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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역사에서의 계단 및 개찰구 군중흐름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Crowd Movement in Stair and Turnstile of Subway Station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4 no.3, 2009년, pp.88 - 95  

김명훈 (호서대학교 안전보건학과) ,  김응식 (호서대학교 안전보건학과) ,  조주호 (호서대학교 안전보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subway stations are located underground and the number of passengers is far more than that of designed value, therefore the risk of accident is growing bigger and serious damage is expected in case of disaster. In Korea the period of evacuation study is short and numerical and experimental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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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출계수(outflow coefficient)^ 병목이 존재하는 곳에서 통로의 폭이 결정되어 있을 때 단위 시간당 단위길이를 통과할 수 있는 인원수를 나타낸 계수로서, 전체인원이 병목 구간을 통과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피난시간 평가를 위해서는 필수적 변수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역사 관측을 통하여 전체 피난 시간 평가에 필요한 각 병목 구간에서의 유출현상을 관측하고 유출계수를 계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역사에서의 병목구간인 전동차 문, 계단 및 개찰구에서의 인원에 따른 유출을 측정 . 분석하여 유출계수를 도출하였으며 유출계수를 산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또한 국내 자하철역사와 같이동 시간대 많은 인원이 집중되어 상방향으로 피난하는 외국의 예를 찾아보기 힘들며, 더욱이 역사 피난 실측 데이터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피난시 가장 유사하게 피난상황을 재현하기 위하여 하차 승객이 가장 많은 역사들 중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승강장 구조인 A역(하루 이용객 약 15만명), B역(하루 이용객 약 20만명) 및 C역(하루 이용객 약 8만 명)(4)5)을 선정하여 병목이 존재하는 구간인 전동차 문, 개찰구, 계단에 관측 장비를 설치하여 피난평가에 필요한 데이터를 취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출계수를 산출하였다.

가설 설정

  • 1) 모든 사람은 동시에 피난을 개시한다.
  • 1) 전동차 문이 열리기 시작한 시점부터 유출되는 인원수를 매 초당 측정한다.
  • 1) 피난시 개인의 상태 및 차이는 고려하지 않았다. 많은 인원이 피난 시에 개인의 특성을 측정하기가 어렵다.
  • 2) 거주자의 흐름은 관련된 사람들의 의사결정으로 인한 개입이 관련되어 있지 않다.
  • 2) 패닉 및 전도현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심리적인 요인이나 돌발적인 상황에 대한 현상들은 수치적으로 모사가 불가능하다.
  • 3) 개찰구의 고장으로 인한 피난로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는 개찰구의 고장은 고장 시점을 판단할 수 없으므로 돌발적인 상황중의 하나로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피난상황에서 발생하는 각각의 현상들을 모두 재연할 수 없으므로 실행 불가능한 실험조건들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다음 조건들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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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3rd Edition Chap.3.12-13 

  2. 이수경, 정용기, 고한목, '최신 건축방화', 도서출판 의제, p. 200,1998 

  3. J.L. Pauls, 'International Life Safety and Egress Seminar, Maryland, November 1981: Summary of Presentations and Discussion', F. Safety J., 5, pp. 213, 1983 

  4. J.L. Pauls, 'Development of Knowledge about Means of Egress', Fire Tech., Vol. 20, No.2, pp. 28, 1984 

  5. K. Togawa, Report No. 14, Building Research Institute, Tokyo, 1955 

  6. J.L. Pauls, 'Effective-Width Model for Crowd Evacuation Flow on Stairs', Proceedings of 6th International Fire Protection Engineering Seminar, Karlsruhe, Germany, pp. 295-306. 1982 

  7. J.L. Pauls and B.K. Jones, 'Building Evacuation: Research Methods and Case Studies', in Fires and Human Behaviour,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pp. 227-249, 1980 

  8. J.L. Pauls, 'The 7-11 stair: Should It Be Required for Residential Construction? (Rebuttal to National Association of Home Builders)', The Building Official and Code Administrator, May-June 1985, pp. 16-35. The Building Official and Code Administrator, 26 (May-June 1985) 

  9. Council on Tall Buildings and Urban Habitat Committee 8A, 'Fire Safety in Tall Building', Mc Graw-Hill inc, 1992 

  10. 'Simulex User Manual', p. 39, Intergrated Environmental Solutions Ltd, 2001 

  11. Peter Thompson, 'Modelling Evacuation in Multistory Buildings with Simulex', Fire Engineering journal, 1996.11 

  12. building EXODUS User Guide and Technical Manual 

  13. 'Evacuation model for merging traffic flows in multiroom and multi-storey buildings', Fire Safety Science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Symposium, IAFSS, Ottawa, Ont., pp. 625-632, 1994 

  14. 서울메트로(www.seoulmetro.co.kr) 

  15.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www.sm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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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Bryan. J.L., 'Human Behavior in Fire the Development and maturity of a Scholarly Study Area', 'Human Behavior in Fire', 1998 

  19. 김응식, 백상현, '대피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대한 고찰', 99한국산업안전학회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pp. 33-38, 1999. 6. 

  20. 김응식, 이정수, '초등학교 공간구성형식에 따른 피난행태 특성 분석',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6권, 제7호, pp. 3-12, 2000. 7 

  21. 호서대학교 . 보건복지부, 대피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을 위한 조사연구, 2001-2005 

  22. 김응식, 이정수, 김수영, '초등학교 현장실험을 통한 피난특성 분석', 한국화재 . 소방학회 춘계학술 논문발표회 논문집, pp. 185, 2003 

  23. 김응식, 이정수, 김명훈, 유희권, 송용호, 민경찬, '병원피난에 관한 연구 : Part I', 한국화재 . 소방학회 춘계학술 논문발표회 논문집,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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