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25 전쟁 당시 외상을 경험한 노인의 후유증상에 관한 예비연구
Impacts of Trauma during the Korean War on Physical and Psychological Symptoms of Elderly ; Pilot Study 원문보기

Anxiety and mood = 대한불안의학회지, v.5 no.2, 2009년, pp.120 - 124  

김대현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류성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김호찬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연병길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한창환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pilot study examined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sequela of Korean War victims. Methods : Of 255 elderly who completed the Mini International Neuropsychiatric Interview (MINI), we selected 16 subjects who suffered severe traumatic experiences during the Korean War and met mor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과거 6.25사변 당시 외상을 경험 하였던 노인 중 약 60년이 경과한 현 시점까지 다소의 불안 증상을 호소하고 있는 경우, 신체적 질환의 발현 가능성과 심리적 불안정의 정도를 예비적으로 평가하여 향후 본격적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하남시 거주 노인 중 6.25 전쟁 당시 정신적 외상을 경험한 노인을 대상으로 신체질환과 정신적, 신체적 증상을 조사하여 국내 노인의 정신적 외상으로 인한 질환의 실태를 파악하고 국내 실정에 적용할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자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각한 심리적 고통이 유발하는 것은 무엇인가? 심각한 심리적 고통은 심혈관 질환, 당뇨, 두통, 만성 동통 등을 유발할 수 있다.22 최근에 외과적 수술을 경험한 환자에 비해 이차 세계대전 참전 군인에서 심혈관 질환의 유병율이 높게 보고된 바 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정신장애진단통계편람에 정식 포함되기 이전에 어떻게 불려왔는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정신장애진단통계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에 정식으로 포함된 것은 1980년 이었지만 정신적 외상과 관련된 사건의 경험이 다양한 정신적 증상을 유발한다는 것은 이전부터 알려져 있었다.1 이러한 증상들은 이전에는 전쟁 피로증(combat fatigue), 일과성 상황적 장애(transient situational disturbance), 생존자 증후군(survivor’s syndrome), 전쟁 신경증(war neurosis) 등으로 불려왔다. 비록 표면적으로는 다른 상황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지만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유사한 증상을 묘사하고 있다.
만성적인 불안장애가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노인에서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성인과 노인과의 차이 또는 자연적 경과 등 질환과 관련된 특성이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하지만 만성적인 불안장애는 죽 상판 파열(artherosclerotic rupture)이나 혈관 수축 등을 유발하여 심장 질환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7,8 Type II 당뇨병 환자에서 불안의 정도와 헤모글로빈 A1c 수치 사이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보고도 있다.9 따라서 과거의 외상에 의해 지속적인 불안 증상을 보이는 노인에서 신체 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