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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2, 2014년, pp.21 - 41
홍길회 (동남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윤혜자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본 연구의 목적은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Y시에 위치한 J유치원의 만5세 1반(실험집단 21명)과 S유치원의 만5세 2반(비교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의 61명(남31명, 여 30명)이다.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을, 비교집단에는 국악중심 음악 활동을, 통제집단에는 5세 누리과정의 음악수업을 각각 20회기동안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인식 하위요인 중 사후 문화개방성 점수와 사후 문화수용성 점수는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과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 문화존중성은 국악중심 음악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은 유아의 다문화 인식의 하위요소인 문화개방성과 문화수용성의 인식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crossover musical activities applying the traditional Korean Jang-dan on the multicultural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one class of 21 5-year-old children(experimental group) in J kindergarten and two classe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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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처치는 2012년 6월 4일부터 7월 20일까지 1주에 3회씩(첫째주는 2회), 7주간 총 20회를 50분씩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유치원 일과 중, 실험처치는 유치원 일과 중, 대 · 소집단 활동시간에 연계하여 각 집단 간 음악활동이 유아들의 다문화 인식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험집단에는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 비교집단은 국악중심 음악활동, 통제집단은 5세 누리과정의 음악수업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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