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5 no.3, 2009년, pp.247 - 262
정인철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Korea University)
Permutation and combination are the part of mathematics which can be introduced the pliability and diversity of thought. In prior studies of permutation and combination, there treated difficulties of learning, strategy of problem solving, and errors that students might come up with. This paper prov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조합적 논증이란 무엇인가? | 순열과 조합에 대한 다른 연구에서는 Benjamin & Quinn(2003)의 조합적 등식에 대한 문제 해결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조합적 논증이란 등식을 증명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등식을 증명하기 위해서 적당한 집합을 만들고 그 집합의 원소를 서로 다른 방법으로 셈하여 등식의 좌변과 우변이 같음을 보이는 증명방법이다(윤대원 외, 2006). 이는 조합의 기호를 계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닌 다양한 개념적 사고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 |
Greer(1992)는 자연수 곱셈 상황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 Greer(1992)는 자연수 곱셈 상황을 동수묶음(equal groups), 곱셈적 비교(multiplicative comparison), 직사각형 정렬(rectangular area), 카티션 곱(Cartesian product)으로 분류하였다. |
김서령.박혜숙.김완순. 조합문제에서의 인식론적 장애. 수학교육 46 (2) (2007), 193-205.
박두일 외 (2002). 고등학교 수학I. 서울 : (주)교학사.
이지화 (2005). 학습도구를 활용한 순열과 조합의 지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주영.김서령.박혜숙.김완순. 조합문제 사이의 구조적 동형. 수학교육 45 (1) (2006), 123-138.
이종욱. 한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의 곱셈과 나눗셈 해결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수학교육 46 (2) (2007), 155-171.
조태근.임성모.정상권.이재학.홍진곤. 고등학교 수학I. 서울:(주)금성출판사.
최상기 외 (2002). 고등학교 수학I, 서울:(주)고려출판사.
최용준 외 (2002). 고등학교 수학I, 서울:(주)천재교육.
황우형.김경미. 자연수의 사칙연산에 대한 아동의 이해 분석. 수학교육 47 (4) (2008), 519-543.
Batanero, C, Navarro-Pelayo, V. & Godino, J. D. Effecy of the Implicit Combinatorial Model on Combinatorial Reasoning in Secondary School Pupil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2 (1997), 181-199.
Bruner, J. S.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Carpenter, T. P., Ansell, E., Franke, K. L., Fennema, E., & Weisbeck, L. Models of problem solving process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4 (1993), 428-441.
Fischbein. E., Deri, M., Nello, M. S., & Merino, M. S. The role of Implicit models in solving verbal problems in multiplication and divis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6 (1985), 3-17.
Freudent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Ginsburg, H. P., & Asmussen, K. A. (1988). Hot mathematics. In. G. B. Saxe & M, Gearhart (Eds.), Children's Mathematics.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Monograph No. 41. San Francisco: Jossey-Bass.
Greer, B. (1992). Multiplication and division as models of situations. In D.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New York: Macmilla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