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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8 no.3, 2009년, pp.147 - 154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problem of reducing color change cost at painting operations in an automobile assembly plant. Changing control logic at conveyor junction points prior to the top coat line has been proposed and analyzed using the discrete event simulation model we developed using A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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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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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생산 공정 중 도장 공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본 연구의 대상인 도장 공정은 크게 전처리(pretreatment), 하도 / 전착(electro deposition), 중도(primer coat line), 상도(top coat line), 검사 / 수리(inspection and repair line) 공정으로 구분되는데, 하도 공정은 차체에 전착도료를 부착시키는 과정이며, 중도 공정은 자동 도장기나 에어 스프레이건을 사용하여 도료를 부착하는 공정이고, 마지막으로 상도 공정은 자동차 차체의 색깔을 결정하는 공정으로 다양한 종류의 도료가 사용된다. 이 과정에서 중도 공정까지는 차체의 색깔에 상관없이 같은 도료를 사용하여 진행되는 데 반해 상도 공정에서는 고객 / 대리점에서 주문한 색상에 따라 사용되는 도료가 결정된다. | |
일반적으로 자동차 생산 공장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자동차 생산 프로세스는 여러 단계의 가공(Machining)과 조립공정 등을 포함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자동차 생산 공장은 일반적으로 프레스 공장(stamping plant), 조립 공장(assembly plant), 엔진 및 구동장치(power train)를 가공하는 공장으로 구분될 수 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조립 공장은 회사 내 프레스 공장 혹은 외주업체에서 생산 되는 패널 등을 용접해서 차량의 골격을 만드는 차체 공정(body shop), 차체 공장에서 완성된 차체를 내부 / 외부 부식으로부터 보호하고 고객 / 대리점에서 주문한 색상으로 도장하는 도장 공정(paint shop), 그리고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비롯한 구동 장치와 서스펜션, 브레이크, 시트, 타이어 등 각종 부품을 차체에 부착시키는 조립 공정(trim shop)으로 세분화된다. | |
색상의 차종이 연속해서 상도 부스로 투입되지 않을 경우 잔류 도료의 세정(셋업)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 과정에서 중도 공정까지는 차체의 색깔에 상관없이 같은 도료를 사용하여 진행되는 데 반해 상도 공정에서는 고객 / 대리점에서 주문한 색상에 따라 사용되는 도료가 결정된다. 상도 공정의 경우 차량 도색 직전에 도장한 차량과 도장 대상 차량의 색상이 다를 경우 자동 도장기 내부의 잔류 도료를 신너를 이용하여 세정한 후 새로운 도료를 투입하여 도장 작업이 이루어진다(문덕희 등(2003)). 따라서 동일한 색상의 차종이 연속해서 상도 부스로 투입되지 않을 경우 잔류 도료의 세정(셋업)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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