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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형 소음기를 이용한 박용 디젤 엔진 배기 소음 제어
Exhaust Noise Control of Marine Diesel Engine Using Hybrid Silenc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19 no.7 = no.148, 2009년, pp.679 - 684  

이태경 (현대중공업 진동소음연구실) ,  주원호 (현대중공업 진동소음연구실) ,  배종국 (현대중공업 기술개발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w frequency exhaust noise of marine diesel engin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noise sources in vessels. However, conventional absorptive silencers are ineffective to control exhaust noise because of low absorption in the low frequency range. In the paper, exhaust noise control of marine diesel 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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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달행렬법에 의하여 공명기 배열을 설계하였으며, 제어 주파수는 1차 폭발 주파수인 42 Hz로 조정하였다. 또한 공명기 배열 이외의 소음기 내부에 추가적인 배플(baffle)들을 설치하고 그 간격이 80, 125 Hz 주파수 파장의 1/4이 되도록 최적 배치하여 해당 주파수에 대한 소음 저감 성능도 높이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공명형 소음기의 실선 설치 모습은 Fig.
  • 이 논문은 위의 공명기 배열을 이용한 공명형 소음기, 공명기 배열과 기존의 흡음형 소음기가 결합된 조합형 소음기에 대하여 저주파수 대역 성능 검증하고, 공명형 소음기와 조합형 소음기를 이용한 실선 배기 소음 제어 시험 결과를 담고 있다. 유동을 고려한 소음기의 성능 시험을 통해서 저주파수 대역에서의 소음기의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선 소음기 성능 시험을 통해서 소음기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 박용 중속 디젤 엔진의 배기 소음은 엔진 폭발 주파수에 의하여 특정 저주파수 대역의 소음 성분이 지배적으로 나타나나, 기존에 적용되고 있는 흡음형 소음기만으로는 저주파수 대역에서의 낮은 흡음성능과 소음기 제원 증가에 따른 주위 구조와의 간섭 및 공간상의 제약 등에 의해 배기소음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가 어렵다. 이 연구는 기존 흡음형 소음기가 지닌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가상구획으로 구분된 동심홀 공명기 배열을 이용한 공명형 소음기 단독 또는 기존의 흡음형 소음기와 개발된 공명형 소음기를 결합한 조합형 소음기를 이용하여 박용 디젤 엔진의 배기 소음을 성공적으로 제어하였다.
  • 선박의 디젤 엔진 배기 소음기의 경우 기본적으로 흡음형 소음기로 구성된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저주파수 대역의 엔진 배기 소음 저감에는 취약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저주파수 대역의 취약한 성능을 보완하고자 공명기 배열로 이루어진 공명형 소음기를 이용하여 기존 흡음형 소음기에 공명형 소음기를 결합시킨 새로운 형태의 조합형 소음기(hybrid silencer)를 개발하였다. 이때 공명형 소음기에 삽입되는 공명기 배열의 경우 엔진 폭발 주파수 소음 제어에 최적화시킨 형태로 설계를 하여 소음기 성능을 극대화시키려 하였다.

가설 설정

  • 공명형 소음기 성능은 전달행렬법을 이용하여서 소음기를 공명기 3개가 결합된 형태로 가정한 후각 공명기의 전달행렬을 곱함으로써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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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용 중속 디젤 엔진의 특징은? 박용 중속 디젤 엔진의 경우 회전수가 720 rpm 또는 900 rpm으로 운전되기 때문에 배기 소음은 엔진의 폭발 주파수(firing frequency)에 의한 약 30~150 Hz의 저주파수 대역의 성분이 지배적이며, 일반적으로 수백 Hz에 이르는 자동차의 배기 소음에 비해서 상당히 저주파수라는 특징을 지닌다. 따라서 일반적인 흡음형 소음기(absorptive silencer)로써 이러한 배기 소음을 제어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이런 점을 극복하고자 공명기 배열을 이용하여 디젤 엔진 배기 소음기의 저주파수 대역 성능을 향상시킨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2).
중속(medium speed) 디젤 엔진 어떤 용도로 사용되어 왔나? 중속(medium speed) 디젤 엔진은 선박, 해양 구조물 및 육상 발전 설비 등 높은 출력이 요구되는 곳에 다양한 용도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특히, 선박의 경우 디젤 발전기(diesel generator)로서 기관실 내에 탑재 되고 있으며, 선박 연돌(funnel) 상단의 디젤 엔진 배기구(exhaust stack)에서 방사되는 배기소음은 선박 소음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소음원 중 하나로 연구되어 왔다(1).
선박의 경우 중속(medium speed) 디젤 엔진은 어디에 탑재 되었나? 중속(medium speed) 디젤 엔진은 선박, 해양 구조물 및 육상 발전 설비 등 높은 출력이 요구되는 곳에 다양한 용도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특히, 선박의 경우 디젤 발전기(diesel generator)로서 기관실 내에 탑재 되고 있으며, 선박 연돌(funnel) 상단의 디젤 엔진 배기구(exhaust stack)에서 방사되는 배기소음은 선박 소음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소음원 중 하나로 연구되어 왔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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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ang, S.-H., Ih, J.-G., Chae, S.-S. and Kim, J.-T., 2001, “Optimal Layout of Exhaust Systems for the Reduction of Low - Frequency Noise,”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623~627 

  2. Lee, T.-K., Kim, Y.-H., Joo, W.-H. and Bae, J.-G., 2007,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coustic Performance of Diesel Engine Exhaust Silencer in the Low-frequency Range Using Array Resonators,”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KSNVE07S-02-02 

  3. Seo, S.-H. and Kim, Y.-H., 2004, “Acoustic Characteristics of a Silencer by Using Array Resonator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4, No. 10, pp. 975~982 

  4. Munjal, M. L., 1987, “Acoustics of Ducts and Mufflers,” Wiley, New York 

  5. Resolution A.468 (XII), 1981, Code on Noise Levels on Board Ships,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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