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노인교통사고 발생유형 분석연구
Analysis of Elderly Traffic Accidents Using Public Data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53 - 58  

이정원 (한밭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이충호 (한밭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통약자인 노인 교통사고율을 줄이기 위하여 교통사고분석시스템과 통계청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노인 인구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과 노인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에 해당하는 데이터 분석은 더욱 중요하다. 본 논문은 부여군 내의 노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특정한 기간에 발생한 노인 교통사고 데이터를 빅데이터 분석기법으로 시각화 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로 생성된 노인 교통사고 사고유형, 사고 다발지역, 노인 위치 자료 등은 노인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개선책 및 관련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to collect and analyze the data from the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and the National Statistical Office to reduce the traffic accident rate of the elderly, who are the weakest. In particular, it is more important to analyze the data in areas where the elderly population is larg...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부여군 내 지역별 노인 인구수 및 특정한 기간에 발생한 교통사고 유형별 데이터 분석 수행을 통하여 노인 교통사고에 대응하는 중요한 이슈들을 추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노인 교통사고 데이터는 통계청과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서 노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과 사고 다발 지역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사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 교통사고와 관련된 공공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노인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주요 이슈들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노인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정책적 의사결정 시에 활용하기 위하여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분석결과를 시각화한다. 특히 해당 분석 지역인 부여군에서 노인이 많은 거주 지역을 확인하여 노인 보행사고 다발지역과 교통사고 피해자의 나이가 노인인 경우의 위치자료를 시각화하여 의사결정 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분석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언어들 중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에 많은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는 R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데이터 전처리 및 시각화를 진행하였으며, 이외에도 SPSS 분석 툴을 이용하여 좀 더 정교한 비교 분석 및 시각화에 더 초점을 많이 맞추려고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 교통사고와 관련된 공공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노인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주요 이슈들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노인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정책적 의사결정 시에 활용하기 위하여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분석결과를 시각화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범정부 종합대책의 역할은? 2016년 사망자수 중 자살로 인한 사망자는 13,092명,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4,292명,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969명으로 3대 분야에서 총 18,353명이 사망하는 등 OECD에서 최하위권에 속하고 있다[2]. 이 중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사회 실현을 위하여 2017년 8월에 범정부 종합대책을 마련하였으며, 2017년 9월에는 자살예방 대책을 마련하였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향후 5년간 국민생명 관련 3대 분야에서 사망자수를 자살자수 30%,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50%, 산업재해 사망자수를 50%만큼 획기적으로 감축하기 위하여 범정부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3,4].
2016년 사망자수 중 자살로 인한 사망자는 몇 명인가? 정부는 국민생명과 관련하여 OECD 평균대비 가장 취약한 3대 지표인 자살·교통사고·산재사고 사망률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1]. 2016년 사망자수 중 자살로 인한 사망자는 13,092명,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4,292명,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969명으로 3대 분야에서 총 18,353명이 사망하는 등 OECD에서 최하위권에 속하고 있다[2]. 이 중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사회 실현을 위하여 2017년 8월에 범정부 종합대책을 마련하였으며, 2017년 9월에는 자살예방 대책을 마련하였다.
정부는 보행 중 사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가? 교통사고 사망자(100%) 중 1,714명(40%)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보행 중 사망‘을 예방하고 보행자 안전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교통체계를 보행자 중심으로 개편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5]. 이를 위해 도심 도로의 제한속도를 50km(현행 : 60km)로 낮추고 보행량이 많은 보도·차도 미분리 도로는 보행자 우선 도로로 지정하고, 차량이 자연스럽게 저속으로 운행하도록 굴절도로 설치 등 도로설계기준을 마련하고 신규·기존도로 사업에 전면 적용하는 등 교통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어린이․노인 보호구역의 지정 및 안전시설 보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보호구역내 과속, 주·정차 행위 등의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노인 보호구역내 사고를 교통사고처리 특례대상에서 제외하고,75세 이상 어르신들의 안전운전을 지원하기 위해 면허갱신주기의 단축(5년→3년)과 교통안전교육(2시간)을 병행하고 있다[6,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W. S. Ji. (2010). Analysis of Elderly Pedestrian Traffic Accident Data and Suggestions. Korean Journal of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30(3), 843-853. 

  2. D. H. Choi. (2006). Traffic Accident Countermeasures for the Elderly Pedestrians Using Haddon Matrix. Korean Journal of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26(4), 859-876. 

  3. D. S. Hwang, Y. T. Oh, S. S. Lee & T. H. Kim. (2008). Development of Pedestrian Signal Timing Model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Weak Pedestrians. Korea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6(1), 181-190. 

  4. H. J. Kim. (2004). A Study on Prevention of Death Caused by Car Accidents of the Aged Pedestrians. Korean Journal of Korean Urban Management Association, 17(3), 139-164. 

  5. S. H. Kim. (2005). Risk Factors of the Elderly Traffic Accident and Task for Local Social Welfare institutions. Korean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Socail Welfare Policy, (23), 235-251. 

  6. G. D. Kim & S. Y. Hong. (2002). Epidemiology of Traumatic Accident Deaths.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13(1), 39-48. 

  7. N. G. Cho & D. S. Yun. (2002). Mode Choice Factors of the Elderly. Korean Journal of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33, 8-144. 

  8. D. H. Kim & K. H. Yoo. (2019). A Study on Reduction Measures for Traffic Accidents in Daegu Area: Focusing on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2000s). Taegu Science University Defense Security Institute, 3(2), 15-22. 

  9. J. T. Park, B, B. Choi & S. B. Lee. (2010).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for the Elderly Pedestrians on Rural Highway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8(5), 155-162. 

  10. S. I. Lee, J. M. Won, T. H. Kim & Y. S. Kim. (2004). A Study on the Change in Pedestrian Crossing Behavior Through the Introduction on the Countdown Signal Systems. Korean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39(1), 263-27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