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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에서의 항공교통 지체현상 분석
Analysis of Air Traffic Delays at an Airpor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8 no.1, 2000년, pp.57 - 66  

김병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nefit-cost analysis is one of key elements of feasibility study on a large scale investment for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improvements. Benefit-cost analysis requires measuring expected benefits after the investment is completed. Reduction of delays is the major source for the benefit among o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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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항에서의 지체현상은 여객이 경험하는 지체현상과 항공기가 경험하는 지체현상이 있으며 이의 분석에는 전술한 바와 같이 시뮬레이션과 대기행렬 모형 등 두 가지 접근방법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대기행렬 모형에 활용에 대해서 살펴본다. 대기행렬 모형에는 결정형 대기행렬 모형과 확률형 대기형렬 모형이 있는데, 확률형 모형이 실제 현상에 존재하는 확률적인 사건들을 표현하는 장점이 있으나, 모형이 제시하는 지체시간 관계식은 시스템이 안정 상태(Steady State)에 들어선 후의 대기 시간을 표현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하여 여객청사에서의 이용객 지체시간과 항공기이동지역에서의 항공기 운항 지체 시간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법론을 이용하여 제주국제공항의 투자사업 시행 전후의 지체 시간을 추정하였는데, 분석대상 연도로 삼은 2004년, 2007년, 2010년, 2020년도 별로 투자사업의 결과로 이용객 지체 시간이 223 man-hour, 1, 215 man-hour, 7, 462 man-hour 그리고 21, 393 man-hour가 절약이 가능하다고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 제시된 지체시간 분석 방법론을 실제 공항 투자 계획의 타당성 검토에 활용하여 방법론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공항에서의 지체 현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기 제시된 지체 분석 방법론을 검토한 후 가장 적절한 방법론을 제시하며, 이 방법론을 활용한 실증 연구로 구성된다.
  • 즉, 시뮬레이션보다는 분석결과의 정확성이 다소 떨어지나, 보다 단순한 과정을 통하여 타당성 검토를 수행하는데 적용될 수 있는 지체분석 방법론를 검토하고, 선정된 지체분석 방법론을 실제 공항 확장 계획에 적용함으로써, 방법론의 적용성과 유효성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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