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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19 no.3 = no.80, 2009년, pp.226 - 235
이창우 (동아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박홍채 (동아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터널내 자연환기력은 터널의 정상운영시 뿐만 아니라 터널내 화재와 같은 비상시에 기류 유동상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자연환기력의 영향은 터널 환기 및 방재시스템 설계시에 반드시 고려하여야한다. 자연환기력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는 지형, 기상, 터널의 물리적 특성에 관련된 다양 변수들이 포함된다. 그러나 이들 변수간의 정량적인 관계의 이해가 복잡하여 현재 어떤 나라에서도 국가기준에 자연환기력의 예측방법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고속도로터널을 대상으로 자연환기력의 정량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정량화를 위하여 첫째, 양 갱구의 기압차 측정방법, 둘째, 피스톤효과에 의한 영향을 제거하는 방법, 셋째, 기압장벽고 방법을 적용하였다.
Force induced by the natural ventilation in tunnel is likely to generate adverse influences on the airflow during the normal operation and create even more unfavorable circumstances during the tunnel fire. The influence of the natural ventilation is required to take into account in designing and 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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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우, 2008, 도로터널 환기 및 방재시스텐 개발연구, 국토해양부 2003 산학연 공동연구개발사업 '지하공간 환경개선 및 방재기술 연구사업' 최종 보고서
김상현, 길세원, 이창우, 조우철, 2009, '장대도로터널의 자연환기력 예측 사례연구', 한국터널공학회 춘계학술발표회논문집, pp.189-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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