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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2, 2009년, pp.242 - 251
Traditional patterns of Korea vary greatly and have excellent value in terms of artistic merit. Nevertheless because there are not enough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hem, traditional patterns of Korea are not yet recognized in internationally aesthetic value. Therefore the development of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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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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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화백자가 처음 제작, 본격적으로 생산된 시기는?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선의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선택하고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시대 구분-15~16세기(청화백자가 처음 제작, 본격적으로 생산된 시기), 18세기(17세기의 공백기를 지나 청화백자가 재생산된 시기) 그리고 19세기(청화백자의 전성기)-하여 각 시기별 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 현대적인 이미지 표현이 용이한 것을 선정, 컴퓨터 디자인 프로그램인 아도브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를 이용하여 현대적 감각을 접목시킨 한국적 이미지의 직물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 |
문양은 무엇인가? | 문양은 한 민족의 문화적 소산으로 각 대중들의 의식과 삶의 표현이며 생활 풍습이나 정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러한 상징적 표현이 오랜 역사를 통하여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면서 한 민족의 전통문양으로 정착된다. | |
몰골법이 우리나라에서 유행했던 시기는 언제인가? | 청화백자 및 사군자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먼저 조선 시대 청화백자의 형태 및 문양에 관한 연구로는 정은지(2003)의 조선시대 청화백자에 대한 연구-형태와 문양을 중심으로-, 박원자(2003)의 청화, 철화백자 기형·문양 연구-17C·18C 전반기를 중심으로-, 정경홍(2002)의 중국 경덕진 도자가 조선 청화백자에 미친 영향-조선 청화백자 長身壺를 중심으로- 등이 있으며 조선시대 청화백자의 회화성에 관한 연구로는 원광대학교 마한백제문화연구소(1986)의 조선시대의 청화백자에 나타난 회화성 연구-15~16세기를 중심으로-, 김향희(1986)의 조선시대 청화백자 문양과 회화의 비교 연구-15, 16세기를 중심으로- 등이 있다. 그리고 사군자에 있어서 그 공간성에 관한 연구로는 장순덕(2004)의 사군자의 공간성에 의한 유형분석- 「茶子園畵傳」을 중심으로- 등이 있으며 사군자의 문양에 관한 연구로는 최희숙(1996)의 조선백자에 나타난 사군자 문양에 대한 연구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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