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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명기 배열을 이용한 중속 디젤엔진 배기 소음기의 저주파수 대역 성능 개선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Medium Speed Diesel Engine Exhaust Silencer in the Low-frequency Range Using Array Resonator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19 no.7 = no.148, 2009년, pp.693 - 698  

김영현 (현대중공업 진동소음연구실) ,  주원호 (현대중공업 진동소음연구실) ,  배종국 (현대중공업 기술개발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acoustic tests we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acoustic performance of diesel engine exhaust silencers. In order to consider flow effects, the test facility was set up composed of fan, duct and silencer. Using the test facility, insertion loss tests were carried out to improve the acou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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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엔진의 배 기단에 설치되는 소음기의 특수성, 즉 유동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서 홴을 이용한 시험 장치를 구성하 여 실제 덕트 내부에 빠른 속도의 유동을 불어넣으 면서 다양한 소음기 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저주파수 대역의 효과적인 소음 제어를 위해 서로 다른 지름의 공명기를 원주 방향과 덕트 길이 방향 으로 적절히 조합한 공명기 배열을 통하여 디젤 엔 진 소음기의 저주파수 대역 소음 저감 성능을 향상 시키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공명기가 지닌 좁은 제어 주파수 영역의 단점을 극복하면서 효과적으로 저주파수 대역을 포함하여 전 영역에서 소음을 저감할 수 있는 디젤 엔진 소음기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엔진의 배 기단에 설치되는 소음기의 특수성, 즉 유동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서 홴을 이용한 시험 장치를 구성하 여 실제 덕트 내부에 빠른 속도의 유동을 불어넣으 면서 다양한 소음기 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중속 디젤 엔진 소음기의 저주파 수 대역 성능 향상을 위해서 유동을 고려한 소음기 의 삽입 손실을 계측할 수 있는 소음기 시험 장치 를 구성하고, 유동 효과 및 공명기 배열을 통한 저 주파수 소음 제어 등 일련의 소음 시험을 수행하였 다. 이를 통해 저주파수 대역인 디젤 엔진 폭발 차수 성분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가 상구획으로 구분되는 공명기 배열을 갖는 공명형 소음기와 흡음형 소음기를 결합시킨 조합형 소음기 를 제안하였으며, 이는 향후 디젤 엔진의 저소음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개선 소음기의 형상을 살펴보면, 소음기 전반부는 저주파수 대역의 소음 저감 성능 향상을 위하여 공 명기 배열을 배치하였고, 후반부는 일반적인 흡음형 소음기의 구조에 흡음 코어를 중앙에 설치한 것이다. 흡음 코어는 전반부의 공명기 배열에 의해 손실될 수 있는 흡음 성능을 보완하고자 시도하였다. 특히 공명기 배열에 있어서 다양한 지름의 공명기를 원주 방향과 길이방향으로 배치하여 비교적 넓은 주파수 대역에서 소음 저감 성능이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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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속(medium speed) 디젤 엔진은 어디에 많이 사용되는가? 중속(medium speed) 디젤 엔진은 선박, 해양구조물 및 육상 발전 설비 등 높은 출력이 요구되는 곳 에 다양한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선박의 경우 디젤 발전기로서 기관실 내에 탑재되고 있으 며, 선박 연돌(funnel) 상단의 디젤 엔진 배기구에서 방사되는 배기 소음은 선박 소음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소음원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저주파수 대역의 소음 제어에 사용되는 공명기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저주파수 대역의 소음 제어에는 공명기(resonator) 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명기는 특정 주파수 영역에서는 비교적 효과적인 소음 제어 성능 을 발휘하지만, 그 제어 주파수의 폭이 매우 좁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중속(medium speed) 디젤 엔진이 육상 발전용으로 설치되었을 때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최근에는 중속 디젤 엔진이 육상 발전용으 로 많이 설치되고 있으며, 주변 주거지역에서의 환 경 소음 문제로 인하여 엔진 배기소음이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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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Lee, T.-K., Joo, W.-H. and Bae, J.-G., 2008, “Exhaust Noise Control of Diesel Engine Using Hybrid Silencer,” Inter-noise 2008 

  2. Lee, S.-H., Ih, J.-G. and Choi, W.-Y., 2005, “The Acoustic Performance Measurement of Silencers in Reflective Field,”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625~628 

  3. Seo, S.-H. and Kim, Y.-H., 2005, “Silencer Design by Using Array Resonators for Lowfrequency Band Noise Reduction,” J.Acoust. Soc. Am. Vol. 118, No. 4, pp. 2332∼2338 

  4. Seo, S.-H. and Kim, Y.-H., 2004, “Acoustic Characteristics of a Silencer by Using Array Resonator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4, No. 10, pp. 975~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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