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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이용한 직물디자인 개발 및 패션제품 제작
The Development of Textile Designs and the Manufacture of Fashion Products by Using the Four Gracious Plants Expressed on Blue and White Porcelain in the Joseon Dynasty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2, 2009년, pp.242 - 251  

정진순 (세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 patterns of Korea vary greatly and have excellent value in terms of artistic merit. Nevertheless because there are not enough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hem, traditional patterns of Korea are not yet recognized in internationally aesthetic value. Therefore the development of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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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작품2 (a)-1은 Table 3의 2백자청화매죽문병에 표현된 곧게 뻗은 대나무 줄기의 모티브를 배경의 앞부분에 수직으로 배열하고 Table 3의 4백자청화국화문각병에 표현된 국화 문양의 모티브를 그 뒤쪽에 배열함으로써 대나무가 상징하는 강직함뿐만 아니라 국화의 정절을 표현하고자 한 One repeat의 직물디자인이다. 국화는 노랑색과 갈색을, 대나무 줄기는 연두색을, 배경에는 하늘색을 사용하여 고상하면서도 깨끗한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작품2 (a)-2는 (a)-1과는 달리 대나무 줄기를 곡선으로 처리, 이미지 변화를 준 One repeat의 직물디자인이다.
  • 작품3 (a)는 Table 3의 3청화백자철사진사국화문병에 표현된 국화 문양을 모티브로 하여 완성한 One repeat의 직물디자인이다. 국화는 노랑색을, 그 잎은 녹색을, 그리고 배경에는 채도가 낮은 하늘색을 사용하여 고상하고 깨끗한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선의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선택하고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시대 구분-15~16세기(청화백자가 처음 제작, 본격적으로 생산된 시기), 18세기(17세기의 공백기를 지나 청화백자가 재생산된 시기) 그리고 19세기(청화백자의 전성기)-하여 각 시기별 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 현대적인 이미지 표현이 용이한 것을 선정, 컴퓨터 디자인 프로그램인 아도브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를 이용하여 현대적 감각을 접목시킨 한국적 이미지의 직물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한 직물디자인 패턴에 번 아웃 및 크레용염, 분무염 등의 염색기법을 이용하여 머플러 및 넥타이 등의 패션제품을 제작하고자 한다.
  • 앞서 서술하였듯이 사군자는 매, 난, 국, 죽의 네 가지 식물을 일컫는 것으로써 그 모습이 군자를 닮았다하여 군자와 같은 상징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조선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활용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직물디자인의 컨셉은 사군자 문양이 지니고 있는 군자와 같은 상징성-매화의 맑은 기품, 난초의 고결함, 국화의 정절 그리고 대나무의 절개을 표현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선의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선택하고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시대 구분-15~16세기(청화백자가 처음 제작, 본격적으로 생산된 시기), 18세기(17세기의 공백기를 지나 청화백자가 재생산된 시기) 그리고 19세기(청화백자의 전성기)-하여 각 시기별 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 현대적인 이미지 표현이 용이한 것을 선정, 컴퓨터 디자인 프로그램인 아도브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를 이용하여 현대적 감각을 접목시킨 한국적 이미지의 직물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문인화 중에서도 사군자화는 사대부들이 가장 애호하는 소재로 그 식물들이 갖는 상징성이 사대부들이 지향하는 정신성과 일치하여 백자 문양에 유행을 가져왔으며 청화백자에 가장 많이 표현되었다(최희숙, 1996).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문양 중에서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선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청화백자가 처음 제작, 본격적으로 생산되게 되었던 15~16세기와 17세기의 공백기를 지나 청화백자가 다시 생산되었던 18세기 그리고 청화백자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19세기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19세기를 하한으로 정한 것은 실제로 조선 도자기는 1910년 이전에 이미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을 뿐 아니라 한일합방으로 인하여 우리나라 산업에 일본의 영향이 지대하여 이미 우리나라 도자기의 고유성이나 특성 등은 사라져 버렸기 때문이다(김영원, 2001).
  • 우리의 고유한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직물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선택하고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15~16세기,18세기 그리고 19세기로 나누어 각 시기별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중에서 사군자 문양이 지니고 있는 군자와 같은 상징성 표현이 용이한 것을 선정, 컴퓨터 디자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군자 문양을 원형 그대로, 부분 수정, 삭제 및 간결화 등의 변화를 주어 다섯 가지의 직물디자인을 개발하였다.
  • 탄화된 부분을 손으로 조심스럽게 비벼 벗겨 낸 다음 수세, 건조하여 완성하였다. 은근하면서도 고상한 분위기를 자아내고자 하였다.
  • 작품1 (a)는 Table 3의 1청화백자매조문항아리에 표현된 새 문양과 매화 문양을 모티브로 하여 완성한 One repeat의 직물 디자인이다. 직선으로 표현된 나뭇가지를 곡선으로 표현하여 매화의 맑은 기품이 느껴지는 부드럽고 온화한 분위기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그리고 매화는 분홍색을, 새는 분홍색, 보라색, 파랑색 그리고 노랑색을, 배경에는 연두색을 사용하여 동양적인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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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화백자가 처음 제작, 본격적으로 생산된 시기는?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선의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선택하고 청화백자에 표현된 사군자 문양을 시대 구분-15~16세기(청화백자가 처음 제작, 본격적으로 생산된 시기), 18세기(17세기의 공백기를 지나 청화백자가 재생산된 시기) 그리고 19세기(청화백자의 전성기)-하여 각 시기별 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 현대적인 이미지 표현이 용이한 것을 선정, 컴퓨터 디자인 프로그램인 아도브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를 이용하여 현대적 감각을 접목시킨 한국적 이미지의 직물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문양은 무엇인가? 문양은 한 민족의 문화적 소산으로 각 대중들의 의식과 삶의 표현이며 생활 풍습이나 정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러한 상징적 표현이 오랜 역사를 통하여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면서 한 민족의 전통문양으로 정착된다.
몰골법이 우리나라에서 유행했던 시기는 언제인가? 청화백자 및 사군자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먼저 조선 시대 청화백자의 형태 및 문양에 관한 연구로는 정은지(2003)의 조선시대 청화백자에 대한 연구-형태와 문양을 중심으로-, 박원자(2003)의 청화, 철화백자 기형·문양 연구-17C·18C 전반기를 중심으로-, 정경홍(2002)의 중국 경덕진 도자가 조선 청화백자에 미친 영향-조선 청화백자 長身壺를 중심으로- 등이 있으며 조선시대 청화백자의 회화성에 관한 연구로는 원광대학교 마한백제문화연구소(1986)의 조선시대의 청화백자에 나타난 회화성 연구-15~16세기를 중심으로-, 김향희(1986)의 조선시대 청화백자 문양과 회화의 비교 연구-15, 16세기를 중심으로- 등이 있다. 그리고 사군자에 있어서 그 공간성에 관한 연구로는 장순덕(2004)의 사군자의 공간성에 의한 유형분석- 「茶子園畵傳」을 중심으로- 등이 있으며 사군자의 문양에 관한 연구로는 최희숙(1996)의 조선백자에 나타난 사군자 문양에 대한 연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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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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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백화청화매북문팔각병. (2008. 8. 26). 자료검색일 2009. 3. 24, 조선일보. 자료 출처 http://bolg.daum.net/inksarang/16486389 

  24. HBS. 자료검색일 2009. 3. 24, 네이트용어사전. 자료출처 http://terms.nate.com/dicsearch/view.html?i3020487 

  25. World Ceramic Biennale 2005 Korea. (2009. 3. 11). 자료검색일 2009. 3. 24 조선백자500년. 자료출처 http://wocef.com/exhibition/list_view.asp?idx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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