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단 구성 DC-DC 컨버터와 인버터에 의한 연료전지발전 계통연계시스템 연구
Study on Power Conditioning System for Fuel Cell Power Generation with 2-Stage DC-DC Converter and Inverte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8 no.8, 2009년, pp.1551 - 1558  

주영아 (명지대 공대 전기공학과) ,  오은태 (명지대 공대 전기공학과) ,  한병문 (명지대 공대 전기공학과) ,  이준영 (명지대 공대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new power conditioning system for the fuel cell power generation, which consists of a LLC resonant DC-DC converter and 3-phase inverter. The LLC resonant converter boosts the fuel cell voltage of 26-48V up to 400V, using the hard-switching boost converter and the high-frequenc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효율 DC-DC 컨버터와 인버터에 의한 연료전지발전용 계통연계시스템을 제안하고 그 동작을 분석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효과적인 분석을 위해 연료전지의 전기적인 특성은 이론적인 수식을 기반으로 모델링하였고, 계통연계시스템은 2단식 고효율 DC-DC 컨버터와 범용 인버터로 구성하고 전체 제어기를 포함하여 PSCAD/EMTDC 를 이용하여 모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컨버터의 단점을 보완하여 저전압을 승압시키는 부스트 컨버터와 전기적인 절연과 동시에 효율적인 에너지전달을 위한 LLC 하프브리지를 2단으로 구성된 연료전지용 DC-DC Converter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컨버터는 공진을 이용하여 소프트 스위칭 동작을 하므로 효율이 높으며 부스트 컨버터만을 제어하여 출력전압을 400V로 일정하게 유지시켜 제어가 간단한 장점이 있다.
  • 따라서 연료전지용 DC-DC 컨버터는 입력전압이 급격히 변동함에도 불구하고 원만한 계통연계를위해 출력전압은 항상 400V 정도를 유지해야 한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갖는 2단 구성 DC-DC 컨버터를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하드웨어구현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시뮬레이션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림 8은 하드웨어 구성도를 나타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이병국, '연료전지 분산전원용 전력전자 시스템의 개발 현황 및 전망', 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회지 제8권 제6호, 2003, 12, pp. 40-45 

  2. 김형준, 김정근, 명홍재, 박성식, 허안드레이, 최세완, '연료전지 응용을 위한 클램프회로 없는 고효율 절연형 부스트 컨버터', 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술대회논문집 전력전자학회 2007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07, 7, pp. 362-365 

  3. 한동화, 김영식, 정병환, 최규하, '연료전지용 풀브릿지 컨버터 효율분석', 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술대회논문집 전력전자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논문집, 2008, 6, pp.21-23 

  4. 양진영, 박찬기, 최세완, 남석우, '연료전지 응용을 위한 높은 승압비와 낮은 전류리플을 갖는 무변압기형 부스트 컨버터', 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회논문지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제13권 제2호, 2008. 4, pp. 79-87 

  5. Mousavi, A; Das, P.; Moschopoulos, G.;'A ZCS-PWM Full-Bridge Boost Converter for Fuel-Cell Applications',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2009. APEC 2009. Twenty-Fourth Annual IEEE 15-19 Feb. 2009 Page(s):459-464 

  6. 권완성, 김영식, 이영진, 한동화, 바이사, 정병환, 신우석, 최규하, '연료전지시스템용 Push-Pull 컨버터의 손실 해석', 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술대회논문집 전력전자학회 논문집, 2008. 10, pp. 103-105 

  7. Wingelaar, P.J.H. Duarte, J.L. Hendrix, M.A.M 'Dynamic Characteristics of PEM Fuel Cells', IEEE PESC'05, June 16-16, 2005 

  8. Bo Yang and Fred C. Lee. Alpha J. Zhang, Guisong huang, 'LLC Resonant Converter for Front End DC/DC Conversion'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2002. APEC 2002. Seventeenth Annual IEEE Volume 2, 10-14 March 2002 Page(s):1108-1112 vol.2 

  9. Rathore, A.K., Bhat, A.K.S. Oruganti, R, 'A Comparison of Soft-Switched DC-DC Converters for Fuel Cell to Utility Interface Application', Power Conversion Conference Nagoya, 2007. PCC '07 2-5 April 2007 Page(s):588-594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