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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rossover Musical Activities: Applying the Traditional Korean Jang-dan on the Multicultural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2, 2014년, pp.21 - 41  

홍길회 (동남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윤혜자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Y시에 위치한 J유치원의 만5세 1반(실험집단 21명)과 S유치원의 만5세 2반(비교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의 61명(남31명, 여 30명)이다.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을, 비교집단에는 국악중심 음악 활동을, 통제집단에는 5세 누리과정의 음악수업을 각각 20회기동안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인식 하위요인 중 사후 문화개방성 점수와 사후 문화수용성 점수는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과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 문화존중성은 국악중심 음악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은 유아의 다문화 인식의 하위요소인 문화개방성과 문화수용성의 인식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crossover musical activities applying the traditional Korean Jang-dan on the multicultural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one class of 21 5-year-old children(experimental group) in J kindergarten and two classes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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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유아음악 활동에">유아음악 활동에 적용할 필요가 있겠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 음악활동에 크로스음악활동을 구성하고 그 중심에 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을 개발하였다.
  • 후)음악 활동을">음악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다문화 인식의 변화를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 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목적은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 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후)우리 음악에">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하였다고 하였다. 이런 결과들은 비교 집단의 국악중심 활동이 유아들의 다문화 인식 중 문화존중성을 높였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 후)이해할">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장단을 리듬이라는 음악 개념 요소로 크로스오버 음악 활동을 구성하였으며,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유아음악 활동을 실시함으로서 이러한 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 활동에 리듬이라는 음악 요소로 적용하여 유아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다문화 인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구성하였다. 본 활동의 구성은 연구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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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로스오버란 무엇인가? 한편 크로스오버(cross over)는 서로 다른 출발점을 가진 두 길의 교차 지점을 일컫는 의미로 다른 영역의 교차와 이질적인 분야가 융합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크로스오버는 ‘경계 넘나들기’, ‘경계 허물기’의 특징을 보이는 현대 문화 · 예술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오희숙, 2004).
크로스오버의 특징은? 한편 크로스오버(cross over)는 서로 다른 출발점을 가진 두 길의 교차 지점을 일컫는 의미로 다른 영역의 교차와 이질적인 분야가 융합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크로스오버는 ‘경계 넘나들기’, ‘경계 허물기’의 특징을 보이는 현대 문화 · 예술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오희숙, 2004). 음악에서의 크로스오버에 대해 정성훈(2003)은 새롭게 만들어진 음악이 서로 다른 문화와 사회에 살고 있는 사람들 간을 이해와 소통하게 하며 그로 인해 문화를 다양화하는데 기여한다고 하였으며, 오희숙(2003)은 음악적 재료를 사용하여 전통과 창조, 여러 시대의 양식 및 형식을 함께 사용하는 현상이라고 하였다.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조사분석 한 결과는?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을, 비교집단에는 국악중심 음악 활동을, 통제집단에는 5세 누리과정의 음악수업을 각각 20회기동안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인식 하위요인 중 사후 문화개방성 점수와 사후 문화수용성 점수는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과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 문화존중성은 국악중심 음악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은 유아의 다문화 인식의 하위요소인 문화개방성과 문화수용성의 인식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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