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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2, 2009년, pp.195 - 209
This study analyzed aspects of multiple intelligences related to rhythm, melody, understanding and representation of traditional Korean music. Subjects were 60 4-to 6-years-old children. Instruments were the Children's Korean Traditional Music (KTM) Ability Test (Park 2006)and Korean Multiple Int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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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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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국악능력 중 장단능력은 어떤 능력과 관계가 있는가? | 또한 유아국악능력 중 장단능력은 언어적 지능 외에 자연이해 지능, 음악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개인이해 지능과도 정적상관을 보였다. 유아의 장단능력과 다중 지능 중 여러 가지 영역이 관련을 보인 것은 음악수업 경험이 유아의 지적능력을 향상 시켰으며, 음악적 경험은 지적능력과 관련이 있다는 선행 연구들(Lynn et al. | |
음악수업 경험이 유아의 지적능력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 또한 유아국악능력 중 장단능력은 언어적 지능 외에 자연이해 지능, 음악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개인이해 지능과도 정적상관을 보였다. 유아의 장단능력과 다중 지능 중 여러 가지 영역이 관련을 보인 것은 음악수업 경험이 유아의 지적능력을 향상 시켰으며, 음악적 경험은 지적능력과 관련이 있다는 선행 연구들(Lynn et al., 1989; Schellenberg, 2004, 2005)과 맥을 같이 한다. | |
다중지능은 어떤 8가지 지능으로 설명되는가? | 최근 들어 다중지능이 주목 받고 있는데(원영실, 2007), 다중지능은 기존의 IQ와 같은 협소한 의미의 지능이 아닌 좀 더 다양한 종류의 지능으로 8가지 지능으로 설명된다. 8가지 지능으로는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이해 지능, 자연이해 지능이 있으며 인간은 각각의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각기 다른 발달수준을 보이고 다른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며 발달한다(Gardner, 1983/1993). 다중지능에대한 연구들 중에서도 음악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었다는 소수의 연구가 있을 뿐이다(석문주, 2002; 안재신, 20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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