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암침법(舍岩鍼法) 처방 형성 과정 고찰
A Study on the Formation Process of Saam Acupuncture Method 원문보기

韓國韓醫學硏究院論文集 = Korean journal of oriental medicine, v.15 no.2 = no.26, 2009년, pp.33 - 37  

오준호 (통일부 하나원) ,  김남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  차웅석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authors performed this study to further understand Saam acupuncture method in an aspect of formation process. Methods : We were finding Saam's idea in a preface of the book. And we analyzed Saam acupuncture patterns to understand their formation. Results & Conclusion : We assume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中風門에 있는 다음 원시형 치법들을 살펴보자.
  • 이 연구에서는 사암침법 원문 자체에 집중하여 침구처방들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암침법의 침구처방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東將인 木賊을 씻어주면 脾胃가 오래도록 살 것이다.
  • 필자는 이들이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 생겨난 것이라는 가정 하에 ‘원시형’, ‘기본형’, ‘응용형’이라고 이름 붙여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舍岩鍼法은 무엇인가? 舍岩鍼法은 조선 중기 생존했던 것으로 알려진 舍岩道人의 저작으로, 陰陽五行의 相生과 相克의 원리에 입각하여 選穴과 補瀉를 시행하는 우리 민족의 독창적인 침법이다.
사암침법의 침구처방은 주로 어떻게 사용하는가? 사암침법의 침구처방은 주로 五兪穴을 일정한 형태로 조합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이전 의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형태이다. 그간 이 침구처방과 관련하여 침구처방을 분류하거나 이전 문헌에서 이론적 근거를 찾는 연구들이 이루어졌다(본론 1 참조)
舍岩鍼法에서 제시한 치법은 어떻게 평가되는가? 舍岩鍼法의 독창성은 五兪穴을 오행의 상생상극에 따라 운용했다는 점이다. 사암침법에서 제시한 이런 치법은 『難經』 第六十九難의 “虛者補其母, 實者瀉其子”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3) 침구처방에 존재하는 변형들은 『難經』 第七十五難의 瀉南補北 등의 논리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김달호, (교감)舍岩道人鍼法, 소강, 1998:188-422. 

  2. 김달호, 김중한, 舍巖鍼法의 變形에 關한 硏究, 한국한의학연구소논문집, 1996;2(1):337-380. 

  3. 박은주, 조명래, 五行鍼法 운용에 대한 難經 六十九難과 七十五難의 比較 考察, 대한침구학회지, 2001;18(6):250-263. 

  4. 신동훈, 김재홍, 조명래, 五行鍼法의 定立과정에 대한 史的연구, 대한침구학회지, 2002;19(4):129-131. 

  5. 이상용, 윤현민, 이인선, 舍巖五行鍼法의 기본 형태와 이론에 관한 고찰, 대한침구학회지, 2007;24(1):40-46. 

  6. 조성우, 舍岩鍼法의 構成原理 - 正格의 變形을 中心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6:9-80. 

  7. 이봉효, 이상남, 김두진, 김정원, 임성철, 정태영, 김재수, 이윤경, 고경모, 이경민, 舍巖鍼法의 定型과 變型에 關한 考察, 대한침구학회지, 2008;25(5):22-2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