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수준과 상호작용수준에 따른 자녀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호기심과의 관계
Young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Capabilities and Curiosity : Effects of Mothers' Awareness of Science Education and Mutual Interact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2, 2009년, pp.1 - 13  

김정주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xtent to which young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capabilities and curiosity are affected by their mothers' awareness about science education and their mutual interaction. Instruments were Levels of Mothers' Awareness about Science Education and Interaction with Children (J...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수준과 상호작용수준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호기심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어머니 역할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 하면 다음과 같다.
  • 2002; 박은경, 2008; 박은주, 2007; 송연숙, 2004; 안부금, 2002; 조운주, 2001)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어머니 변인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수준과 상호작용수준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자녀들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호기심이 어떠한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어머니역할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 연구보조자는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석사 과정 대학원생 1인으로 선정하였다. 훈련에 앞서 연구의 목적과 검사 시 유의사항을 설명하였으며 미리 준비된 예비검사자료를 토대로 검사의 내용과 방법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또한 유아의 반응에 따른 점수화 기준을 위해 평정방법을 연습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탐구능력이란? 이러한 호기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에 대한 현상을 탐구함으로써 생활환경을 좀 더 잘 이해하게 될 뿐만 아니라 과학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과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다(문미옥․이용주, 2000). 또한 과학적 탐구능력은 과학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사고 기능으로 유아들에게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도록 하며 문제인식, 질문, 가설설정, 조사, 결과에 이르는 전 과정에 사용하며 획득된 결과들을 검증하고 심도 있는 조사의 출발점으로 탐구능력을 사용한다(Martin, 1997). 이러한 과학적 탐구능력은 과학 학습뿐만 아니라 생활전반의 사고기술을 제공하므로 유아들이 일상생활에 대처하는데 필수적이며(Althouse, 1988; Lind, 1996; Martin, 1997), 우주과학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중요한 요인이다(전경원, 1999).
과학적 소양이란? 현대과학에서도 과학-기술-사회(Science-TechnologySociety:STS)가 밀접하게 연결된 체계적인 과학 교육을 통하여 과학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활용할수 있는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을 갖춘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과학적 소양이란 과학적 사고, 과학적 태도, 과학적 판단,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이해력 등(강문희․이혜상, 1998)을 이르는 종합적인 의미로서 이러한 능력들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의 매일매일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길러져야하며(권영례, 1990; Piaget, 1976) 그 어느 시기보다 유아기에 길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학적 소양에서 특히 기초과학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유아기에 발견되는 타고난 호기심을 비롯하여 과학적 탐구능력을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과학교육의 최근 동향을 반영하여 유아들의 지적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물 자료와 자연체험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유아가 자발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 이유는? 최근 확정․발표된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탐구생활영역에서도 주변의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교과부, 2007). 따라서 유아과학교육의 최근 동향을 반영하여 유아들의 지적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물 자료와 자연체험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유아가 자발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중점을 두어 보다 유의미하게 접근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0)

  1. 강문희 . 이혜상(1998). 아동 문학 교육. 서울 : 학지사. 

  2. 고영미(2005).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육 학습공동체 형성 및 참여양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교육과학기술원(2007). 유치원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4. 권영례(1990).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형태와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성취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11(2). 

  5. 권수진(2007).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놀이성,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명애(2002). 구성주의 접근에 기초한 탐구중심 과학교육의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김옥희(2008).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감성지능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은정(2002). 탐구적 과학교수-학습법이 소리에 대한 유아의 개념 형성 및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문미옥. 이용주(2000).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수행분석 연구. 유아교육연구, 20, 223-239. 

  10. 박성연 . 이숙(1988).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아동학회지, 9(2), 61-94. 

  11. 박수향(2006). 부모역할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은경(2008).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유아과학프로그램 구안 및 효과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박은주(2007). 과학탐구 중심 문해활동올 통한 유아의 문해능력 변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 수용성에 관련된 어머니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 관계 관리 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박혜원(2003). 유아기 부모 양육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간의 관계. 생활과학논문집, 4(2), 285-298. 

  16. 서윤희(2003).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송연숙(2004). 과학교수활동 포트폴리오 적용이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교수능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안부금(2002).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 안현지(1999).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연미희(1998).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 정서적 발달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125(7), 111-122. 

  21. 오완숙(1993). 부모참여와 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이경민(2000).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 탐구 능력 .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3. 이경분(2001).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유아과학교육 인식에 관한 조사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나희(2001). 과학탐구학습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기능과 호기심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이석순(1986). 6세 어린이의 호기성과 과학적 문제해결력과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세용(1998). 부모의 교육참여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간의 관계. 한국교육, 25, 114-141. 

  27. 이수남(2001). 가정연계 과학활동이 유아의 호기심, 부모의 과학교육 태도 및 부 모-자녀의 과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8. 이혜영(1986). 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관한 일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임선화(1987).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 및 사회적 적응 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전경원(1999).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 학문사. 

  31. 전연주(2006). 가정연계 자연탐구중심 유아과학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2. 전형미(2000). 실험구성활동이 유아의 호기심과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조운주(2001). 유아교육 실습 지도교사 교육프로그램 모형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4. 허묘연(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5. Althouse, R. (1988). Investigating Science with Young Children. NY : Teacher College Press. 

  36. Atkinson, S ., & Fleer, M. (1995). Science with reason. Portsmouth, NH : Heinemann. 

  37. Becher, R. M. (1986). Parent involvement : A review of research and principles of successful practice. In L. G. Katz(Eds),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vol.6(pp.85-122). Nor wood, NJ : A blex Pub corp. 

  38. Belsky, J., & Rovine, M. (1990). Patterns of marital change across the transition to parenthood.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2, 5-19. 

  39. Bosak, S. V., Bosak, D. A., & Puppa, B. A. (1991). Science is ... (2nd ed.) Ontario : Scholastic Canada LYD. 

  40. Cataldo, C. Z. (1987). Paren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NY : Teacher College,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Press. 

  41. Cleminshaw, H. K., & Guidubal, J. (198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leminshaw-Guidubal parent-satisfaction scale. In M. J. Pine, (Ed), The second handbook on parent education contemporary perspectives(pp.257-277). San Diego : Academic Hall. 

  42. Click, P. M., & Click, D. W. (1990). Administration of schools for young children, (3rd Ed.). NY : Delman Publishers Inc. 

  43. Cowan, P. A. (1992). Piaget with Feeling. NY : Holt, Rineheart and Winston. 

  44. Dauber, S. L., & Epstein, J. L. (1993). Parents' attitudes and practices of involvement in inner-city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N. F. Chavkin (Ed.), Families and schools in a pluralistic society (pp.53-71). Albany :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45. Duckworth, E. (1987). The having or wonderful ideas and other assays on teaching and learning. NY. Teaching College Press. 

  46. Eccles, J. S., & Harold, R. D. (1996). Family involvement in children's and, adolescent's schooling. In A. Booth & J. F. Dunn(Eds.), Family-school links : How do they affect educational outcomes? (pp.3-34). Mahwah,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7. Epstein, J. L. (2001). School, family, and community partnerships: Preparing educations and improving schools. Boulder, CO : Westview Press. 

  48. Gennaro, E. D. (1982). Science courses selected by middle school children and their parents to take together. School and Mathematics, 82(2), 127-131. 

  49. Graika, T. (1981). Parent Parents in science. Science and Children, 19(1), 13-15. 

  50. Henderson, B. B., & Moore, S. G. (1980). Measuring Exploratory Behavior in young children : A factor analytic stud. Developmental Psychology, 12, 113-119. 

  51. Hwang, H. J. (1996).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 in korean primary school children from nuclear and wended families. University of London Ph. D thesis. 

  52. Johnston, J. (1996). Early explorations in science. Buckingham : Open University Press. 

  53. Kennedy, J. H. (1992). Relationship of maternal beliefs and child rearing strategies to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Child Stud), Journal, 22, 39-60. 

  54. Koch, J. (1999). Science stories : Teachers and children as science learns. NY : Houghton Mufflin Company. 

  55. Kostelnik, M., Soderman, A., & Whiren, A. (1993). Development appropriate program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NY : Macmillan. 

  56. Lind, K. K. (1996).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N Y : Delmar Publishing Inc. 

  57. Martin, D. J. (1997). Elementary science methods : A constructivist Approach. NY : Delmar Publisher. 

  58. McCormark, A. J. (1981). Inventors Workshop. M. Belmont, CA : Pitman Learning. 

  59. McIntyre, M. (1984). Early Childhood and Science. Washington, DC :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60. McReynolds, P., Acker, M., & Pietila, C. (1961). Relation of object curiosity to 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32, 393-400. 

  61. Mellis, R. S., & Mullis, A. K. (1990). The effects of context on parent-child interaction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3), 411-413. 

  62. Morrison, G. S. (1991).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 (5th Ed). NY :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63. Piaget, M. K. (1976). Development an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64. Rhoton, J. (1989). Promoting elementary school science through a science Partners program.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2), 10-13. 

  65. Rillero, P. (1993). The enlightenment revolution : A historical study of positive change through scien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4(2), 37-43. 

  66. Saunders, W. L., & Shepardson, D. (1984). A comparison of concrete and formal science instruction upon science achievement and reasoning ability of sixth grade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reasoning ability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New Orleans, L. A.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s NO. Ed 244797). 

  67. Shaw, D. S., & Winslow, E. B. (1997). Precursors and correlates of antisocial behavior from infancy to preschool. In D. M. Stoff. J. Breiling and J. D. Maser(Eds.), Handbook of antisocial behavior. pp.148-158. NY : Wiley. 

  68. Smock, C. D., & Holt, B. G. (1962). Children's reaction to novelty : An experimental study of curiosity motivation. Child Development, 33, 631-542. 

  69. Waite-Stupiansky. S. (1997). Building understanding together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NY : Delmar Publishers. 

  70. Walberg, H. J. (1979). Educational environments and effects : Evaluation, policy and productivity. Berkeley, CA : McCutch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