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의 인지적.행동적 영향에 관한 연구
Cognitive and Behavioral Effects of Augmented Reality Navig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8 no.4, 2009년, pp.9 - 20  

김경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텔레매틱스연구부) ,  조성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텔레매틱스연구부) ,  이재식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  원광연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경로탐색 및 길안내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하나로서 그 사용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2차원 지도에 기반하고 있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지도가 지니는 함축화된 정보 표현 패러다임에 기반하고 있음으로 인해 실세계 정보로의 변환에 인지적 부담이 작용하게 된다. 최근에 개념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새로운 내비게이션의 형태는 자동차에 장착된 카메라로부터 실시간으로 취득되거나 자동차 전면 유리창에 투영되는 실제 영상위에 내비게이션 정보를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증강현실의 모습을 취하고 있다. 차량 내에서의 정보 제공 장치로서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그것이 함축화된 그래픽이든 아니면 실사 영상이든 궁극적으로 운전자의 운전부하를 줄이고 빠른 직관력을 제공함으로써 주의분산을 최소화 시킴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인 RACE(Reality-Augmented Car-navigation Environment)를 설계 및 구현하고 그것이 실제적으로 운전자의 운전 수행과 인지 및 주의 분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기존의 2차원 지도 기반 내비게이션에 비해 갖는 효용성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운전자 행동에 기반한 인지심리학적 실험을 통하여 분석한다. 이러한 작업들을 바탕으로 정보처리 관점에서 운전자의 운전 수행과 인지적 수행을 위한 최적의 내비게이션 정보 제공 방법은 무엇인지 고찰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vigation system providing route-guidance and traffic information is one of the most widely used driver-support system these days. Most of the navigation system is based on the 2D map paradigm so the information is ed and encoded from the real world. As a result it imposes a cognitive burden to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Levy 등(2005)이 언급한대로 운전의 가장 중요한 일차적 과제(primary task)는 바로 핸들, 브레이크, 액셀러레이터 등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안전하게 조작하는 것이고 내비게이션을 비롯한 차량내 전자 장치의 사용은 부수적인 이차적 과제(secondary task)임을 고려할 때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그 본래의 목적을 충분히 수행한다 하더라도 안전한 운전 조작이라는 일차적 과제에 방해가 된다면 심각한 문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실질적으로 운전자의 운전 수행과 인지적 운전부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인간공학적 실험을 통한 정량적 분석이 필요 하게 되며 이는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이다.
  • 본 논문을 통하여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운전 수행 측면의 효용성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과 이해를 도출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운전이라는 극한 상황 속에서 내비게이션이 운전자의 인지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안전하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과연 어떠한 방법이 필요한가를 밝혀내기 위한 기반을 제공할 수있을 것이다.
  • 본 실험은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운전자가 운전 중 수행하는 다양한 인지적 작업부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실험에서는 운전자의 대표적인 인지 활동으로 회상, 위치탐지, 그리고 재인을 선택하고 각각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실험의 목적은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패러다임이 운전자의 운전 수행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기존의 지도 내비게이션과 지도와 증강현실 복합 내비게이션 패러다임의 경우와 비교하여 분석하기 위함이다. 실험 참가자들은 스크린 상에 제시되는 비디오 화면을 보면서 시뮬레이터의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핸들을 조작하고 이때 가속 페달과 핸들 움직임을 0.
  •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이를 RACE(Reality-Augmented Car-navigation Environment)라고 명명하였다. 그림 3에 나타낸 RACE의 시스템 구조를 살펴보면, 먼저 차량 전방에 부착된 카메라로부터 실시간으로 영상을 획득하고 GPS 수신기를 통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획득한다(데이터 획득 모듈).
  •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운전자의 운전 수행을 위한 인지적 행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지니는 기본적인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하지만 운전자가 운전중 필요로 하는 내 비게이션 지원 정보는 운전 작업의 종류(driving task)와 운전 상황(driving situation)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운전자의 인지적 행동적 운전 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두 가지 실험을 고안하였다. 각 실험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란?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경로탐색 및 길안내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하나로서 그 사용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2차원 지도에 기반하고 있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지도가 지니는 함축화된 정보 표현 패러다임에 기반하고 있음으로 인해 실세계 정보로의 변환에 인지적 부담이 작용하게 된다.
항공기에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적용한 대표적인 연구 사례는? 항공기, 선박, 자동차 등을 대상으로 하는 Vehicle 내비게이션은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연구분야이다. 항공기에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적용한 대표적인 연구 사례는 NASA에서 수행한 것인데 이는 항공기 조종사가 조종석을 통해 내다보는 전방 시야에 자기 중심적(egocentric) 시야를 통한 지역적 안내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전자 지도를 이용한 외부 중심적(exocentric) 투영 시야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전역적 인식까지 가능케하여 항공기 조종 수행 능률을 높인 것이다(Foyle 등,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Benton, C. (2004), "Augmented Reality for Maritime Navigation: The Next Generation of Electronic Navigational Aids", Proc. of the 7th Marine Transportation System Research & Technology Coordination Conference, Washington, D.C. 

  2. Foyle, D. C., Andre, A. D., Hooey, B. L. (2005), "Situation Awareness in an Augmented Reality Cockpit: Design, Viewpoints and Cognitive Glue", Proc.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Computer Interaction, Las Vegas, NV. 

  3. Hancock, A. P. (2001), Stress, Workload, and Fatigue, Lawrence Erlbaum Associates, chapter 2.5 

  4. Hu, Z., Uchimura, K. (2004), "Real-time Data Fusion on Tracking Camera Pose for Direct Visual Guidance", Proc. of th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IEEE. 

  5. Jang, S. (2004), Location-based Augmented Reality for Car Navigation System, MS thesis, KAIST. 

  6. Kawasaki, H., Murao, M., Ikeuchi, K., Sakauchi, M. (20 01), "Enhanced Navigation System with Real Images and Real-time Information", Proc. of the 8th World Congress o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7. Kim, B., Lee., J. (2000), "Driving Condition and Modality Effect of In-Vehicle Navigation System on Driving Performance and Mental Workload",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hychology, Vol. 13, No. 1, pp. 23-40. 

  8. Lee, J. (2001), "A Study on Driver'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Perspective of Engineering Psychology", Collection of Treatises on Social Science, PNU, Vol. 20, No. 28, pp. 63-87. 

  9. Lee, J., Forlizzi, J., Hudson, S. E. (2005), "Studying the Effectiveness of MOVE: A Contextually Optimized In- Vehicle Navigation System", Proc. of the CHI 2005, Portland, pp.571-580. 

  10. Levine, M., Marchon, I., and Hanley, G. L. (1984), "The Placement and Misplacement of You-Are-Here Maps", Environment and Behavior, Vol. 16, pp. 139-157. 

  11. Levy, M., Dascalu, S., Harris, F. C. Jr (2005), "ARS VEHO: Augmented Reality Systems for Vehicle Operation", Proc. of the Computers and Their Applications, (CATA 2005), pp. 282-289. 

  12. Narzt, W., Pomberger, G., Ferscha, A., et al. (2004), "A New Visualization Concept for Navigation Systems", LNCS 3196, pp. 440-451. 

  13. Nielsen, C. W., Goodrich M. A. (2006), "Comparing the Usefulness of Video and Map Information in Navigation Tasks", Proc. of the HRI'06. 

  14. Reitmayr, G., Schmalstieg, D. (2004), "Collaborative Augmented Reality for Outdoor Navigation and Information Browsing", Proc. of the Symposium Location Based Services and TeleCartography. 

  15. Sullivan, J. M., Bargman, J., Adachi, G. and Schoettle, B. (2004), Driver Performance and Workload Using a Night Vision System, UMTRI-2004-8, The University of Michig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16. Tenmoku, R., Kanbara, M., Yokoya, N. (2003), "A Wearable Augmented Reality System for Navigation Using Positioning Infrastructures and a Pedometer", Proc. of the Second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ISMAR '03). 

  17. Thomas H. K. (2004), "Augmented Videos and Panoramas for Pedestrian Navigation", Proc. of the 2nd Symposium on Location Based Services & TeleCartography. 

  18. Uang, S., and Hwang, S. (2003), "Effects on Driving Behavior of Congestion Information and of Scale of Invehicle Navigation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11C, pp. 423-438. 

  19. Wickens, C. D., Carswell, C. M. (2006), Information Processing, in Handbook of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3rd Ed. Salvendy, G. (Ed.), John Wiley & Sons. 

  20. Wickens, C. D., Vincow, M., and Yeh, M. (2005), Design Applications of Visual Spatial Thinking: The Importance of Frame of reference, in Handbook of Visual Spatial Thinking,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