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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보행자의 교통사고와 이동편의시설과의 관계 (청주시를 사례로)
Relationship between Traffic Accidents of Elderly Pedestrians and Barrier-Free Facilities in the Case of Cheongju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2 = no.107, 2009년, pp.189 - 197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양정모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인병철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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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청주시를 사례로 고령보행자의 교통사고와 이동편의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분석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보행자의 사고는 가로구간에서, 그리고 횡단 중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고령보행자 사고건수와 이동편의시설과의 상관분석 결과, 포장상태, 보행유도블록 및 점자블록 역시 고령보행자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형식이 개발(chi-square p=0.000, Nagelkerke $R^2$=0.198)되었다. 모형은 독립변수로서 포장상태,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 음향신호표시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를 포함하고 있으며, 자동차 진입억제용 말뚝을 제외한 모든 변수들은 고령보행자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raffic accidents of elderly pedestrians and barrier-free facilities in the case of Cheongju. First, many accidents of elderly pedestrians were determined to occur in the road and during crossing. Second, the correlation analy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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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고령보행자의 교통안전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청주시를 사례로 고령보행자의 교통사고와 이동편의 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에서 제안하고 있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과 교통약자 중 고령보행자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중점을 둔다.
  • 이 연구는 고령보행자의 교통안전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청주시를 사례로 고령보행자의 교통사고와 이동편의 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 이 연구에서는 교통약자 중 고령보행자 사고와 이동편의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청주시를 대상으로 간선도로상의 신호교차로 206개소의 이동편의시설(턱낮추기, 점자블록, 보행유도블록, 음향신호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을 조사하였다. 고령보행자 사고 자료는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통계분석자료를 이용하여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청주시 고령보행자 사고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이동편의시설과의 상관분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연구의 목적은 청주시를 사례로 고령보행자의 교통사고와 이동편의 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에서 제안하고 있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과 교통약자 중 고령보행자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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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 중 고령보행자 사고와 이동편의시설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분석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보행자의 사고 위치는 가로구간에서가 가장 많았고, 사고유형은 비고령보행자에 비해 횡단 중 사고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설치된 시설에 대한 기준 적합률을 살펴보면, 사고발생 교차로가 포장, 노면, 보행유도블록 및 점자블록이 사고미발생 교차로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령보행자 사고건수와 이동편의시설과의 상관분석 결과, 포장상태, 보행유도블록 및 점자블록 역시 고령보행자의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음향신호기와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 역시 고령보행자의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형식이 개발(chi-square p=0.000, Nagelkerke R2=0.198)되었다. 모형은 독립변수로서 포장상태,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 음향신호표시기 및 녹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 변수 중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을 제외하면 모두 고령보행자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자동차 진입억제용 말뚝은 양(+)의 부호를 나타내, 해당 시설의 과도한 설치는 오히려 고령자 안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통약자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교통약자”라 함은 영어의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에 해당하는 용어로서, 자동차에 비해 약자인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 일반인에 비해 약자인 장애인, 젊고 건강한 사람에 비해 약자인 고령자·어린이 등이 여기에 속한다(신연식, 2002).
고령자의 연령 기준은 어떻게 되는가? 보통 고령자의 연령 기준은 관련법마다 60세 이상에서 65세 이상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건설교통부의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계획”에서의 고령자 연령 기준인 “65세 이상”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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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경우. 권정태. 국우각(2007), '고령화 사회와 고령자 교통사고의 재 고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7권 제1D호, 대한토목학회 

  2. 건설교통부(2007),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 관리 매뉴얼' 

  3. 건설교통부(2007),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계획('07-'11)' 

  4. 김홍진. 김흥순(2004), '노인보행자 교통사망사고 예방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17집 제3호 

  5. 서상언. 정진혁. 김순관(2006), '활동 스케줄 분석을 통한 고령자의 통행특성과 통행행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89-108 

  6. 신연식(2002), '교통약자의 보행교통 환경에 대한 평가와 정비방안', KOTI 연구총서 

  7. 이창희(2008), '노인 보행자의 보행환경 개선방안',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최동호(2004), 'Haddon Matrix 개념을 활용한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대책', 한국노년학회지, 제26권 제4호, 한국노년학회 

  9. 강민욱. 도철웅. 손봉수(2002), '고속도로 평면선형상 사고빈도분포 추정을 통한 음이항회귀모형 개발 (기하구조요인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197-204 

  10. 김주안(2005),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한 제품군 판별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티 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8권 제5호 

  11. Aemal J. Khattak(2006), Intersection Safety, NDOR Reasearch Project Number SPR-1(2), P544-SJ0105 

  12. Oxley, J., Corben, B., Fildes, B. and Charlton, J.(2004), Older pedestrians-Meeting their safety and mobility needs. Proceedings 2004 Road Safety Research, Policing and Education Conference, 14-16 November, Perth, Western Australia, Vol. 1 

  13. Simon P. Washington. Matthew G.Karlaftis . Fred L. Mannering(2003),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CHAPMAN&HALLl/C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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