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보행자의 교통사고와 이동편의시설과의 관계 (청주시를 사례로) Relationship between Traffic Accidents of Elderly Pedestrians and Barrier-Free Facilities in the Case of Cheongju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청주시를 사례로 고령보행자의 교통사고와 이동편의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분석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보행자의 사고는 가로구간에서, 그리고 횡단 중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고령보행자 사고건수와 이동편의시설과의 상관분석 결과, 포장상태, 보행유도블록 및 점자블록 역시 고령보행자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형식이 개발(chi-square p=0.000, Nagelkerke $R^2$=0.198)되었다. 모형은 독립변수로서 포장상태,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 음향신호표시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를 포함하고 있으며, 자동차 진입억제용 말뚝을 제외한 모든 변수들은 고령보행자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청주시를 사례로 고령보행자의 교통사고와 이동편의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분석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보행자의 사고는 가로구간에서, 그리고 횡단 중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고령보행자 사고건수와 이동편의시설과의 상관분석 결과, 포장상태, 보행유도블록 및 점자블록 역시 고령보행자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형식이 개발(chi-square p=0.000, Nagelkerke $R^2$=0.198)되었다. 모형은 독립변수로서 포장상태,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 음향신호표시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를 포함하고 있으며, 자동차 진입억제용 말뚝을 제외한 모든 변수들은 고령보행자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raffic accidents of elderly pedestrians and barrier-free facilities in the case of Cheongju. First, many accidents of elderly pedestrians were determined to occur in the road and during crossing. Second, the correlation analysi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raffic accidents of elderly pedestrians and barrier-free facilities in the case of Cheongju. First, many accidents of elderly pedestrians were determined to occur in the road and during crossing. Second, the correlation analysis shows that the paving conditions, guiding blocks and embossed blocks have impacts on elderly safety. Finally, the logistic regression model, which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chi-square =0.000, Nagelkerke =0.198), was developed, and includes the paving conditions, bollards, audible signals and remaining time signs as the independent variables. The variables, with the exception of the existence of bollards, are all analyzed to have positive impacts to elderly saf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raffic accidents of elderly pedestrians and barrier-free facilities in the case of Cheongju. First, many accidents of elderly pedestrians were determined to occur in the road and during crossing. Second, the correlation analysis shows that the paving conditions, guiding blocks and embossed blocks have impacts on elderly safety. Finally, the logistic regression model, which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chi-square =0.000, Nagelkerke =0.198), was developed, and includes the paving conditions, bollards, audible signals and remaining time signs as the independent variables. The variables, with the exception of the existence of bollards, are all analyzed to have positive impacts to elderly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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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고령보행자의 교통안전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청주시를 사례로 고령보행자의 교통사고와 이동편의 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에서 제안하고 있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과 교통약자 중 고령보행자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 연구는 고령보행자의 교통안전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청주시를 사례로 고령보행자의 교통사고와 이동편의 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통약자 중 고령보행자 사고와 이동편의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청주시를 대상으로 간선도로상의 신호교차로 206개소의 이동편의시설(턱낮추기, 점자블록, 보행유도블록, 음향신호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을 조사하였다. 고령보행자 사고 자료는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통계분석자료를 이용하여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청주시 고령보행자 사고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이동편의시설과의 상관분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청주시를 사례로 고령보행자의 교통사고와 이동편의 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에서 제안하고 있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과 교통약자 중 고령보행자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중점을 둔다.
제안 방법
각 시설물에 대해 교차로내의 횡단보도 접근지점을 조사 단위로 하여 “①기준적합, ②기준미달, ③미설치, ④관리 필요”를 파악한 후, 각 시설의 기준 적합률 및 설치율을 산정하였다.
고령보행자 사고건수 및 사고심각도(EPDO : 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2)와 이동편의 시설과의 통계 적인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포장·보도, 턱 낮추기, 보행유도블록·점자블록, 차량진입 억제용 말뚝(볼라드), 음향신호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령보행자 사고건수는 발생건수가 적고 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교차로가 많아 일반적인 선형회귀 분석으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형식이 개발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고령보행자 사고건수 자료를 0,1의 사고 유무 값으로 변형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이동편의 시설을 독립변수로 한 모형 식을 개발하였다. 여기에서 종속변수 1은 사고확률이 100%임을 의미한다.
고령자의 사고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고령보행자가 아닌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연구내용은 일반인과의 심리적 차이를 비교하거나 사고예방을 위한 요인들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관련 연구는 각 대상시설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거나 미시적인 형태의 체험조사를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접근로의 수에 따라 해당 교차로의 이동편의 시설의 양이 달라지므로 이러한 차이를 감안하기 위해 이동편의 시설의 기준적합 개수를 접근로 수로 나누어 주어, 독립변수를 선정하였다. 또한 기존의 이동편의시설 외에 보행 장애물, 차량진출입부 및 자전거 전용도로의 변수를 추가하였다. 독립 변수의 정의 및 기준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기존 연구와는 달리 고령보행자를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고령보행자 안전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이동편의 시설과의 관계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기존 연구에서 제시되지 않았던 모형 식을 도출하였다.
김흥진·김흥순(2004)은 고령자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 행태적 측면과 물리적 교통 환경 측면으로 나누어 현황을 분석하였는데, 교통상황에서의 고령자의 특성을 심리적·지적, 신체적 및 보행행동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고령자보행 횡단사고의 원인을 고의위반 및 법의 무지, 인식 결여 및 지연, 판단착오 등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사고 예방대책으로 보행시설 및 환경에 대한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위해 고령보행자 사고건수를 종속변수, 그리고 이동편의시설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였다. 조사대상 교차로는 총 206개소이며, 이 중 50개 교차로에서 2007년 고령자 사고 80건이 발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청주시 고령보행자 사고의 현황을 파악하고, 사고 발생 유·무에 따른 이동편의 시설의 기준적합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아울러 정보 확인이 어려운 자료는 사건개요를 판독하여 자료사용 여부를 판단하였다.
이 연구는 기존 연구와는 달리 고령보행자를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고령보행자 안전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이동편의 시설과의 관계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기존 연구에서 제시되지 않았던 모형 식을 도출하였다.
Oxely등(2004)은 도로상황이 복잡해지고 차량의 속도가 빨라지며, 교통량이 점차 많아지지만 노년층 보행자는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감퇴되어 복잡한 상황에 상대적으로 적응력이 떨어져 고령보행자 사고의 심각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를 위해 안전한 차량 개발과 교통정온화 정책을 채택하는 방법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접근로의 수에 따라 해당 교차로의 이동편의 시설의 양이 달라지므로 이러한 차이를 감안하기 위해 이동편의 시설의 기준적합 개수를 접근로 수로 나누어 주어, 독립변수를 선정하였다. 또한 기존의 이동편의시설 외에 보행 장애물, 차량진출입부 및 자전거 전용도로의 변수를 추가하였다.
조사내용에는 보도의 포장상태, 노면상태, 보행 장애물, 차량진출입부, 턱 낮추기, 보행유도 블록, 점자블록, 음향신호기, 신호등 잔여시간표시기가 포함되어 있다. 각 시설물에 대해 교차로내의 횡단보도 접근지점을 조사 단위로 하여 “①기준적합, ②기준미달, ③미설치, ④관리 필요”를 파악한 후, 각 시설의 기준 적합률 및 설치율을 산정하였다.
주요 교차로의 이동편의 시설과 고령보행자 사고와의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 시고모형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는 선형회귀(Linear regression), 포아송 회귀(poisson regression)와 음이항 회귀(nagative binomial regression)모형을 검토하였다.
대상 데이터
고령보행자 사고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2006∼2007년의 교통사고통계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차대 사람 사고 중 교차로에서 발생한 피해자(제2당사자)의 연령이 65세 이상인 사고를 수집하였다.
고령보행자 사고와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고령보행자의 사고 자료는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자료를 통해 수집하였고,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은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과 고령보행자 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청주시 간선도로 상의 신호교차로 이동편의 시설을 조사하고,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통계분석자료를 활용하여 2006∼2007년의 고령 보행자사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비고령자는 고령보행자에 포함되지 않는 사람으로 0∼64세인사고를 수집하였으며, 이 중 0∼9세는 관련법상에서 제시하는 교통약자1)로서 비고령보행자에 포함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위해 고령보행자 사고건수를 종속변수, 그리고 이동편의시설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였다. 조사대상 교차로는 총 206개소이며, 이 중 50개 교차로에서 2007년 고령자 사고 80건이 발생하였다.
청주시 간선도로 상의 신호교차로 206개소를 대상으로 이동편의 시설을 조사하였으며, 조사지점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이 연구에서는 교통약자 중 고령보행자 사고와 이동편의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청주시를 대상으로 간선도로상의 신호교차로 206개소의 이동편의시설(턱낮추기, 점자블록, 보행유도블록, 음향신호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을 조사하였다. 고령보행자 사고 자료는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통계분석자료를 이용하여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청주시 고령보행자 사고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이동편의시설과의 상관분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청주시 고령보행자 사고의 현황을 파악하고, 사고 발생 유·무에 따른 이동편의 시설의 기준적합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고령보행자 사고를 종속변수로 이동편의시설을 독립변수로 하는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의 유의성은 신뢰수준을 95%(α=0.05)로 하여 Pearson 상관계수를 통해 두 변수간의 유의한 정도를 분석하였으며, 음향신호기와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는 명목척도로써 비모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Spearman 계수를 추가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따라서 종속변수가 이산적인 형태일 때, 유용하게 사용 되는 모형 중 하나인 로지스틱회귀모형 (Simon P. Washington, 2003)을 본 연구에서 채택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변환을 로지스틱 변환이라 하고 P′을 로짓(Logit)이라 부른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는 우도(likelihood) 즉, 사건의 발생가능성을 크게 하는 최대우도추정법을 이용하여 계수를 추정한다(이용준, 2006).
성능/효과
인구대비 비고령보행자에 비해 횡단 중 사고의 차이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그 외의 유형에 대해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지만, 대부분 사고유형에서 고령보행자가 인구대비 사고가 비고령보행자보다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고령보행자 사고건수와 이동편의시설과의 상관분석 결과, 포장상태, 보행유도블록 및 점자블록 역시 고령보행자의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음향신호기와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 역시 고령보행자의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p≤0.05 수준에서 유의한 변수는 보행유도블록, 음향신호기 및 녹색신호 잔여 시간 표시기였으며, 이들 모두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고령보행자 사고의 발생건수는 적지만 만인 당 사고건수를 보면 비고령자에 비해 사고비율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비고령자의 횡단보도에서의 사고는 지난해 대비 감소하였지만, 고령보행자의 횡단보도 사고는 증감이 없는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고령보행자의 사고 위치는 가로구간에서가 가장 많았고, 사고유형은 비고령보행자에 비해 횡단 중 사고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설치된 시설에 대한 기준 적합률을 살펴보면, 사고발생 교차로가 포장, 노면, 보행유도블록 및 점자블록이 사고미발생 교차로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98)되었다. 모형은 독립변수로서 포장상태,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 음향신호표시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 변수 중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을 제외하면 모두 고령보행자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자동차 진입억제용 말뚝은 양(+)의 부호를 나타내, 해당 시설의 과도한 설치는 오히려 고령자 안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령보행자 사고가 발생한 교차로는 2년 동안(2006∼2007년) 총 57개소로 포장, 노면, 턱 낮추기, 보행유도블록, 점자블록 및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의 설치율은 100%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지역은 총 149개소로 보행유도블록, 점자블록,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 음향신호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표시기의 설치율이 오히려 100%에 못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분석결과 고령보행자의 사고건수는 포장상태, 점자블록의 기준 적합률과 유의수준 p≤0.01 수준에서 유의하며, 모두 음의 상관관계로 분석되었다.
사고심각도를 나타내는 EPDO는 유의수준 p≤0.05수준에서 포장상태, 음향신호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가 유의하며, 모두 음의 상관관계를 보임으로써 포장상태와 음향신호기의 기준 적합률이 높을수록 녹색 신호 잔여시간 표시기가 설치되어있을 수록 고령보행자 사고심각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형식이 개발(chi-square p=0.000, Nagelkerke R2=0.198)되었다. 모형은 독립변수로서 포장상태,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 음향신호표시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 변수 중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을 제외하면 모두 고령보행자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고령보행자 사고건수와 이동편의시설과의 상관분석 결과, 포장상태, 보행유도블록 및 점자블록 역시 고령보행자의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음향신호기와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 역시 고령보행자의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유도블록 및 점자블록의 기준 적합률이 사고미발생 교차로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턱 낮추기, 자동차진입억제 말뚝, 음향신호기 및 녹색신호잔여시간 표시기의 기준 적합률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모형의 카이제곱 검정통계량 p값이 0.000으로 모형 계수 전체 검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Nagelerke의 결정계수 값이 0.198로 추정되어 모형식이 변수들을 비교적 잘 설명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분석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보행자의 사고 위치는 가로구간에서가 가장 많았고, 사고유형은 비고령보행자에 비해 횡단 중 사고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설치된 시설에 대한 기준 적합률을 살펴보면, 사고발생 교차로가 포장, 노면, 보행유도블록 및 점자블록이 사고미발생 교차로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장상태, 음향신호기 유·무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 유·무가 음(-)의 방향성을 나타내 포장의 기준적합률이 높을수록, 음향신호기와 잔여시간표시기가 설치되어 있을수록 고령보행자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적은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의 사고 자료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0’건이 많고, 사고가 발생했더라도 일반인의 사고건수와는 달리 적은 발생건수를 나타내는 이산적(discrete)인 형태를 보여, 위와 같은 종속변수가 연속적인 형태일 때 사용하는 회귀분석들로는 유의한 모형 식을 개발할 수 없었다.
향후 더 많은 고령보행자 사고와 관련한 통계적인 자료가 구축ㆍ축척된다면 보다 설명력이 높은 모형 식을 개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 중 고령보행자 사고와 이동편의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분석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보행자의 사고 위치는 가로구간에서가 가장 많았고, 사고유형은 비고령보행자에 비해 횡단 중 사고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설치된 시설에 대한 기준 적합률을 살펴보면, 사고발생 교차로가 포장, 노면, 보행유도블록 및 점자블록이 사고미발생 교차로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령보행자 사고건수와 이동편의시설과의 상관분석 결과, 포장상태, 보행유도블록 및 점자블록 역시 고령보행자의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음향신호기와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 역시 고령보행자의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형식이 개발(chi-square p=0.000, Nagelkerke R2=0.198)되었다. 모형은 독립변수로서 포장상태,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 음향신호표시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 변수 중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을 제외하면 모두 고령보행자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자동차 진입억제용 말뚝은 양(+)의 부호를 나타내, 해당 시설의 과도한 설치는 오히려 고령자 안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통약자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교통약자”라 함은 영어의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에 해당하는 용어로서, 자동차에 비해 약자인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 일반인에 비해 약자인 장애인, 젊고 건강한 사람에 비해 약자인 고령자·어린이 등이 여기에 속한다(신연식, 2002).
고령자의 연령 기준은 어떻게 되는가?
보통 고령자의 연령 기준은 관련법마다 60세 이상에서 65세 이상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건설교통부의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계획”에서의 고령자 연령 기준인 “65세 이상”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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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xley, J., Corben, B., Fildes, B. and Charlton, J.(2004), Older pedestrians-Meeting their safety and mobility needs. Proceedings 2004 Road Safety Research, Policing and Education Conference, 14-16 November, Perth, Western Australia, Vol. 1
Simon P. Washington. Matthew G.Karlaftis . Fred L. Mannering(2003),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CHAPMAN&HALLl/C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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