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학인물(醫學人物)연구와 향약의학(鄕藥醫學)
A Study on Medical Personnel and HyangYak medicine 원문보기

韓國韓醫學硏究院論文集 = Korean journal of oriental medicine, v.15 no.1 = no.25, 2009년, pp.43 - 47  

맹웅재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  김남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  안상우 (한국한의학연구원) ,  강연석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onnel who had contributed Medical development in history are classified into four types in this paper. The first, it is personnel that studied the medicine or treated a patient like doctors, medical researchers, physicians, nurses, etc.. The second, it is personnel that made law or systems abou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醫學人物의 개념을 정의하고 분류를 시도해 보았으며, 인물연구에 필요한 항목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개념에 따라 한국의학사에서 그나마 기록이 많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麗末鮮初의 鄕藥醫學14)과 관련된 의학인물을 발굴하여 정리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醫學人物의 개념을 정의하고 분류를 시도해 보았으며, 인물연구에 필요한 항목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개념에 따라 한국의학사에서 그나마 기록이 많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麗末鮮初의 鄕藥醫學14)과 관련된 의학인물을 발굴하여 정리해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와 의학에서 어떤 접근이 필요한가? 의료와 의학은 종합문화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의학 자체에 대한 연구뿐 아니라 시대와 공간적 배경을 함께 아우르는 접근이 필요하다. 의료 및 의학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연구 중 인물에 대한 연구는 한의사라는 전문가들만 활용할 수 있는 전문지식이 아니라 일반인들과 의료․관광․ 문화사업에 대한 컨텐츠를 만드려고 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어서 중요하다.
醫學人物은 무엇인가? ‘醫學人物’이라는 것은 의학 및 의료에 기여한 인물로 정의할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고려말부터 조선초기까지의 한의학에 기여한 인물들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의학인물은 다음과 같은 네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의학인물은 어떻게 분류했는가? 첫째는 의서를 비롯한 다양한 의학 및 의료 컨텐츠를 직접 만들거나 시술하는 인물(의학 연구자,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이다. 둘째는 다양한 의학 및 의료 컨텐츠를 뒷받침하는 제도나 출판에 관여하는 사람들(의학 및 의료 관련 행정가, 출판가, 사업가 등)이다. 셋째는 의학 및 의료 컨텐츠의 혜택을 받는 사람들(환자및 환자의 친지들)이다. 넷째는 위 세 가지 범주의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강연석, 鄕藥集成方의 鄕藥醫學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2. 강연석, 안상우, 鄕藥集成方 을 통해 본 朝鮮前期 鄕藥醫學, 韓國醫史學會誌 2002;15(2). 

  3. 김남일, 韓國에서의 儒醫들의 活動-醫書의 編纂, 治療 活動을 中心으로-, 韓國醫史學會誌 2007;20(2). 

  4. 김남일, 韓國醫學史에서의 醫案硏究의 必要性과 意義, 韓國醫史學會誌 2005;18(2). 

  5. 김훈, 朝鮮時代 孝宗의 질병 및 死因에 관한 考察, 韓國醫史學會誌 2004;17(2). 

  6. 안상우 외, 醫學人物列傳 1, 한국한의학연구원 문헌연구센터, 2007. 

  7. 안상우 외, 醫學人物列傳 2, 한국한의학연구원 문헌연구센터, 2008 

  8. 이선아, 19세기 고창지방 의원 은수룡이 남긴 경험의 안, 韓國醫史學會誌 2005;18(2). 

  9. 이선아, 의학인물 연구에 있어서 족보의 필요성, 韓國醫史學會誌 2007;20(2) 

  10. 이선아, 안상우, 개인 文集을 통해서 본 醫學人物의 行蹟, 韓國醫史學會誌 2006;19(1). 

  11. 최진우, 안상우, 夢? 李獻吉의 생애와 학술 계통, 韓國醫史學會誌 2006;19(1). 

  12. 홍세영, 차웅석 외, 承政院日記의 진료기록 연구, 韓國醫史學會誌 2008;21(2). 

  13. 김남일, 近現代 韓醫學 人物史, 민족의학신문 

  14. 김남일, 歷代名醫醫案, 민족의학신문 

  15. 김남일, 儒醫列傳, 한의신문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