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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자연환기구 공기 이동량 조사
Investigation of amount of the Air Flow through a Natural Ventilator in the Subway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480 - 1486  

배성준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  황선호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  신창헌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  김신도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 환경공학과) ,  이경빈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 환경공학과) ,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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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승강장의 스크린도어가 설치되기 전에는 승강장을 통해 환기되던 공기가 스크린 도어가 설치된 후에는 터널 내부에 정체되면서 미세먼지에 의한 환경이 더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며, 터널환기구가 터널에 정체된 공기의 유일한 순환구로 이용되고 있다. 스크린 도어는 기존 터널환기시스템을 설계할 때 고려되었던 사안은 아니었으며, 지하철 운행 시 스크린도어 설치로 인한 지하 터널 속에서의 공기역학적 변화는 매우 클 것이다. 그러나 지하철이 통과하는 공간인 터널환기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수준이다. 이에 열차가 지하 터널 구간을 운행할 때 발생하는 열차풍에 의한 기류속도를 측정하고, 전철구간의 자연 환기구를 통한 기류의 유입 및 유출 특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대표적인 기류패턴을 추출함으로써 향후 지하 터널 신설 및 환기 설비 설계에 따른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installation of platform screen door (PSD) in subway stations, particulate matters (PMs), which are originally ventilated through the platform, are accumulated inside the tunnel of the subway system. It deteriorates an air quality inside the tunnel. To ventilate the accumulated PMs inside th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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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의 목적은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역사 및 터널 속에서 열차가 연속적으로 운행할 때 발생하는 열차풍이 자연 환기구를 통하여 유출되고 유입되는 양을 추정하는데 있다.
  • 이에 열차가 지하 터널 구간을 운행할 때 발생하는 열차풍에 의한 기류속도를 측정하고, 전철구간의 자연 환기구를 통한 기류의 유입 및 유출 특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대표적인 기류패턴을 추출함으로써 향후 지하 터널 신설 및 환기 설비 설계에 따른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자연환기구의 공기 이동량 추정에서는 자연환기구의 공기 이동 속도 측정 결과에 열차의 단면적을 곱하여 초당 이동한 공기가 자연 환기구를 통하여 이동하는지에 대한 열차풍을 정량화 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측정개소 역사간의 터널 거리는 1000[m] 이다.
  • 1) 서울지하철 3, 4호선의 경우 지하역사간 터널에 자연환기구가 0~4개 설치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 환기구의 수를 3개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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