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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더텐션 시스템이 적용된 구조물의 비탄성 비선형 거동 해석
Inelastic Nonlinear Analysis of Structures with Under -Ten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공간구조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9 no.2, 2009년, pp.91 - 97  

박덕근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재홍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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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Total Lagrangian(TL)과 Updated Lagrangian(UL)을 사용하여 구조물 하부에 케이블을 연결하고, 그 케이블에 인장력을 가하여 구조물의 처짐을 제어하는 언더텐션 시스템에 있어서 케이블의 인장력에 따른 구조물의 처짐 거동의 변화와 각 부재력을 비교함으로서 언더텐션 시스템의 효율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일반적인 빔과 거더로 이루어진 구조와는 달리 언더텐션 시스템에서는 상부에서는 하중을 하부 케이블의 인장력을 이용하여 그 하중을 양 단부로 전달하게 된다. 언더텐션 시스템은 스트럿의 개수와 길이, 케이블의 초기 인장력의 크기에 따라서 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케이블이 설치된 장스팬 구조의 경우, 그 거동에 있어서 비선형성적 거동이 크게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형과 비선형해석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비선형해석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geometric nonlinear and material analysis of under-tension structure using Total Lagrangian and Updated Lagrangian method. In the regard, the under-tension system enables the load of upper part to carry to the end of beam by pre-tensional force in cable. The under-tension syste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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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도_시 내에 녹지 및 휴게공간이 확보된 경우에도 각각의 개별사업에 의존하여 점 적으로 발생되어 그 양이 늘어나는 성과에 비하여, 주변공간과과의 연계성에는 소극적인 양상으로 보이고 있다.»그러나 대도시의 녹지 및 휴게공간과 빠른 도시화의 공존은 불가피한 현실이며, 이제 맞추어 도심 내의 교차로 및 일반도로 상부에 휴식과 통행이 가능한 공간을 조성하여 녹■지 및 휴게공간을 확보하고 각 구역간의 연결성 및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장 스팬 구조물을 설치하는 것을 가정하고, 이 구조물의 구조적 거동을 분석하는 것을 본 논문의 목적으로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개발된 해석모델을 사용하여 케이블의 프리텐션의 크기에 따라서 각 부재의 부재응력과 구조물의 최대 처짐을 비교하여, 본 언더텐션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선형 해석 결과와 비선형 해석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언더텐션 시스템이 적용된 장 스팬 구조 있어서 보다 구조적으로 안정적이며, 효과적인 해석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 연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선형 해석 결과와 비선형 해석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언더텐션 시스템이 적용된 장 스팬 구조 있어서 보다 구조적으로 안정적이며, 효과적인 해석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2) 트러스의 변형 시에는 단면의 면적은 일정한 값을 유지한다.
  • (4) 본 연구에서 사용한 모델의 경우 모든 부재의 요소를 트러스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실제 건축물의 경우 트러스 요소와 함께 빔 요소의 사용으로 인하여 휨응력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또한, 본 논문에서 사용된 모델은 12개의 절점과, 21개의 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직 스트럿의 상부 절점의 연직방향에서 모두 같은 크기의 하중이 재하되는것으로 가정하였다. 모든 부재는 트러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 단부도 힌지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하중의 경우, 실제의 구조물에서는 상부에서 연직방향으로 전 면적에 걸쳐서 재하 되어야 하지만, 해석의 단순화를 위하여 구조물의 상부에서 연직방향으로 다섯 지점에 하중이 재하 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해석은 전 부재가 트러스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가정하여 수행하였으며, 각 절점의 위치와 부재의 특성은 표 1과 같으며, 모델의 형상과 하중 재하 위치는 그림 2와 같다.
  • 가정하였다. 본 해석은 전 부재가 트러스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가정하여 수행하였으며, 각 절점의 위치와 부재의 특성은 표 1과 같으며, 모델의 형상과 하중 재하 위치는 그림 2와 같다. 또한, 구조물을 구성하고 있는 물성치는 표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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