTO 북한관광 동향 

  4. 김웅이 외(2005), '남북한 경제교류 증가에 따른 항공운송 협력에 관한 연구', 항공안전세미나 자료집 2005, 한국항공진흥협회 

  5. 김제철 외(2006), '남북한간 정기 항공운송 개시를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통연구원 

  6. 박춘규(2005), '남북관광을 통한 경협 활성화', 한국관광공사 

  7. 성낙문 외(2005), '남북 연결도로. 철도의 교통수요 및 비용분석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8. 신용석(2005), '남북관광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 한국문화관광 정책연구원 

  9. 안병민(2006), '남북한 물류망 구축 : 그 실상과 과제', 통일연구원 

  10. 오재학. 주정렬(1996), '통일에 대비하는 남북한 연결교통체계 구축방안', 한국교통연구원 

  11. 유승권(2007), '백두산 관광과 백두산 공항 개선', 기술사 제40권 제6호 

  12. 이영균 외(2001), '남북한간 교통. 물류체계 정비. 확충방안(1단계)', 한국교통연구원 

  13. 이인형(2002), '남북한 항공노선망 연계에 관한 소고', 항공진흥, 통권 28호, 한국항공진흥협회, pp.46-77 

  14. 임수호. 김경원(2007), '정상회담 이후 남북경협의 향방', 삼성경제연구소 

  15. 장인성(2007), '한국의 실질 GDP 장기예측 : 2007-2050년', 국회 예산정책처 경제현안분석 제22호 

  16. 정봉민 외(2007), '남북한 물류체계 통합 및 활용방안(I)',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7. 정승 외(2000), '붓스트랩을 이용한 더빈-왓슨 검정', 한국금융학회, 제5권 제2호(별호) 

  18. (사)북한연구소(2007-2008), '북한' 

  19. 통일부(1997-2008), '통일백서' 

  20. 통일부(2008), '남북 교류협력 동향 종합' 

  21. 통일부(2008), '남북 항공기 왕래현황' 

  22. 통일부(2008), '2008 통일부 업무보고' 

  23. 통일연구원(2008), '북한체제의 안정성 평가: 시나리오 워크샵' 

  24. 한국은행(2008), '북한의 경제지표' 

  25. 한국무역협회(2008), '무역통계' 

  26. 한국항공진흥협회(2003), '항공수송 수요예측' 

  27. 한국항공진흥협회(2006-2008), '항공정보포탈시스템' 

  28. 한국항공진흥협회(2007), '항공연감' 

  29. SPSS 아카데미(1999), 'SPSS를 활용한 회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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