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ulk Emulsion 기계화 장전시스템을 이용한 대단면 장대터널 시공사례연구
A case study of large - long tunnel using the charging mechanization system of the bulk emulsion explosives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1 no.2, 2009년, pp.107 - 115  

윤지선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영민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상헌 (SK건설(주) 토목기술본부 GEOTASK팀)

초록

최근, 도로의 고속화와 직선화로 인해 대단면 장대터널이 증가하고 있다. 그 때문에 터널굴착시 효율성이 극대화된 방법이 요구되고 있는데, 그 중 카트리지형의 기존 화약류 대신 기계화 장전 시스템을 활용한 벌크에멀젼시스템의 도입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이 연구는 대단면 장대터널에서의 다양한 효율과 터널발파에서의 새로운 공법인 벌크에멀젼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현장 실험을 통해 커트리지 시스템과 벌크에멀젼 시스템의 효율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ly, the length of tunnel, the number of large-long tunnel over three lanes are steeply increased because of the request for high speed and straight road. Therefore, the maximization of excavation efficiency is needed in tunnel construction. Bulk Emulsion explosives charging system is the spear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체로 터널에서는 덤프 (Dump)와 로우더(Loader) 에 의한 버력 처리방식이 일반적인 방식으로서 대량의 생산버력 처리수단으로 운행 거리별로 장비소요대수와 장비용량을 고려하는 것 이외에 기본적으로 가늘고 균질한 입도의 버력을 생산할 수 있는 발파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벌크에멀젼시스템(Bulk Emulsion System)적용으로 증가된 장전밀도로 인한 암 파쇄효율을 기존 발파방법과 비교하였다(에스케이건설(주), 2008).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형, 장공 터널 굴진 시스템에 적합한 고속시공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굴진효율등 굴착 시공성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국내 3개 도로 터널 현장을 대상으로 벌크에멀젼시스템(Bulk Emulsion System) 의 기계화 장전시스템을 활용하여 총 15회에 걸쳐 시험 발파를 수행하였다.
  • 시험발파 대상 현장은 3곳 모두 급격한 암질 및 암반 강도 변화에 따른 80%미만의 저조한 굴진효율을 나타내고 있어 천공패턴을 크게 변경하지 않는 조건에서 벌크에멀젼시스템(Bulk Emulsion System)을 반영하여 굴진 효율을 증대시키고자 하였다. 굴진효율 비교 결과 구간의 경우 기존 발파방식에 비하여 평균 굴진효율은 7~8%증가하였고 천공수는 약 10%감소하였으나 비장약량은 약 30%이상 증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국도 25 호선 대체 우회도로(OO-OO)건설공사 벌크 에멀전시스템(Bulk Emulsion System)을 적용한 장공 시험 발파 결과 보고서, 2008, 에스케이건설(주) 

  2. 윤지선, 이진무, 이효, 이상헌 (2008), 대한화약발파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대한화약발파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95-104 

  3. 조영곤, 김희도 (2004), 대한화약발파공학회지:화약.발파, v.18, No. 3, pp. 29-40 

  4. OO-OO간 6공구 실시설계 지반조사 보고서, 2001, 에스케이건설(주). 

  5. Hagan, T.N. and Duval, M.B. (1993), The importance of some performance properties of bulk explosives in rock blasting, Rock fragmentation by blasting, Fragblast-4, pp.387-3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