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the ground of that toy as for infants is an important tool for education as well as play and furthermore it has a great influences on their growth and development, the present study intend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fant-oriented toys made of wood, the environment-friendly material....
On the ground of that toy as for infants is an important tool for education as well as play and furthermore it has a great influences on their growth and development, the present study intend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fant-oriented toys made of wood, the environment-friendly material. Object of the study includes the infants aged 2 to 7, and the wooden toy not only in domestic also international cases are investigated and analyzed from the point of function and design in particular, and the infant-oriented wooden toy is finally characterized. The wooden toys are classified in 5 items according to functions. There are toy helping a physical development like small muscles, toy improving the creativity, toy assisting language learning like Korean & English, toy contributing to number understanding and counting, and toy for imitation of social rol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wooden toy are that the natural color & grain of wood are shown first, and also the natural texture & aroma of wood are felt secondly, and geometric design and shape are often presented thirdly, and recycling is available fourthly, and it is expensive finally. In order to revitalize the wooden toys lagging behind the cheap and diverse toys made of plastic, it is highly needed that development of the environment-friendly painting, unique design, marketing strategy of enterprises and use of domestic wood material.
On the ground of that toy as for infants is an important tool for education as well as play and furthermore it has a great influences on their growth and development, the present study intend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fant-oriented toys made of wood, the environment-friendly material. Object of the study includes the infants aged 2 to 7, and the wooden toy not only in domestic also international cases are investigated and analyzed from the point of function and design in particular, and the infant-oriented wooden toy is finally characterized. The wooden toys are classified in 5 items according to functions. There are toy helping a physical development like small muscles, toy improving the creativity, toy assisting language learning like Korean & English, toy contributing to number understanding and counting, and toy for imitation of social rol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wooden toy are that the natural color & grain of wood are shown first, and also the natural texture & aroma of wood are felt secondly, and geometric design and shape are often presented thirdly, and recycling is available fourthly, and it is expensive finally. In order to revitalize the wooden toys lagging behind the cheap and diverse toys made of plastic, it is highly needed that development of the environment-friendly painting, unique design, marketing strategy of enterprises and use of domestic wood mate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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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친환경소재 개발에 있어서도 앞서있는 선진국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아갈 어린이들의 놀이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소재인 목재로 만들어진 유아용완구를 중심으로 그 특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더 나아가 목재완구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기업은 물론 디자이너에게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폐기처분에 있어 유해물질 방출이 없고, 잘 썩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며, 어려서부터 자연과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다섯째, 가격이 비싸다. 목재의 특성상 마감처리 시 모서리부분에 손이 많이 가며, 부분적인 컬러도장의 경우 무독성을 사용해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제작에 있어 타 재료에 비하여 비용이 많이 든다.
둘째, 독창적인디자인을 개발해야 한다. 완구와 유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유아교육분야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것이 디자이너와 기업과의 유대관계로 이어지지 않아 직접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제안 방법
연구범위는 2세부터 7세까지의 유아가 사용하는 목재완구 총 28개를 대상으로 한다. 국내와 국외의 목재완구를 조사하고, 기능과 디자인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특성을 도출한다.
연구방법은 먼저 주제관련 전문서적 및 논문을 조사하고, 인터넷사이트를 통하여 국내·외 유아용 목재완구 현황을 파악한 후 이를 이미지, 가격, 디자인 등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특징을 분석한 후 문제점에 대한 방안을 모색한다.
연구방법은 먼저 주제관련 전문서적 및 논문을 조사하고, 인터넷사이트를 통하여 국내·외 유아용 목재완구 현황을 파악한 후 이를 이미지, 가격, 디자인 등으로 분류한다.
유아용 목재 완구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와 국외로 나누어 자료를 조사하였으며, 이것은 다시 제품명, 이미지, 제조사, 가격, 디자인 그리고 기타 특징을 살펴본 결과 아래와 같다.
대상 데이터
2월부터 4월까지 두 달간 대형할인마트, 아동전문매장, 도·소매점, 인터넷 등을 상대로 10개 품목의 534개 어린이용제품의 시판품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보행기, 유모차, 완구, 유아용 침구에서 인체유해물질 프탈레이트계가소제와 포름알데히드가 초과 검출된 것이다.
순수하게 제조하여 판매하는 업체 또한 드물고, 수입을 병행하여 자체생산품과 수입품이 뒤섞여 제품의 근원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도 보증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국내 업체는 대형 쇼핑몰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한국완구공업협동조합에 등록되어 있는 제조업체를 우선으로 하여 우드피아, 미미월드, (주)우토판매, 한립을 선정하였으며, 완구조합에는 가입되어 있지 않지만, 쇼핑몰에서 볼 수 있는 영공방, (주)숲소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목재의 자연스런 목리와 나무에서 나는 향은 다른 재료와 구별되는 특징이라 할 수 있으며, 피톤치드가 함유된 삼나무의 경우는 탈취 및 항균작용까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목재는 크게 원목과 목질재료로 구분되며, 본 연구에서는 원목을 비롯하여 합판, MDF 등 모든 목질재료로 만들어진 완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범위는 2세부터 7세까지의 유아가 사용하는 목재완구 총 28개를 대상으로 한다. 국내와 국외의 목재완구를 조사하고, 기능과 디자인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특성을 도출한다.
성능/효과
넷째, 재활용이 가능하다. 목재완구는 쉽게 부서지지 않으므로 형제 또는 이웃간의 대물림이 가능하며, 때가 탄 원목은 사포로 문질러 새 것처럼 사용할 수 있고, 벗겨진 도장은 다시 칠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
둘째, 목재의 자연스런 질감과 향기를 느낄 수 있다. 플라스틱완구와 달리 약간의 무게감과 나뭇결의 부드러움이 촉각 발달에 도움이 되며, 목재에서 나오는 자연향이 심리적 안정감에 도움을 준다.
목재완구의 특성은 첫째, 시각적으로 목재의 자연스런 색상과 결을 느낄 수 있으며, 둘째, 목재의 자연스런 질감과 향기를 느낄 수 있고, 셋째, 디자인이 기하학적인 도형이 많으며, 넷째, 재활용이 가능하나, 다섯째, 가격이 비싸다. 또한 국내 목재완구는 학습을 위한 것에 치중되어 있으며, 형태는 기하학적인 도형이 많으며, 조립식과 손으로 작동이 가능한 것, 삼원색을 이용한 칼라도장완구 그리고 가격은 2만원 대가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목재완구가 갖는 단점이 있다면 신중하게 만든 완구는 가격이 비싸서 쉽게 구매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목재완구의 특성은 첫째, 시각적으로 목재의 자연스런 색상과 결을 느낄 수 있으며, 둘째, 목재의 자연스런 질감과 향기를 느낄 수 있고, 셋째, 디자인이 기하학적인 도형이 많으며, 넷째, 재활용이 가능하나, 다섯째, 가격이 비싸다. 또한 국내 목재완구는 학습을 위한 것에 치중되어 있으며, 형태는 기하학적인 도형이 많으며, 조립식과 손으로 작동이 가능한 것, 삼원색을 이용한 칼라도장완구 그리고 가격은 2만원 대가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디자인이 기하학적인 도형이 많다. 타 재료와 달리 난해한 곡선이나 다양한 형태의 표현이 제작과정에서 해결하기가 어려우므로 대부분의 목재완구가 단순한 형태를 띤다.
셋째, 목재완구 기업의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 목재는 재활용되는 재료이나 실제적으로 생활에 있어서 쓰레기를 분류할 때, 매립되는 일반쓰레기로 분류된다.
2월부터 4월까지 두 달간 대형할인마트, 아동전문매장, 도·소매점, 인터넷 등을 상대로 10개 품목의 534개 어린이용제품의 시판품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보행기, 유모차, 완구, 유아용 침구에서 인체유해물질 프탈레이트계가소제와 포름알데히드가 초과 검출된 것이다. 총 79개 중 국내제품은 27개, 국외 수입품은 52개로 수입품에서 유해물질의 검출이 심각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렇듯 환경호르몬에 무방비하게 노출되어있는 아동들을 위하여 환경친화적인 재료로 목재가 주목을 받고 있다.
후속연구
환경호르몬에 노출되어 있는 어린이를 위하여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완구의 개발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다른 재료에 비하여 목재는 가장 선호되는 완구의 웰빙재료이기는 하나 제작공정이 까다로워 다양한 기능과 형태의 시도가 어렵기 때문에 시장성이 크지 않아 앞으로 많은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분야이다.
즉, 여아는 빨강이나 분홍 그리고 남아는 파랑이나 검정색의 옷과 완구를 입고,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부모들의 잘 못 된 관습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강렬한 색을 표현할 수 있는 플라스틱과 봉재 완구에 집중되기보다는 목재의 자연스런 색을 지닌 완구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록 쌓기는 유아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놀이 중에서 목재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놀이는 블록 쌓기이다. 정확한 비율로 만들어진 나무블록을 쌓아 올리거나 끼워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유아는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게 되며, 신체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쌓기는 측정 및 공간분할, 균형 등을 인지하게 하며, 혼자놀이도 가능하지만 여럿이 함께 놀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사회성 및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된다. 이와 같이 완구는 유아에게 있어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유아교육, 디자이너, 산업계가 유대관계를 맺고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이어나가야 한다.
완구란?
완구는 위와 같은 놀이에 쓰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 도구로써 인간의 손으로 만들어 진 것을 의미한다. 완구는 인간이 도구를 만들어 사용했을 때부터 존재했을 것으로 추측하며, 18세기 중엽부터는 완구놀이가 성행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6년 국내 완구업체의 수는?
완구조합은 완구신문을 발행하며, 매년 10월쯤 서울국제완구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27회를 맞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2년 260개 이던 완구업체는 2006년 168개로 감소추세에 있으며, 80%가 상시종업원 10인 미만의 영세소기업이다(한국부품소재진흥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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