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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생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교복에 대한 구매동기, 치수만족도, 수선행동 비교
Comparative Analysis of Purchasing Motives, Fitting Satisfaction, and Mending Behaviors of School Uniform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7 no.6 = no.252, 2009년, pp.39 - 49  

김덕하 (경희대학교 의상학전공) ,  김국희 (경희대학교 의상학전공) ,  석혜정 (오산대학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compare school uniforms made in major and minor companies. Especially, purchasing motives, fitting satisfaction, and mending behaviors of school uniform were compared b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most evident difference was exhibited in purchasing mo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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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2. 각 성별(남/여)에 대하여 교복 구매업체 유형에 따른 교복 구매동기, 치수만족도, 수선행동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3. 각 학교급별(중학생/고등학생)에 대하여 교복 구매업체 유형에 따른 교복 구매동기, 치수만족도, 수선행동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고등학생의 구매 및 소비행동 중 구매시점에서 구매로 직결되는 직접적 요인인 구매동기와 교복 착용평가 결과 중 선행연구에서 불만족 요인으로 자주 지적되었던 치수 만족도, 치수불만족을 해소하기 위한 가시적 태도에 속하는 수선 행동을 비교하므로서 생산 및 판매자인 교복업체와 소비자인 중 . 고등학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교복 관련 연구로서 교복은 통상적으로 성별과 학교급별(중 .
  • 본 연구는 중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구입 후 착용하는 대기 업과 중소기 업 교복에 대해 구매동기, 치수만족도, 수선 행동을 비교하여 교복업체 유형별 평가 자료를 도출함으로써 합리적인 제품 설계를 도모하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인 중 .
  • 본 연구는 현재 교복을 착용하는 중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에서 판매하는 교복에 대해 구매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연구문제1.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교복 구매집단 간 교복 구매동기, 치수만족도, 수선행동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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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덕하, 김인숙(2001). 여중생 성장을 고려한 최적 교복치수 선정-자켓과 스커트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5(2), 315-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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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정은숙, 서동애, 이영화(2007) 교복 브랜드화 시대의 여학생 교복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지, 57(6), 17-31 

  25. 정혜원, 정인순(2005). 여자 중.고등학생의 교복평가와 교복변형-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2), 179-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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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프론티어 타임즈(2008. 2. 4). 교복가격 너무해, 업체 배짱-학교 방관 

  28. 한자영, 남궁윤선(2007). 국내 교복브랜드 TV 광고에 나타난 상징적 의미 분석 -2000년 이후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1(1),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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