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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피로도에 영향을 미치는 시청거리와 깊이방향의 운동속도
The effect of viewing distance and the speed of motion-in-depth on visual fatigu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2 no.2, 2009년, pp.169 - 180  

감기택 (강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  이형철 (광운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산업심리학과) ,  이승현 (광운대학교 정보디스플레이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입체 영상이 가지는 특성과 시청환경의 특성에 따라 입체 영상을 시청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시각적 피로도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깊이방향의 운동속도와 응시거리 각각을 입체 영상과 시청환경의 대표적인 특성으로 삼고 각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시각적 피로도를 측정하였다. 시각적 피로도는 눈통증 요인, 시각적 스트레스, 어지러움 요인, 신체 통증 요인, 상흐림 요인으로 구성된 피로도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주관적인 시각적 피로도를 측정하였다. 실험 1에서는 깊이 방향의 운동속도를 변화시킨 자극을 40분간 제시하면서 10분, 20분, 40분에 시각적 피로도를 측정하였다. 측정결과 전체 피로도 점수는 시청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높아졌지만 운동 속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섯 개의 하위척도들 중 어지러움 하위척도 점수에 서만 운동 속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동일한 입체 영상을 응시거리만 변화시켜가면서 시각적 피로도를 측정하였다. 전체 피로도 점수는 시청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높아졌지만 응시거리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다섯 개의 하위 척도들 중 상흐림 하위척도 점수에서만 응시거리가 멀어질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입체 영상의 특성이나 시청환경에 따라 시각피로도가 변화될 수 있음을 보여주며, 시각피로도를 발생시키는 요인에 따라 각기 다른 종류의 시각피로도가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have investigated the effect of the characteristics of stereoscopic images and viewing environment on visual fatigue. We manipulated the speed of stereo images with motion-in-depth and viewing distance, which were used as representative variables of the characteristics of stereo 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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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시각적 피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이 수렴과 조절작용의 불일치라고 한다면 정지된 입체 영상보다 깊이 방향으로 운동하는 입체 영상을 볼 때 시각적 피로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며, 운동 속도가 빨라질수록 수렴과정과 조절작용의 불일치의 정도는 더 커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시각적 피로도도 더 크게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입체 영상의 여러 변수들 중 깊이 방향의 운동 속도가 시각적 피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를 살펴보았다.
  • 입체 영상 시청 후 발생되는 피로도를 비교하기위해 각 실험 조건을 실시하기 전 먼저 양안시차가 없는 이차원 영상을 2분 동안 시청한 후 피로도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색깔 필터를 가진 안경을 통해 입체 영상을 제시하였으므로 안경에 의한 피로도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이차원 영상을 안경을 낀 채 이분동안 이차원 영상을 시청한 후 피로도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 응답이 끝나면 0.
  • 본 연구에서는 깊이 방향의 운동 속도와 응시거리에 따라 시각적 피로도가 변화되는지, 만약 변화된다면 시각적 피로도의 하위 요인들 중 어떤 요인이 더 영향을 많이 받을 것인지를 실험 1과 2를 통해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운동속도는 시각적 피로도의 하위 요인들 중 어지러움과 관련이 있으며, 응시거리는 상의 흐림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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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실험 결과, 운동 속도와 응시 거리는 시각적 피로도의 하위 요인들 중 무엇과 관련이 있었는가? 본 연구에서는 깊이 방향의 운동 속도와 응시거리에 따라 시각적 피로도가 변화되는지, 만약 변화된다면 시각적 피로도의 하위 요인들 중 어떤 요인이 더 영향을 많이 받을 것인지를 실험 1과 2를 통해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운동속도는 시각적 피로도의 하위 요인들 중 어지러움과 관련이 있으며, 응시거리는 상의 흐림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서 흥미로운 점은 전체 피로도 점수에서는 영상에서의 운동 속도와 응시 거리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특정 하위 척도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는 것이다.
입체 영상을 제시하는 기본적인 원리는 무엇인가? 입체 영상을 제시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제안되고 있지만, 그 기본적인 원리는 양안 시차를 가진 두 영상을 화면에 제시한 후 각 영상을 각각의 눈에 분리되어 투사되게 하여 우리의 시각기제가 해당 영상으로부터 입체 깊이를 지각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입체영상 제시방식은 사람이 실제 환경에서 장면들을 두 눈으로 보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깊이 방향의 운동 속도와 응시거리에 따라 시각적 피로도의 변화를 연구한 본 논문의 결과들이, 삼차원 방송 장면에 직접 가이드라인으로 적용되기 위해 선결되어야 할 문제들은? 본 연구의 결과들이 삼차원 방송 장면에 직접 가이드라인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선결되어야 할 문제들이 있다. 첫째, 본 연구에 사용된 척도값에서 허용될 수 있는 시각적 피로도의 한계가 얼마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절대적인 기준값을 마련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앞선 논의에서도 밝힌 것과 같이 이차원 영상에서 발생되는 시각적 피로도의 값을 기준값으로 결정할 수 있다. 둘째, 삼차원 영상의 특성들 중 시각적 피로도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예를 들어 영상들이 가지는 양안시차의 폭, 중심 영상이 제시되는 깊이, 대상들의 운동 속도뿐만 아니라 양안 시차이외에 상의 크기변화나 광학적 흐름 패턴과 같은 다른 깊이 단서들이 고려될 수 있다. 또한 이들 요인들의 조합을 고려한다면 입체 영상의 특성과 시각적 피로도와의 관계에 대한 자료집(database)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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