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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1 no.2, 2009년, pp.107 - 115
윤지선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영민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상헌 (SK건설(주) 토목기술본부 GEOTASK팀)
최근, 도로의 고속화와 직선화로 인해 대단면 장대터널이 증가하고 있다. 그 때문에 터널굴착시 효율성이 극대화된 방법이 요구되고 있는데, 그 중 카트리지형의 기존 화약류 대신 기계화 장전 시스템을 활용한 벌크에멀젼시스템의 도입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이 연구는 대단면 장대터널에서의 다양한 효율과 터널발파에서의 새로운 공법인 벌크에멀젼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현장 실험을 통해 커트리지 시스템과 벌크에멀젼 시스템의 효율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Lately, the length of tunnel, the number of large-long tunnel over three lanes are steeply increased because of the request for high speed and straight road. Therefore, the maximization of excavation efficiency is needed in tunnel construction. Bulk Emulsion explosives charging system is the spear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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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 25 호선 대체 우회도로(OO-OO)건설공사 벌크 에멀전시스템(Bulk Emulsion System)을 적용한 장공 시험 발파 결과 보고서, 2008, 에스케이건설(주)
윤지선, 이진무, 이효, 이상헌 (2008), 대한화약발파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대한화약발파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95-104
조영곤, 김희도 (2004), 대한화약발파공학회지:화약.발파, v.18, No. 3, pp. 29-40
OO-OO간 6공구 실시설계 지반조사 보고서, 2001, 에스케이건설(주).
Hagan, T.N. and Duval, M.B. (1993), The importance of some performance properties of bulk explosives in rock blasting, Rock fragmentation by blasting, Fragblast-4, pp.387-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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