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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암반공학시스템과 수치해석을 이용한 저심도 암반터널에서의 붕락 발생 가능성 평가
Evaluation of Cave-in Possibility of a Shallow Depth Rock Tunnel by Rock Engineering Systems and Uumerical Analyses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19 no.3 = no.80, 2009년, pp.236 - 247  

김만광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 ,  유영일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 ,  송재준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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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에서의 인구 및 시설물 과밀화 현상으로 인해 지하 공간의 효율적 활용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저심도 지하공간의 개발이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저심도 터널 굴착시 예상치 못한 붕락 문제도 함께 증가하고 있으므로, 터널 붕락으로 인한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굴착 개시전에 암반거동 유형을 파악하고 분류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붕락(cave-in)의 경우 낙반이나 소성변형보다 발생규모가 크고 빠르게 일어나는 특징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7가지의 매개변수-일축압축강도, 암질지수, 절리면 상태, 응력 상태, 지하수, 지진 및 진동, 터널 폭을 이용하여 붕락 거동 유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매개변수로부터 붕락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현장 사례로부터 충분한 자료를 확보하여야하나 현장자료의 부족 등의 현실적인 한계를 고려하여 7가지 매개변수들간의 상호영향성과 가중치를 산정하기위해 전문가 집단의 의견과 암반공학시스템의 원리를 이용하였다. 그 결과로 저심도 암반터널에서의 붕락 거동 지수를 서울 지하철 9호선 000구간에 적용하였다. 한편 288가지 경우의 불연속체 해석을 통해 붕락 발생 유무를 확인하였고 이를 붕락 거동 지수와 비교하였다. 또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회귀식으로 지보패턴별 파괴확률을 산출하였고 이를 붕락 거동 지수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population has significantly increased the use of underground spaces in urban areas, and led to the developments of shallow-depth underground space. Due to unexpected rock fall, however, it is very necessary to understand and categorize the rock mass behaviors prior to the tunnel excavation, by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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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영일 등(2008)이 제시한 7가지 매개변수를 이용한 붕락발생 가능성을 수치해석을 통한 파괴확률로 제시하였고 이를 도심지 터널의 붕락에 관한 확률론적 리스크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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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노형진, 2005, Excel 및 SPSS를 활용한 다변량분석 이론과 실제, 형설 

  2. 배규진, 신휴성, 2007, 터널 붕괴 위험도 지수 및 평가도표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ol 27, No. 3C, pp. 221-227 

  3. 유영일, 김만광, 송재준, 2008,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과 암반 공학 시스템에 의한 저심도 암반터널에서의 암반거동 유형 정량화 방법론, 터널과 지하공간, Vol. 18, No. 6, pp. 465-479 

  4. Goricki, A., Schbert W., Riedmueller, G., 2004, New developments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tunnels in complex rock ma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Vol. 41, Supplement 1, 720-725 

  5. Hoek, E., Kaiser, P.K, Bawden, W.F., 1995. Support of underground excavations in hard rock. Balkema, Rotterdam 

  6. Hudson, J. A. 1992, Rock Engineering Systems, Rock Engineering Consultants and Imperial College, University of London, Ellis Horwood, New York 

  7. Hudson, J. A. and Harrison, J, P. 1992, 'A New Approach to Studying Complete Rock Engineering Problems', Quarterly J. of Engineering Geology, Vol. 25, pp. 93-105 

  8. Kaiser, P. K, Diederichs M. S., Martin, C. D Sharp L, Steiner, W., 2000, Underground works in hard rock tunneling and mining, A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al and geological engineering 

  9. Martin, C. D., Kaiser, P. K, McCreath, D. R., 1999, Hoek-Brown parameters for predicting the depth of brittle failure around tunnel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36(1), pp. 136-151 

  10. Mazzoccola, D. F. and Hudson, J. A. 1996, 'A Comprehensive Method of Rock Mass Characterization for Indicating Natural Slope Instability', Quarterly J. of Engineering Geology, Vol. 29, pp. 37-56 

  11. Palmstrom, A., Stille, H., 2007, Ground behavior and rock engineering tools for underground excavation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22, pp. 363-376 

  12. Zhang L. Q, Yang, Z. F. Liao Q. L., Chen, r., An application of the rock engineering systems (RES) methodology in rockfall hazard assessment on the CHENGDU-LHASA Highwasy, China Paper 3B II S1NOROCK2004 Symposium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Vol. 41, No.3, pp. 3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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