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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패션기업의 가구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urniture Design of Global Fashion Enterprise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8 no.1, 2017년, pp.60 - 71  

백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조형가구학과) ,  김자형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조형가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as the standard of customers is getting higher, the period "Value Consumption" has come. "Brand Stretching" which is to expand business from own field of business to "Fusion Design", "Art Collaboration" focusing on diversified demand and emotion of consumer is in trend. Global fashion enter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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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디자인 트렌드(Design Trend)의 선두에서 영향력을 미치던 ‘패션(Fashion)’이 침체되어있던 잠재시장인‘가구(家具)’라는 이종업계로 확장하게 된 배경 요인들을 알아보고 해외의 사례들을 조사 및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시장변화를 예측하여 가구디자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며, 국내 시장에 취약하거나 보완해야 할 점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대상이 되는 ‘글로벌 패션기업’은 주로 의류 및 가방, 기타 악세사리(Accessary) 등을 디자인하고 제작 및 유통하는 기업을 통칭하는 바이며, 주로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명품패션디자인 기업을 중심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글로벌 패션기업들이 가구디자인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배경과 요인들을 살펴보고, 기업들이 어떠한 형태로 가구디자인을 창출하는지에 대한 유형을 도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3장의 사례조사 및 분석에서는 사례연구의 대상 범위를 최근 3년 동안 세계디자인페어에 참여하여 가구디자인을 소개한 글로벌 패션기업들을 중심으로 조사한다.
  • 또한 매년 세계 디자인페어마다 패션기업들의 가구디자인이 이슈화되었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선행연구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는 점에 기인하여 본 연구가 앞으로 ‘토탈 라이프스타일(Total Life Style)’로의 시장 확장에 대한 선행연구로서 자료가 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상품이 가지는 스토리와 예술성, 심미성 등 ‘디자인’이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작용하면서 각 업계에서는‘창조와 혁신’, ‘융⋅복합디자인’, ‘아트 콜라보레이션(Art Collaboration)’ 등을 통해 각자의 분야를 넘어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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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스트레칭이란 무엇인가? 디자인계에서 가장 트렌드에 민감하고 소비문화에 영향력이 큰 패션업계에서는 타 분야에 비해 이에 대해 더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욕구와 감성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비즈니스 전략으로 타 분야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한 새로운 상품 개발 등 이종업계와의 연관성을 찾아 사업영역을 확장시키는 ‘브랜드 스트레칭(Brand Stretching)’으로 기업 이미지 제고 및 새로운 가치 창출에 대한 시도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글로벌패션기업들은 현대인들의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디자인가구와 같은 리빙오브제(Living Objet)에 대한 ‘가치 소비’가 늘어남을 인식하고 최근 몇 년 동안 이러한 라이프스타일 산업을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가구디자인에 대한 과거와 오늘날 인식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세계 최고의 가구박람회 및 아트페어에서는 2010년도를 기점으로 매년 굴지의 글로벌 패션기업들의 가구디자인이 이슈화되고 있으며, 그들의 가구디자인은 패션기업 특유의 감성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처럼 과거 실용디자인의 한 분야였던 가구디자인이 오늘날 글로벌 기업들의 문화적 가치를 담는 아이콘(Icon)이 됨으로써 이제는 가구디자인에 대한 이해의 방향성과 가능성을 다른 측면에서 바라보고 해석해 보아야 할 시점이다. 
글로벌 패션기업들이 토탈 라이프스타일 문화를 만들면서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가? 즉,오늘날은 토탈 패션(Total Fashion)에서 ‘토탈 라이프스타일(Total Lifestyle)’로 전환되는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브랜드이미지의 확립 및 극대화,새로운 가치 창출, 고객네트워크 확장, 브랜드의 성장가능성을 가늠케 함에 따라 글로벌 패션기업의 가구디자인 진출은 가구산업에도 긍정적이라고 판단된다. 그러나 사례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해외기업들의 활발한 행보와는 달리 국내기업들의 사례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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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송정민. 2011.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한 기업의 브랜드이미지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회 12. 244-246쪽. 

  2. 서민수. 2012. 아트마케팅, 기업과 예술의 창조적 콜라보레이션. 삼성경제연구소 SERI 경영노트. 12쪽. 

  3. Kidp 한국디자인진흥원. 2013.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으로 디자인을 혁신하라. 디자인트렌드. 2-3쪽. 

  4. 손기호. 2015. 패션매장의 라이프스타일 아이템. Vogue, 201508호. 

  5. 이새미. 2015. 패션하우스의 리빙컬렉션. CASA, 201508호. 

  6. 이선영. 2016. 밀라노 디자인위크에서 찾은 패션과 리빙의 조우. CASA, 201608호. 

  7. 안주현. 2016. Sideway. Arena, 201606호. 

  8. 김다혜. 2016. 집을 닮은 패션. Singles, 201607호. 

  9. Naver. 세계브랜드 백과(에르메스, 보테가 베네타). 

  10. www.hermes.com (Home-Furniture). 

  11. www.fendi.com (CASA). 

  12. www.marni.com (Marni's world-art). 

  13. www.loewe.com (Loewe Projects-Marquetry in Leather). 

  14. www.dezeen.com (2015.4. Milan/ 2012.12. Design Miami). 

  15. www.designboom.com (Design-Fendi, Louis vuit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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